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26배 뛴 AMC 주가..WSJ "러셀지수도 왜곡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게임스톱 AMC 등 소위 밈 주식(유행 종목)의 주가가 13일(현지시간) 급등하고 있다.
일부 유행 종목의 주가만 크게 뛰면서 중소기업 주가를 지수화한 '러셀2000' 지수가 왜곡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뉴욕증시에 상장된 중소기업 중에서 상대적으로 주가가 낮은 것으로 평가된 종목들로 구성된 '러셀2000 가치 지수'는 올 들어 21% 급등했다.
이 지수엔 게임스톱 AMC 등 종목이 포함됐다가, 지난 6월부터 게임스톱만 빠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러셀2000 가치주'..성장주보다 수익률 높아
게임스톱 AMC 등 소위 밈 주식(유행 종목)의 주가가 13일(현지시간) 급등하고 있다. 일부 유행 종목의 주가만 크게 뛰면서 중소기업 주가를 지수화한 ‘러셀2000’ 지수가 왜곡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뉴욕증권거래소에 따르면 대표적인 밈 주식으로 꼽히는 게임스톱 주가가 이날 장중 7%, AMC 엔터테인먼트 주가는 5% 넘게 상승했다. 개인 투자자들의 매수세가 집중되면서 게임스톱 주가는 또 다시 주당 200달러 선을 돌파했다.
뉴욕증시에 상장된 중소기업 중에서 상대적으로 주가가 낮은 것으로 평가된 종목들로 구성된 ‘러셀2000 가치 지수’는 올 들어 21% 급등했다. 이 지수엔 게임스톱 AMC 등 종목이 포함됐다가, 지난 6월부터 게임스톱만 빠졌다. 가치주 요건을 충족하지 못해서다. 하지만 AMC는 여전히 ‘러셀2000 가치주’의 선두주자로 꼽힌다.
AMC 엔터테인먼트 주가는 올 초 주당 2달러에도 미치지 못했지만 현재 주가는 50달러를 상회하고 있다. 올해 상승률만 2500%를 넘고 있다. AMC의 러셀2000 가치 지수 내 비중은 단연 최고 수준이다. 이 회사의 시가총액은 270억달러 규모다.
반면 성장성이 뛰어난 것으로 판단된 ‘러셀2000 성장 지수’ 상승률은 올해 단 5%에 그치고 있다. 역시 작년 말부터 급등세를 탄 게임스톱 AMC 등 밈 주식이 포함되지 않은 게 주된 이유다. 대기업들로만 구성된 S&P500 성장 지수의 경우 러셀2000 성장 지수 상승률을 약 6%포인트 앞서고 있다.
러셀2000 가치 지수와 성장 지수 간 상승률 격차는 2002년 이후 가장 큰 폭이라는 게 다우존스 마켓 데이터의 통계다.
투자회사 AJO비스타의 크리스 코빙턴 투자 책임자는 “AMC가 여전히 러셀2000의 가치주로 평가된다는 건 말이 안 된다”고 지적했다.
뉴욕=조재길 특파원 road@hankyung.com
▶ 경제지 네이버 구독 첫 400만, 한국경제 받아보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동학개미 부럽지 않아"…주식투자로 대박낸 상장사들
- "골프웨어 1벌 살 돈으로 10벌 입는다"…골린이들 '열광'
- "음식 바꾸라"던 김종국…日서 75만캔 팔린 '저염 햄' 모델 됐다
- 여성 속옷에 숨어 6400km 여행한 도마뱀…"상상 못한 일이" [글로벌+]
- "X같은 개한민국"…재난지원금 못 받아 화난 중국 동포
- '유부남 배우 성관계 제안 폭로' 허이재가 꼽은 '참 선배'
- 140억 저택·1300억 재력가…박주미 "남편 불륜, 1번은 봐줄래"
- 사유리, 유서 남겼다 "미혼 출산 비판 괜찮아, 내 인생 유일한 성공 子 젠" ('슈돌')
- '미나♥' 류필립 사주 "처 자리에 엄마가 들어와 있어"
- 허이재, 유부남 배우 폭로 후폭풍…"마녀사냥 자제해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