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우리 농산물로 건강한 추석 나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추석 명절이면 가족, 이웃 누구라도 만나 떠들썩한 반가움을 나누는 일로 마음이 꽉 차 오르곤 했다.
명절 음식을 앞에 두고 온 가족이 붙어 앉아 속정 깊은 안부를 물어보는 일로 시간 가는 줄 몰랐다.
하지만 지난해에 이어 올 추석 명절도 고향을 찾는 게 여의치 않다.
농촌진흥청이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와 소비자패널의 최근 3년간 농식품 구매 자료를 분석해보니, 추석 관련 농식품 구매액이 코로나19 영향으로 3년 연속 감소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추석 명절이면 가족, 이웃 누구라도 만나 떠들썩한 반가움을 나누는 일로 마음이 꽉 차 오르곤 했다. 명절 음식을 앞에 두고 온 가족이 붙어 앉아 속정 깊은 안부를 물어보는 일로 시간 가는 줄 몰랐다. 하지만 지난해에 이어 올 추석 명절도 고향을 찾는 게 여의치 않다. 추석 연휴 방역수칙에 따라 가급적 모임을 미루거나 자제해야 한다. 안전하고 건강한 추석나기가 무엇보다 먼저다.
사회 환경이나 소비자 의식 변화로 확연히 달라진 농식품 구매 경향을 빠르게 파악하고 대응하는 노력이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 다양한 기획 행사를 마련해 농·축산물 선물 구매를 유도하고, 조리방법 등을 첨부한 소포장·실속형 상품을 출시해 소비자 구매욕구를 만족시키는 판촉전략을 세워야 한다. 대형 유통업체나 백화점뿐만 아니라 편의점에도 농식품을 살 수 있도록 진열해 소비자들의 접근성을 높여야 한다. 인터넷이나 모바일의 온라인 플랫폼에서 실시간 방송으로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라이브 커머스도 좋은 판촉 창구다.
농촌진흥청은 국내 포털 서비스 ‘네이버’와 협업하여 지역별 소규모 농업경영체의 우수 농식품 판촉을 지원했다. 지난 6월부터 이달 초까지 격주로 ‘네이버 쇼핑라이브’를 통해 전국 8개 지역 농업경영체의 우수 상품이 방송으로 소개됐다. 지난 6월에는 한국우편산업진흥원과 업무협약을 맺고 우체국 쇼핑몰 ‘청년농업인 브랜드관’에 청년농업인이 생산한 제품 160여 점이 입점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또 새로 육성한 우리 품종을 알리고, 유통 활성화를 위해 현대백화점과도 손을 잡았다. 국내 육성 품종 가운데 소비자가 선호하고 경쟁력 있는 과일, 채소를 전국 16개 현대백화점 식품관에서 선보이고 있다. 올 12월까지 고구마 ‘소담미’, 골드윈 키위, 제주 적감귤, 레몬, 탐라홍 등이 순차적으로 입점한다. 편의점 세븐일레븐을 운영하는 코리아세븐은 우리 농산물로 자체 상표 상품을 개발해 전국 1만여 매장에서 기획, 판매키로 했다.
농촌진흥청은 앞으로도 지역 농식품의 우수성과 희소성을 알리는 데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우리 모두에게 각별한 올해 추석, 사회적 거리두기는 지키되 우리 농산물과의 거리는 좁혀보시길 바란다.
허태웅 농촌진흥청장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축의금은 10만원이지만…부의금은 “5만원이 적당”
- 빠짐없이 교회 나가던 아내, 교회男과 불륜
- 9초 동영상이 이재명 운명 바꿨다…“김문기와 골프사진? 조작됐다” vs “오늘 시장님과 골프
- 입 벌리고 쓰러진 82살 박지원…한 손으로 1m 담 넘은 이재명
- 회식 후 속옷 없이 온 남편 “배변 실수”→상간녀 딸에 알렸더니 “정신적 피해” 고소
- 일가족 9명 데리고 탈북했던 김이혁씨, 귀순 1년 만에 사고로 숨져
- “걔는 잤는데 좀 싱겁고”…정우성, ’오픈마인드‘ 추구한 과거 인터뷰
- 한국 여학생 평균 성 경험 연령 16세, 중고 여학생 9562명은 피임도 없이 성관계
- 사랑 나눈 후 바로 이불 빨래…여친 결벽증 때문에 고민이라는 남성의 사연
- "오피스 남편이 어때서"…男동료와 술·영화 즐긴 아내 '당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