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간브리핑] 공정위 김범수 의장 정조준..카카오그룹 시총 4조 6천억 증발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경제와이드 모닝벨 '조간 브리핑' - 장연재
조간브리핑입니다.
◇ 카카오 계열사 주가 나란히 약세…하루 새 시가총액 4.6조 날아갔다
중앙일보 기사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에 대한 조사에 들어가자 카카오를 비롯한 카카오 계열사 주가가 일제히 흔들렸습니다.
카카오 계열사 3곳의 시가총액은 하루 만에 4조 6천억 원 감소했습니다.
카카오가 전날보다 4.23% 내린 12만 4천 500원에 마감해 석 달 여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고 카카오뱅크는 6.24% 빠져 6만 6,400원에 거래를 마쳤는데 지난달 6일 코스피 상장 이후 최저가였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 카카오게임즈도 전날보다 2.71% 하락해 7만 1,800원에 마감했는데요.
약 두 달여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었습니다.
증권업계에 따르면 개인투자자들은 올해 들어 지난 10일까지 카카오 주식을 2조 9천억 원 가까이 순매수했습니다.
카카오의 경우 개인투자자들의 러브콜을 받았던 종목인 만큼, 주가 하락에 따른 투자자들의 손실이 클 거로 보입니다.
◇ 공정위 공개 비판한 이동걸 산은회장 "대한항공+아시아나 심사 서둘러야"
한국경제 기사입니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간 결합 심사를 검토 중인 공정거래위원회를 공개 비판했습니다.
산업은행과 한진칼은 지난해 11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합병을 발표하고 올해 1월 공정위에 기업결합 신고서를 제출했지만 8개월 가까이 검토 단계에 머물러 있는 상황입니다.
이 회장은 이와 관련해 항공산업은 글로벌 경쟁의 사활이 걸린 문제라며 "조속히 승인 절차를 밟아주시길 부탁드린다" 고 강조했습니다.
이 회장은 또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간 결합 심사가 EU에서 난항을 겪고 있는데 대해서도 "공정위가 전향적으로 검토해 다른 나라 경쟁 당국 설득도 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 작년 자영업자 '코로나 피해' 11조…1인당 年매출 1066만원 감소
동아일보 기사입니다.
자영업자들의 매출 감소 피해가 지난해 총 11조 원에 달한 거로 나타났습니다.
동아일보가 한국경제연구원에 의뢰해 작년 자영업자 1인당 업종과 지역별 매출액을 조사했는데요.
집계에 따르면 14개 업종 중 9개 업종에서 총 11조 733억 원의 매출 감소가 나타났고 1인당 평균 매출 감소액은 1천 66만 원이었습니다.
업종별로 보면 숙박업과 소매업, 서비스업 등 사회적 거리두기로 영업금지나 제한 업종에 속한 자영업자 매출이 상대적으로 더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벼랑 끝에 내몰린 자영업자들은 폐업을 선택할 수밖에 없는데요.
한경연이 이달 초 자영업자 500명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한 결과 자영업자 10명 중 4명은 "현재 폐업을 고려 중'이라고 답했습니다.
그리고 이 중 45%가 '매출액' 감소'를 폐업 이유로 꼽았습니다.
◇ 담보대출 막히자…서울 주택 매수자 15%가 신용대출 받아
조선일보 기사입니다.
지난해 봄 이후 서울에서 집을 산 사람 중 15%가 신용대출로 1억 원 정도를 조달한 거로 나타났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천준호 의원이 국토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작년 3월부터 올해 7월까지 서울 주택 거래 중 15.5%는 매수자가 신용대출을 활용해 자금을 마련한 거로 알려졌는데 평균 대출액은 1억 489만 원이었고, 신용 대출을 받은 사람 중 약 40%가 1억 원 이상을 빌렸습니다.
정부가 지난해 '12.16 대책'으로 9억 원이 넘는 주택의 주택담보대출비율, LTV를 축소하자 부족한 주택 자금 마련을 위해 상대적으로 이자가 비싼 신용대출까지 이용한 사람이 늘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 실명계좌 못받은 암호화폐 거래소 24곳 코인마켓만 가능
중앙일보 기사입니다.
암호화폐 거래소의 살생부가 나왔습니다.
금융당국이 오는 25일 이후에도 영업이 가능한 암호화폐 거래소 28곳의 명단을 공개했습니다.
암호화폐 거래소는 특금법에 따라 오는 24일까지 정보보호관리체계, ISMS 인증을 받은 뒤 금융위 금융정보분석원에 신고를 마쳐야 하는데요.
여기 28곳은 ISMS 인증을 받은 곳입니다.
ISMS 인증을 받았더라도 은행 실명확인 입출금 계좌를 받지 못한 사업자는 원화마켓 운영은 중단해야합니다.
대신 암호화폐간 거래인 코인마켓만 운영이 가능한데요.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은 코인마켓과 원화마켓 이용이 모두 가능하며 고팍스, 한빗코, 캐셔레스트, 텐엔텐 등은 코인마켓만 가능하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금융당국은 암호화폐 거래소 폐업을 대비해 예치금이나 암호화폐를 미리 인출해놓을 걸 권고했습니다.
돈 세는 남자의 기업분석 '카운트머니' [네이버TV]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 I&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정부, 전기차 전용플랫폼 직접 개발 나섰다…내년 완료 목표
- 이달 열흘 수출 30.7%↑…수입도 60% 급증
- [산업 Now] 카카오, 보험 판매 중단…상생안 곧 발표
- 이재용 가석방 한달…막혔던 고용, 투자, 임협 속도낸다
- [오늘의 날씨] 태풍 ‘찬투’ 제주도 물폭탄…일교차 10도 이상
- 8월 수입물가 7년 4개월만에 최고…원자재가 상승 영향
- ‘추석전 70%’까지 285만명 남아…어젯밤 9시까지 1419명 확진
- 서울지하철 노사 어젯밤 늦게 협상타결
- 코인거래소 28곳 필수인증 확보…“나머진 영업중단될 듯”
- 내년 장기요양보험료율 12.2%…세대당 1만4446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