고용문제 해결 나선 이재용.. 삼성, 3년간 청년일자리 7만개 만든다

이한듬 기자 2021. 9. 14. 12: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가석방 후 첫 공식행보로 '일자리 문제 해결'에 나섰다.

정부는 '청년희망 ON' 프로젝트의 두 번째 파트너로 삼성을 선정, 다양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통해 향후 3년간 매년 1만개씩 총 3만개의 청년 일자리를 만들기로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왼쪽)이 14일 서울 역삼동 'SAFFY 서울 캠퍼스'를 방문한 김부겸 국무총리를 안내하고 있다. / 사진=장동규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가석방 후 첫 공식행보로 ‘일자리 문제 해결’에 나섰다. 지속되는 경제위기로 청년 일자리 부족이 고착화되는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정부와 힘을 합치기로 한 것.

이 부회장은 14일 오전 서울 역삼동에 있는 'SAFFY 서울 캠퍼스'를 방문한 김부겸 국무총리와 간담회를 갖고 청년 일자리 창출 계획을 발표했다.

정부는 ‘청년희망 ON’ 프로젝트의 두 번째 파트너로 삼성을 선정, 다양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통해 향후 3년간 매년 1만개씩 총 3만개의 청년 일자리를 만들기로 했다.

이 자리에는 김 총리와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오영식 국무총리비서실장, 윤성욱 국무2차장이 참석했으며 삼성 측에서는 이 부회장과 성인희 사장, 이인용 사장, 주은기·나기홍 부사장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 삼성은 ▲취업연계형 SSAFY 교육생을 연간 1000명 수준에서 내년에는 2000명 이상으로 증원 ▲‘C랩 아웃사이드·스마트공장·지역청년활동가 지원사업’ 등을 통해 연간 1만개, 3년간 총 3만개의 청년 일자리 창출 효과를 갖는 사회공헌 계획을 발표했다.

삼성은 앞서 3년간 4만명 직접 채용을 발표한 바 있으며 이번 3만개 추가 일자리 창출까지 합해 앞으로 3년간 총 7만개의 청년 일자리 만들기에 나서게 된다.

SSAFY는 만 29세 이하 취준생 및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1년간 2학기를 운영하는 삼성의 취업 연계형 SW교육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미취업 교육생들에 대한 월 100만 원의 교육보조금과 중식 제공, 교육 소프트웨어 제공, 강사 인건비 등을 모두 삼성 측에서 부담해 교육생들이 교육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SSAFY 프로그램 과정을 거친 1~4기 2087명 수료생의 취업률은 현재까지 약 77%(1601명)로 일부는 삼성전자에, 나머지는 신한은행, 신세계 I&C, 카카오, 네이버, 쿠팡 등 국내외 대기업을 비롯한 544개사에 취업했다.

SSAFY 외에도 청년 창업지원을 하는 ‘C랩 아웃사이드’, 중소·중견기업의 생산성 향상을 지원하는 ‘스마트공장’ 등 기존 사회공헌사업을 확대하고 지역청년활동가 지원사업 등을 신규 사업으로 추진함으로써 연간 1만개의 청년 일자리를 창출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부터 비수도권 지역의 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스타트업데이’ 행사 후원을 시작하고 지역 NGO를 지원하는 청년활동가 지원사업을 새롭게 추가하여, 청년 인재들의 수도권 집중 문제 해결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정부가 추진하는 ‘청년희망ON’ 프로젝트는 1만2000명 추가채용을 약속한 KT에 이어 CSR을 통한 3만명의 청년 일자리 창출을 발표한 삼성그룹과의 두 번째 협업도 성공시켜 2주 새 4만2000개의 청년 일자리 창출을 약속하는 성과를 거뒀다.

김 총리는 “이번 주가 마침 청년주간인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기업 삼성과 함께 청년 일자리 확대를 발표할 수 있게 되어 더욱 뜻 깊다”며 “국민의 기업다운 삼성의 과감한 투자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밝혔다.
[머니S 주요뉴스]
"헉! 누드 아니었어?"… 제시. 넘사벽 볼륨감 '아찔'
140억 저택 선물받은 박주미, 20년째 시댁살이?
"누구 몸매가 예쁨?"… SSG 치어리더들 수영복 대결
'男배우 성관계 요구 폭로' 허이재, 칭찬한 여배우?
"처 자리에 엄마가"… 미나♥류필립 사주 '충격'
추성연, 이아영과 커플 성사되지 못한 이유
'조성윤♥' 윤소이 임신, 결혼 4년만에 엄마된다
삭제하면 끝?… 노엘, 논란 일자 SNS 게시글 빛삭
TV조선 계약만료, 임영웅 심경 "행복했습니다"
혜리, 모던+러블리 가을 오피스룩

이한듬 기자 mumford@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