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파이, K팝 플래그십 플레이리스트 'K-Pop Daebak' 7주년 기념 글로벌 데이터 공개
[스포츠경향]
세계 최대 오디오·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Spotify)’가 K팝 플래그십 플레이리스트 ‘K-Pop Daebak(K팝 대박)’ 런칭 7주년을 맞아 플레이리스트 관련 주요 글로벌 데이터를 공개했다.
스포티파이 역사상 최초의 K팝 에디토리얼 플레이리스트인 ‘K-Pop Daebak’은 2014년 9월 12일 공식 런칭해 스포티파이의 가장 중요한 플래그십 플레이리스트 중 하나로 성장해왔다.
기존 K팝 팬들은 물론 새로운 청취자들에게 한국 아티스트를 소개하는 글로벌 허브 역할을 지속해 온 ‘K-Pop Daebak’ 플레이리스트는 현재 310만 명 이상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다.
스포티파이에 따르면 ‘K-Pop Daebak’ 플레이리스트는 지난 7년간 약 17억 회에 가까운 누적 스트리밍 횟수와 53억 분에 달하는 누적 스트리밍 시간을 기록했다. 이는 8천 8백만 시간 이상, 즉 1만 년을 넘어선 기간으로 환산된다.
또 ‘K-Pop Daebak’은 떠오르는 신예부터 세계적인 K팝 스타까지, 다양한 K팝 아티스트의 음원을 소개해왔다. 지난 7년 동안 해당 플레이리스트를 통해 약 7만 곡을 소개하며 국내 아티스트들과 전 세계 청취자들을 연결해온 것으로 집계됐다.
그동안 ‘K-Pop Daebak’ 플레이리스트를 가장 많이 즐긴 연령대는 Z세대인 18~24세(51%)로 전체 청취자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으며, 25~29세(20%), 17세 이하(13%), 30-34세(8%), 35-44세(6%), 기타(2%) 연령대가 그 뒤를 이었다.
동일한 기간 동안 ’K-Pop Daebak’을 가장 많이 청취한 상위 10개국은 미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말레이시아, 대만, 싱가포르, 태국, 캐나다, 브라질, 호주 순으로 나타났다.
스포티파이 아시아 뮤직 헤드(Head of Music, Asia) 코시 응(Kossy Ng)은 “이번에 공개한 데이터는 ‘K-Pop Daebak’ 플레이리스트가 K팝의 글로벌 허브로 자리매김했다는 사실뿐만 아니라, K팝을 더 넓은 글로벌 시장에 알리기 위한 스포티파이의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노력을 보여준다”며, “스포티파이는 앞으로도 전 세계 청취자들과 한국의 아티스트 및 음원을 연결함으로써 더 많은 한국 아티스트들의 음악을 발견하고 즐길 수 있는 창구가 되겠다”고 전했다.
K-pop Daebak은 음악 청취자들 사이 영향력 높은 플레이리스트 중 하나이자, K팝을 찾는 글로벌 음악팬들의 넘버원 데스티네이션으로 자리잡았다. 이는 에디토리얼 플레이리스트가 단순히 음악을 소개하는 것을 넘어, 독자적인 브랜드이자 문화를 이끌어나가는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스포티파이의 생각과 맥을 같이 한다.
스포티파이는 ‘K-Pop Daebak’ 외에도 K-Pop 허브를 통해 한국 음악과 아티스트를 지원하고 있다.
K-Pop 허브는 신예 한국 아티스트를 소개하는 ‘RADAR Korea’ 및 ‘Fresh Finds Korea’, R&B와 힙합 장르를 위한 ‘TrenChill K-R&B’와 ‘K-Hip Hop +82’, 인디 음악에 특화된 ‘In The K-Indie’ 등 유수의 플레이리스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국 음악을 장르, 테마 및 상황별 맞춤형 플레이리스트를 통해 제공한다.
손봉석 기자 paulsohn@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기를 뿜어, 난민을 품어” 문가비 전남친, 정우성 디스곡
- 윤도현, 다시 안타까운 근황 “진짜로 살기 위한 몸부림”
- 병산서원에 못질이라니…서현 ‘남주의 첫날밤’, 결국 경찰 고발됐다
- [공식] ‘오징어게임2’ 개별수익 1.5조?···넷플릭스, 강력부인
- 정우성, 신년인사도 빠졌다···‘음주운전’ 배성우도 했는데
- JK김동욱 “어떤 이유든 슬픔 강요 옳지 않아”···추모글 요구 반박
- [스경연예연구소] 2025 영화계, 봉·박 오지만 작품수↓
- ‘한국인의 밥상’ 최불암, 3개월 휴식 마치고 2일 방송부터 복귀
- 장성규, ‘KBS 연기대상’ 진행 후 무안공항 제주항공 참사 피해지원 위해 1000만원 기부
- [종합] ‘스타강사’ 김미경 “통장 잔고 0원…혈압 189로 쓰러져” (4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