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밥 장사로 모은 전재산 기부한 박춘자 할머니 'LG의인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LG복지재단은 14일 김밥 장사로 평생 모은 전 재산을 기부하고, 장애인들을 위해 봉사해온 박춘자(92) 할머니 등 5인에게 'LG의인상'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박춘자 할머니는 열살 무렵부터 50여년간 매일 남한산성 길목에서 등산객들에게 김밥을 팔아 모은 전 재산 6억3000만원을 어려운 이웃을 위해 모두 기부했다.
박 할머니는 마흔살 무렵부터 40여년간 도움이 필요한 장애인들을 위해 봉사 활동을 하기도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현필 경위·이한나氏·정영화 소방교도 수여
(서울=뉴스1) 정상훈 기자 = LG복지재단은 14일 김밥 장사로 평생 모은 전 재산을 기부하고, 장애인들을 위해 봉사해온 박춘자(92) 할머니 등 5인에게 'LG의인상'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박춘자 할머니는 열살 무렵부터 50여년간 매일 남한산성 길목에서 등산객들에게 김밥을 팔아 모은 전 재산 6억3000만원을 어려운 이웃을 위해 모두 기부했다. 3억3000만원을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 3억원은 장애인 거주시설인 '성남작은예수의집' 건립금으로 쾌척했다.
박 할머니는 마흔살 무렵부터 40여년간 도움이 필요한 장애인들을 위해 봉사 활동을 하기도 했다. 60대에 김밥 장사를 그만 둔 후에는 11명의 지적 장애인들을 집으로 데려와 20여년 동안 친자식처럼 돌봤다.
올해 5월부터는 거주하던 월셋집 보증금 중 일부인 2000만원도 기부한 후 한 복지지설로 거처를 옮겨 생활하고 있다. 박 할머니는 사망 후 남을 재산마저도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 기부하겠다는 내용의 녹화유언도 남겼다.
박 할머니는 "남을 도울 때 가장 즐겁고, 장애인들 도울 땐 있던 걱정도 싹 사라진다"고 소감을 밝혔다.
전남 담양소방서 최복동(58) 소방위은 15년째 휴일마다 폐품을 수집한 수익금으로 지역사회의 어려운 이웃을 돕고 있다. 주로 농촌 지역에서 근무한 최 소방위는 노인과 조손 가정, 장애인 등 어려운 이웃들을 자주 접하며 그들을 도울 방법을 고민하게 됐다.
이에 2006년부터 휴일마다 폐품을 수집해 매년 6~700만원의 수익금을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기부해왔다. 기부금은 어느덧 1억원이 넘었다. 10여년 전에는 폐품을 실을 중고 트럭을 사기도 했다.
최 소방위는 "직접 땀 흘려 노력한 대가를 기부할 수 있어 더 보람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건강이 허락하는 한 계속 폐품을 모아 기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야간근무 중 익사 위기에 처한 사람을 구한 경북 포항남부경찰서 김현필(55) 경위와 전남 완도 보길도에서 조류에 떠밀려가는 어린이 두 명을 구한 이한나(36)씨, 휴가 중에도 심폐소생술로 익사 위기자를 구한 대구동부소방서 정영화(31) 소방교도 'LG의인상'을 받았다.
LG관계자는 "편안한 삶 대신 어려운 이웃을 위해 봉사하고 베푸는 삶을 선택한 두 분의 숭고한 이웃사랑 정신과 얼굴도 모르는 이웃을 위해 위험을 불사하고 기꺼이 물에 뛰어든 시민들의 용기 있는 행동을 격려하고자 했다"며 선정 이유를 밝혔다.
한편, LG 의인상은 2015년 '국가와 사회정의를 위해 자신을 희생한 의인에게 기업이 사회적 책임으로 보답한다'는 고(故) 구본무 회장의 뜻을 반영해 제정됐다.
2018년 구광모 LG 대표 취임 이후에는 사회 곳곳에서 타인을 위해 묵묵히 봉사와 선행을 다하는 일반 시민으로 수상 범위를 확대했다. 현재까지 LG의인상 수상자는 모두 162명이다.
sesang222@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성관계 안한지 몇년"…전현무, 결혼 관련 숏폼 알고리즘 들통
- 홍준표 "이재명에 징역 1년 때린 대단한 법관, 사법부 독립 지켜" 극찬
- 생후 30일 미모가 이정도…박수홍, 딸 전복이 안고 '행복'
- 서점서 쫓겨난 노숙자 부른 직원 "다 못 읽으셨죠? 선물"…20년 후 반전
- "제일 큰 존재"…'사혼' 박영규, 54세 나이차 막둥이 딸 최초 공개
- '이나은 옹호 사과' 곽튜브, 핼쑥해진 외모 자폭 "다른 이유 때문"
- 실종됐다는 5세 아동, 알고 보니 진돗개 숭배 사이비 단체 범행
- 배다해, ♥이장원과 결혼 3주년 자축 "지금처럼만 지내자 여보" [N샷]
- "로또 1등 당첨돼 15억 아파트 샀는데…아내·처형이 다 날렸다"
- "자수합니다"던 김나정, 실제 필로폰 양성 반응→불구속 입건(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