댕댕이 밥그릇이 153만원?.. '펫셔리' 전성시대
생일에 호캉스를 가겠다며 최저가 사이트에서 종일 상주 하는 후배가 있었다. 늘 가성비를 찾아 헤매는 그녀지만 최애 반려견 ‘초코’ 생일에는 과감하게 지갑을 열었다. 반려견 전용 호텔 패키지도 예약하고 유기농 사료로 구성된 생일상도 정성스럽게 차렸다. 이처럼 반려동물을 소중한 가족의 일원으로 여기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유통업계는 펫셔리(펫+럭셔리를 합친 단어)전성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
'인간화'는 반려동물을 마치 인간처럼 대하는 것이고 '프리미엄화'는 동물의 권리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는 트렌드의 영향으로 반려동물들의 사료 등 관련된 물품들이 고급화 되는 현상을 뜻한다.
지난 5월 발간된 유로모니터 패스포트(Euromonitor Passport)의 '글로벌 반려동물 케어 시장 보고서'도 반려동물을 소중한 가족의 일원으로 여기는 소비자들은 반려동물의 알레르기나 다양한 건강 컨디션에 대해 매우 잘 파악하고 이를 항상 염두에 두고 있기에 사료 뿐만 아니라 간식 등의 각종 먹을거리를 구매할 때도 반려동물의 고유한 건강 특징이나 목적에 맞는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짙다고 분석했다.
━
명품업계도 반려견 관련된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프라다는 올해 반려견용 우비를 59만원이라는 가격에 선보였다. 펜디는 반려견 전용 똑딱이 코트 55만원에 출시했다. 에르메스는 강아지 사료 그릇을 153만원에 내놨다.
이 밖에도 패딩으로 유명한 몽클레르는 반려견용 패딩을 선보였다. 보석 명품으로 불리는 티파니도 펫 칼라(목줄)와 여기에 달 수 있는 다양한 참(액세서리)등을 판매하고 있다.
호텔 업계도 반려견 모시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나이트 아웃 위드 마이 펫’은 조선 팰리스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펫 패키지로 펫 전문 브랜드인 몰리스, 하울팟, 붐펫 등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해 서울의 마천루 속에서 반려견과 행복한 힐링의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
레스케이프 펫 스위트는 녹색, 황색 등 레스케이프 호텔에서 볼 수 있는 인테리어 장식을 반영했으며 고객 개인의 인테리어 취향을 반영할 수 있도록 주문제작 방식으로 판매된다.
펫 소파의 경우 못이나 접착제 사용 없이 한옥 건축방식인 원목 짜맞춤 방식으로 제작됐으며 가장 대중적인 중소형 반려견에게 맞는 사이즈로 제작됐다. 색상은 다홍빛 레드와 스틸 블루 컬러 두 가지로 소개된다. 레스케이프 펫 스위트와 펫 소파 모두 SSG닷컴을 통해 구매 가능하다.
롯데마트는 은평점에 펫 전문 매장 ‘콜리올리’를 새롭게 선보였다. 기존에 롯데마트 '펫 가든'이 반려동물 식품·용품 중심이었다면 이번 ‘콜리올리’ 1호점은 병원, 미용실 등 반려동물 케어 및 관리 서비스로 영역을 확장했다.
‘몰리스 SSG’는 사료, 간식, 패드 등 매일 사용하는 필수품부터 기능과 성능을 강화한 프리미엄 상품까지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반려동물에게 지출을 늘리는 구매 트렌드를 반영해 프리미엄 상품 비중을 30%로 높였다.
━
반려동물하고 함께 생활하다 보면 신체적 접촉이 별로 없는 이웃사촌보다 신체적인 접촉을 자주 하는 강아지와 애착관계가 형성되기도 한다.
임명호 단국대 심리학과 교수는 "인간의 애착 성향은 자연적인 본능인데 최근 추세가 모든 행동들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전환되면서 사람 사이에 접촉이 갈수록 줄어들어 항상 곁에 머무는 반려 동물에 대한 가치나 중요도는 점점 더 커질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MZ세대들은 반려견을 또 다른 나의 아바타로 생각해 그들에게 투자하는 것을 아깝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특히 연예인들이 SNS상에서 본인의 반려견을 고가의 제품으로 꾸며준 모습을 보면 해당 제품을 꼭 구매하지 않더라도 동경하게 될 수밖에 없다"라고 했다.
일각에서는 비판의 시각도 나온다. 고가의 상품을 사주기 이전에 주인으로서 강아지와 함께 하는 시간이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 "헉! 누드 아니었어?"… 제시. 넘사벽 볼륨감 '아찔'
☞ 140억 저택 선물받은 박주미, 20년째 시댁살이?
☞ "누구 몸매가 예쁨?"… SSG 치어리더들 수영복 대결
☞ '男배우 성관계 요구 폭로' 허이재, 칭찬한 여배우?
☞ "처 자리에 엄마가"… 미나♥류필립 사주 '충격'
☞ 추성연, 이아영과 커플 성사되지 못한 이유
☞ '조성윤♥' 윤소이 임신, 결혼 4년만에 엄마된다
☞ 삭제하면 끝?… 노엘, 논란 일자 SNS 게시글 빛삭
☞ TV조선 계약만료, 임영웅 심경 "행복했습니다"
☞ 혜리, 모던+러블리 가을 오피스룩
한영선 기자 youngsun@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헉! 누드 아니었어?"… 제시. 넘사벽 볼륨감 '아찔' - 머니S
- 140억 저택 선물받은 박주미, 20년째 시댁살이? - 머니S
- "누구 몸매가 예쁨?"… SSG 치어리더들 수영복 대결 - 머니S
- '男배우 성관계 요구 폭로' 허이재, 칭찬한 여배우 누구? - 머니S
- "처 자리에 엄마가"… '17세 차' 미나♥류필립 사주 '충격' - 머니S
- '돌싱글즈' 추성연, 이아영과 커플 성사되지 못한 이유 - 머니S
- [전문]'조성윤♥' 윤소이 임신, 결혼 4년만에 엄마된다 - 머니S
- 재난지원금 대상자 비하한 '장제원 아들' 노엘… 논란 일자 SNS 게시물 삭제 - 머니S
- TV조선 계약만료, 임영웅 심경 "행복했습니다" - 머니S
- [★화보] 혜리, 모던+러블리 가을 오피스룩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