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이벤트 유치·시설 확충..광주, 스포츠 도시로 성장

손상원 2021. 9. 13. 16: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광주가 메가 이벤트 개최와 유치, 대폭적인 인프라 확대로 스포츠 도시로서 도약을 꿈꾼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정의로운 도시 광주가 정정당당한 스포츠 정신이 살아 숨 쉬는 도시로, 아시아는 물론 세계적으로 주목받도록 위상을 정립하겠다"며 "시민들이 직접 뛰고, 응원하는 스포츠 복지를 마음껏 누리도록 정책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19 수영 선수권 이어 2025 양궁 선수권·2038 아시안게임 유치 추진
여자 프로 배구단 연고지 확보·1천900억 투입해 14개 체육센터 건립
2025 세계양궁선수권대회는 광주에서 [연합뉴스 자료사진]

(광주=연합뉴스) 손상원 기자 = 광주가 메가 이벤트 개최와 유치, 대폭적인 인프라 확대로 스포츠 도시로서 도약을 꿈꾼다.

13일 광주시에 따르면 2019년 영국 스포츠마케팅 연구소 '스포츠칼'은 광주를 국제 스포츠 영향력 세계 27위, 아시아 6위로 평가했다.

광주시는 2025 세계양궁선수권대회, 2038 광주·대구 아시안게임 유치로 영향력과 위상을 끌어올릴 계획이다.

대한양궁협회와 협력해 이달 말까지 세계양궁연맹에 유치신청서를 제출하면 연맹 집행위원회에서는 연말께 개최 도시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다음 달 8일에는 대구시청에서 아시안게임 공동 유치 준비위원회가 출범한다.

광주와 대구 연구원이 주관하는 공동 유치 기반과 타당성 조사도 다음 달부터 내년 3월까지 진행된다.

광주시는 스타 선수 부재, 저예산, 북한 불참 등 악재에도 2019년 세계수영선수권대회를 '저비용 고효율'로 치러낸 바 있다.

도쿄올림픽 광주 선수단 환영행사 [연합뉴스 자료사진]

2020 도쿄올림픽, 패럴림픽에서 광주 선수단의 선전은 스포츠 도시 홍보에 한몫했다.

도쿄올림픽에서 광주 선수단은 우리나라 20개 메달 중 금 3, 은 1, 동 1개 등 5개를 차지했다.

패럴림픽에서도 24개 중 7개(은 5·동 2)는 광주 선수단 몫이었다.

겨울 스포츠 불모지의 오명은 여자 프로 배구단 'AI 페퍼즈'가 벗겼다.

광주를 연고로 한 배구단은 오는 30일 광주시청 대회의실에서 창단식을 하고 다음 달 19일 광주 염주체육관에서 첫 홈경기를 치른다.

광주시는 시민 스포츠 복지를 위한 공공 체육시설도 구축하고 있다.

광주FC 홈구장인 축구 전용구장을 지난해 7월 준공한 데 이어 국비 공모 등을 통해 1천894억원을 들여 14개 시설을 건립하고 있다.

한국수영진흥센터(2024년 완공 예정)와 서부권역 노인복합시설 내 체육센터(2023년)를 제외한 12곳은 내년까지 완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평동산단과 빛그린 산단에 개방형 다목적 체육관, 오는 16일 착공하는 상무시민공원 생활밀착형 국민체육센터, 무등경기장 생활밀착형 국민체육센터, 북구 종합체육관, 진월 복합운동장, 무등경기장 리모델링 등이 준공을 향해 가고 있다.

남구와 북구에 건립 중인 반다비 국민체육센터는 장애인들에게 체육활동 기회를 확대한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정의로운 도시 광주가 정정당당한 스포츠 정신이 살아 숨 쉬는 도시로, 아시아는 물론 세계적으로 주목받도록 위상을 정립하겠다"며 "시민들이 직접 뛰고, 응원하는 스포츠 복지를 마음껏 누리도록 정책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angwon700@yna.co.kr

☞ 유도회 부회장 검객물 스타…영화배우 윤양하씨 별세
☞ 싸움하는 12세 아들 도운 엄마…급기야 테이저건까지
☞ 화이자 맞은 30대 에크모 치료 중 숨져…심근병증 진단
☞ 유죄판결 나오자 판사에 달려든 피고…법정서 총 맞고 사망
☞ "짜장이 돌아왔구나"…건국대 짜장좌의 특별한 보은
☞ '세모녀 살해' 김태현 사형 구형…"극형 외 여지없어"
☞ 잡티 그대로 미인대회에…"고릴라라고 놀림 받았지만"
☞ 김소연 "'펜트하우스' 최고 악역은 바로…"
☞ 집 나간 중년 여성 1주일째 실종…경찰 수사
☞ 여성 살해ㆍ유기 60대 교도소서 극단 선택…'억울하다' 유서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