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문' 양키스의 대굴욕. 주전 포수의 불명예, MLB 신기록 됐다

김영록 2021. 9. 13. 17:5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하위 타선을 책임지는 거포이자 수비 구멍.

기록원이 판단했을 때 공이 빠진 원인이 포수의 책임이 더 클 때만 주어진다.

포수의 블로킹이 애매했다 해도, 투수가 원바운드볼을 던질 경우 일반적으로 기록은 폭투로 남는다.

포수가 요구한 방향과 반대투구를 할 경우도 마찬가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게리 산체스. AP연합뉴스

[스포츠조선 김영록 기자]하위 타선을 책임지는 거포이자 수비 구멍. 문제는 포지션이 포수라는 점이다.

게리 산체스(뉴욕 양키스) 얘기다. 산체스는 13일(한국시각) 열린 뉴욕 메츠전 1회말 수비 도중 포일(passed ball)을 기록했다.

올시즌 7번째, 2016년 빅리그 포수로 데뷔한 이래 통산 59개째다.

MLB네트워크는 최근 5년간(2017년 이후) 산체스가 기록한 포일 53개는 5시즌 기준 메이저리그 역사상 최다 포일 신기록이라고 전했다.

포일은 '폭투'와는 다르다. 기록원이 판단했을 때 공이 빠진 원인이 포수의 책임이 더 클 때만 주어진다. 포수의 블로킹이 애매했다 해도, 투수가 원바운드볼을 던질 경우 일반적으로 기록은 폭투로 남는다. 포수가 요구한 방향과 반대투구를 할 경우도 마찬가지다.

포수는 야구의 9개 포지션 중 가장 육체적으로 힘든 포지션이다. 무거운 포수 장비를 입은 채 경기 내내 앉았다 일어났다를 반복하고, 파울 타구를 잡거나 중계 플레이 커버를 하기 위해 이리저리 뛰어다녀야한다. 투수와 달리 타자로도 매타석 들어서야한다.

하지만 이는 모두 부차적인 것이다. 결국 포수의 본질은 투수의 공을 받는 것, 따라서 포일이 많은 포수는 '기본기가 부족하다' '집중력이 아쉽다' '포수 본연의 역할을 다하지 못한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

김광현 도우미이자 레전드 야디어 몰리나(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의 경우 단일 시즌 최다가 8개. 한번도 두자릿수를 기록한 적이 없다. 버스터 포지(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는 커리어 전체 포일이 27개에 불과하다. 가장 많은 포일을 기록한 시즌이 5개다.

앞선 이들과 달리 산체스는 공격형 포수라는 차이는 있다. '타자' 산체스는 2017년과 2019년 30홈런을 넘겼고, 올해도 21개의 홈런을 기록했다. 하지만 2할대 중반을 치던 과거와 달리 올시즌 타율은 2할9리에 불과하다.

반면 '포수' 산체스는 2016년 6개를 시작으로 16개, 18개, 7개, 5개, 19개의 포일을 범했다. '포일'이 많은 포수의 블로킹이 좋을리 없다. 당연히 투수의 부담이 커진다. 양키스 팬들이 게릿 콜과 코리 클루버의 전담 포수로 활약중인 카일 히가시오카를 더 많이 써야한다고 주장하는 이유다.

한편 이날의 '서브웨이 시리즈'에서 양키스는 메츠에 6대7로 패했다.

김영록 기자 lunarfly@sportschosun.com

▶재테크 잘하려면? 무료로 보는 금전 사주

- Copyrightsⓒ 스포츠조선(http://sports.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수지는 역시 수지네" 갈수록 '물 오르는 미모' [화보]
김성은 “母 사별 후 3년 전 재혼...새아버지와 10번도 못 만나 어색”
배우 윤양하, 美 자택서 별세..“낮잠 자다가 못 깨어나”
주상욱♥차예련 4살 딸, '머리→발끝' 선물도 명품 '꼬마 패셔니스타' “포스있다”
하지원, '가슴춤' 파격 연기..“가슴에 있던 걸 털어놨다”
무릎 부상으로 스포츠스타서 성인 배우로 전향..“수입 16억 초대박”
[공식]윤계상, 5살 연하 사업가와 결혼…"코로나로 인해 혼인신고 먼저"
이런 선풍기는 없었다. 선풍기인가? 에어컨인가?
'비거리' 최대! 믿고 치는'드라이버' 전세계 최저가! 10자루 한정!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