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INFLUENCER] 튀는 아이디어로 무장 '괴짜 북튜버'.. 책읽기로 얻은 삶의 지혜가 한가득

박성기 2021. 9. 13. 19:3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너진똑' 채널운영자 유튜버 김송
중저음 판다 캐릭터가 이야기꾼으로 등장
사회이슈 접목 재해석 '독서 활용법' 인기
2030 세대 이어 10대나 40대 이상도 관심
지난 2년간 게재한 영상 70개도 안되지만
논문·자료 등 모든 관련지식 꼼꼼히 검토
오류없이 완성도 높인 '완벽주의' 돋보여

처진 눈과 발그레한 볼, 오동통한 몸집을 가진 판다 캐릭터가 이야기꾼으로 영상 속에 등장한다. 이 판다는 여러모로 예상했던 바를 깬다. 귀여운 외모에 어울릴 상큼하고 발랄한 목소리 대신 나긋하면서도 진중한, 중저음의 목소리를 가지고 있다. 가볍고 흥미 위주의 이야기 대신 '책'을 이야기하고 '사회심리'를 이야기한다. 많은 양의 독서를 통해 체득한 깊이 있는 이해와 통찰을 전하면서도 '나'가 아니라 '너'가 똑똑하다고 말한다. 이야기꾼인 '나'를 통해 세상의 모든 상식과 지식을 흡수하고 있는 '너'는 정말 똑똑한 사람이라면서.

반전 매력의 판다 캐릭터 뒤에는 유튜버 김송이 있다. 최근 가장 '핫'한 북튜버(Book+Youtuber) 중 한 명으로 손꼽히는 그는 채널 '너 진짜 똑똑하다'의 운영자다. "독서에 유튜브 갬성(감성)을 끼얹은 채널"을 표방하는 그의 채널은 대학 전공 서적부터 자기계발서까지 다양한 책에서 얻은 교훈을 현대 사회의 이슈에 접목하고 재해석해 전달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유튜브·인스타그램 빅데이터 분석사이트 IMR(Influencer Multi-Platform Ranking)에 따르면, 2019년 5월 첫 영상 '가장 확실하고 빠르게 인싸되는 법 (feat. 인간관계론)'을 게재하며 활동을 시작한 그의 채널은 올해 2월부터 입소문을 타고 급성장 중이다. 2월 초만 해도 6만여 명에 불과하던 구독자 수가 9월 현재 24만 명으로 크게 늘었으며, 영상당 평균 조회 수도 구독자 수를 웃도는 25만 회를 기록하고 있다. 채널 내 가장 인기 있는 영상('일진은 왜 일진이 되고, 찐따는 왜 찐따가 될까?')은 무려 153만 회 시청되었고, 구독자 수를 훌쩍 뛰어넘는 조회 수를 기록하는 영상만 20여 개에 달한다.

키워드 검색량 분석 플랫폼 블랙키위의 권기웅·나영균 대표는 "'너 진짜 똑똑하다' 혹은 '유튜버 김송'을 키워드로 하는 PC·모바일 검색량을 분석해보면, 주로 2030 세대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지만 10대나 40대 이상 세대에게도 적지 않은 관심을 받는 것으로 나타난다"라고 전했다.

유튜버 김송은 어떤 매력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을까.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인 이영미 박사(현 서울대학교 초빙연구원)는 "기상천외한 아이디어와 수준 높은 지식으로 무장한 '괴짜' 북튜버"로 그를 묘사하며 "독서의 '즐거움'을 알려주는 것에서 더 나아가 '활용법'을 알려주는 것이 다른 북튜버들과 구별되는 매력 포인트"라고 말한다.

실제로 그는 구독자들 사이에서 '괴짜'로 불린다. 본인의 채널에서 벌어진 구독자 간의 댓글 싸움을 지켜보다 얻은 아이디어로 제작한 영상 '말싸움에서 무조건 이기는 법'이 대표적인 '괴짜'로서의 그의 작품이다. 논란이 끊이지 않지만 아무도 시도해 본 적 없던 온라인 사전 '나무위키'의 신뢰도를 직접 검증해 본다든지, 최근 인터넷에서 유행하는 '제로투 댄스'의 인기 원인을 성적 소구의 개념을 적용해 이전에 없던 새로운 분석을 내놓는다든지 하는 그의 창의적인 행적 하나하나에 시청자들은 "정말 신선하다", "이런 영상을 만들 수 있는 정말 몇 안 되는 유튜버" 등의 댓글을 남기며 감탄을 표한다.

그렇다고 그가 단지 '괴짜'이기만 한 것은 아니다. 북튜버에게 으레 기대되는 역할과 본분도 잊지 않는다. '쓰레기 책 거르는 법' 영상에서는 좋은 책을 고르는 법을 알려주고, '10초 만에 어려운 글 읽어내는 궁극의 비법' 영상을 통해서는 문해력을 키우는 비법을 알려주며, '책을 읽어야 하는 진짜 이유' 영상에서 독서를 습관으로 만드는 법을 알려주기도 한다.

그는 우리가 흔히 가질 수 있는 수많은 질문에 대한 답을 책 속에서 찾는 법을 알려줘 사랑받기도 한다. 그는 '일진은 왜 일진이 되고, 찐따는 왜 찐따가 될까?'라는 질문에 대한 답은 '사피엔스', '구별짓기', '일진과 왕따가 생기는 이유' 등의 책에서 찾을 수 있음을 몸소 보여준다. '선진국들은 왜 우리나라보다 치안이 안 좋을까?', 'IQ 높은 동물들은 진짜로 똑똑한 걸까?', '애니 캐릭터와 사랑에 빠지는 이유가 뭘까?' 등의 시시콜콜한 질문들에 대해서도 그는 책을 펼치고 그 속에서 답을 찾아 명쾌하게 제시한다.

오류 없는 지식을 담은 완성도 높은 영상만을 선보이고자 하는 그의 장인 정신 또한 인기 비결이다. 채널을 운영한 지난 2년 반 동안 게재한 영상이 70개가 채 되지 않는 그는 더 자주, 더 많이 영상을 게재하면 더 많은 구독자를 끌어모을 수 있는 여지가 충분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차마 그렇게는 할 수 없다고 말한다. 영상 게재가 늦어지는 점을 사과하며 벌칙으로 노래를 부르더라도, 책뿐 아니라 국내외 학술논문, 인터넷 자료까지 모든 관련 지식을 꼼꼼히 검토해 영상에 녹여내야만 직성이 풀리는 그의 완벽주의가 가짜 정보와 지식이 넘쳐나는 유튜브 속에서 그를 돋보이게 하는 무기가 된다.

책을 사랑하지만, 삶에 치여 점점 더 독서와 멀어지게 됐고, 억지로라도 독서를 계속할 수 있도록 시작한 것이 채널 '너 진짜 똑똑하다'라고 말하는 북튜버 김송. 앞으로도 계속 그의 독서가 멈추지 않기를, 그래서 많은 이들에게 더욱 참신한 삶의 지혜와 독서의 즐거움을 전할 수 있기를 바라본다.

박성기기자 watney.park@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