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 'mRNA 바이오벤처 컨소시엄' 출범

김잔디 2021. 9. 13. 17: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에서 국산 코로나19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을 개발하기 위한 또 하나의 컨소시엄이 출범했다.

13일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에 따르면 '백신안전기술지원센터 인프라 활용 mRNA 바이오벤처 컨소시엄'(이하 mRNA 벤처 컨소시엄)이 오는 15일 오후 2시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호텔 카멜리아룸에서 출범식을 열고 본격 활동에 들어간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중심 'K-mRNA 컨소시엄'과는 별개 조직

(서울=연합뉴스) 김잔디 기자 = 국내에서 국산 코로나19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을 개발하기 위한 또 하나의 컨소시엄이 출범했다.

13일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에 따르면 '백신안전기술지원센터 인프라 활용 mRNA 바이오벤처 컨소시엄'(이하 mRNA 벤처 컨소시엄)이 오는 15일 오후 2시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호텔 카멜리아룸에서 출범식을 열고 본격 활동에 들어간다.

mRNA 벤처 컨소시엄은 백신안전기술지원센터와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를 중심으로 국내 바이오벤처 큐라티스, 아이진, 진원생명과학과 백신 생산업체 보령바이오파마가 참여한다.

백신안전기술지원센터는 국내외 백신의 최신기술동향 정보를 제공하고, 제품화 컨설팅과 품질검사 시험법 개발 등을 지원한다.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는 컨소시엄에 참여하는 회사에 필요한 기술과 자원 등을 기업 간 일대일 매칭해 협력할 수 있도록 돕기로 했다.

큐라티스, 아이진, 진원생명과학은 mRNA 기술을 보유한 바이오벤처로 기업 간 기술 협력 상호양해각서(MOU)를 체결해 협력하기로 했다.

보령바이오파마는 백신을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는 자동화 시설을 갖춘 기업으로 백신 생산에 필요한 정보와 노하우를 공유하기로 했다.

mRNA 벤처 컨소시엄은 2022년 상반기까지 임상시험 중인 mRNA 백신을 신속하게 제품화하고,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에 대응하는 백신을 개발할 예정이다. 연간 5억 도스(dose)를 생산할 수 있는 기술 및 시설도 확보하는 것도 목표다.

큐라티스와 아이진은 임상 중인 mRNA 백신의 대량 생산 플랫폼 구축과 조건부 허가 신청을 목표로 업무에 협력기로 했다. 아이진과 진원생명과학은 코로나19 변이에 대응하는 백신 후보물질을 각각 개발하는 데도 힘쓸 방침이다.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 이정석 회장은 "개발·연구단계에 있는 바이오벤처 기업 간 협력과 지원을 통해 바이오산업 생태계의 다양성과 동반성장을 도모한다는 점에서 기존 대형 기업 중심의 컨소시엄과는 차이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mRNA 바이오벤처 컨소시엄은 기존에 한국제약바이오협회를 중심으로 구성된 '차세대 mRNA 백신 플랫폼 기술 컨소시엄'(이하 K-mRNA 컨소시엄)과는 별개 조직이다.

K-mRNA 컨소시엄에는 한국혁신의약품컨소시엄(KIMCo)과 한미약품, 에스티팜, GC녹십자, 동아에스티, 이셀이 참여하고 있다.

K-mRNA 컨소시엄은 내년까지 전 국민이 1인당 2회 접종 가능한 1억 도스 분량의 mRNA 기반의 코로나19 백신을 생산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 제공]

jandi@yna.co.kr

☞ 배우 윤소이, 결혼 4년만에 엄마 된다…만삭 화보 공개
☞ 유도회 부회장 검객물 스타…영화배우 윤양하씨 별세
☞ '미스터트롯 톱6' TV조선과 계약 종료…각자도생한다
☞ 12세 아들 싸움 끼어든 엄마…급기야 테이저건까지
☞ 유죄판결 나오자 판사에 달려든 피고…법정서 총 맞고 사망
☞ "짜장이 돌아왔구나"…건국대 짜장좌의 특별한 보은
☞ 김소연 "'펜트하우스' 최고 악역은 바로…"
☞ 화이자 맞은 30대 에크모 치료 중 숨져…심근병증 진단
☞ 12살 연하와 약혼한 브리트니 스피어스 "믿을 수 없어!"
☞ 잡티 그대로 미인대회에…"고릴라라고 놀림 받았지만"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