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평생학습포털 '지식(GSEEK)', 코로나19 비대면 교육수요 증가로 '회원 140만명 돌파'

윤상연 2021. 9. 13. 12:1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도는 평생학습포털 '지식(GSEEK)'이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교육 수요 증가로 회원 수가 140만명을 돌파했다고 13일 발표했다.

코로나19 이전과 달리 갑작스러운 실직과 구직난 때문에 '교육 복지'가 절실한 도민들이 늘어나면서 '경기도 지식' 강의에 대한 호평도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어떻게 준비할지 막막하던 최 씨에게 경기도 평생학습포털 지식(GSEEK)의 파워포인트 강의 등은 큰 힘이 됐고, 원하던 비대면 강사 취업에 성공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기도는 평생학습포털 지식(GSEEK)’이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교육 수요 증가로 회원 수가 140만명을 돌파했다고 13일 발표했다. 이는 비대면 교육 전보다 2배 이상 늘어난 것이다.

도 관계자는 지식(GSEEK)이 코로나19 이후 실직, 자가격리, 경로당 휴관 상황에서 도민들의 취업 준비, 자기개발, 취미활동 등을 지원하며 코로나 시대 평생학습처로 자리 잡았다고 평가했다.
도에 따르면 201610월 시작된 지식은 외국어·IT·자기개발·생활취미·인문소양 등 8개 분야 1500여개의 온라인교육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또 코로나19 확산 이전인 201912월 기준 회원 수 71만여명에서 올해 9월 현재 회원 수가 140만여명으로 늘어났다.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학교와 공공기관 비대면 교육에 적극 활용된 가운데 올해 1~8월 교육수강 1156,000여건의 약 40%456,000건이 50대 이상일 정도로 중년층과 고령층의 인기를 끌고 있다.

코로나19 이전과 달리 갑작스러운 실직과 구직난 때문에 교육 복지가 절실한 도민들이 늘어나면서 경기도 지식강의에 대한 호평도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아울러 코로나19로 취업문이 좁아진 가운데 지식 덕분에 자격증을 취득했다는 30대 취준생, 사회적 거리두기로 재택근무를 해야 하는 50대 중년이 온라인 강의를 듣고 서툴던 컴퓨터 업무 실력을 다지는 등 학습 후기들이 줄을 잇고 있다.

실제 워킹맘 최 모씨(38)는 지난해 코로나19 때문에 초등학교 방과 후 강사 일자리를 잃어 힘든 날을 보내다 비대면 강사라는 일을 알게 됐다. 어떻게 준비할지 막막하던 최 씨에게 경기도 평생학습포털 지식(GSEEK)의 파워포인트 강의 등은 큰 힘이 됐고, 원하던 비대면 강사 취업에 성공했다.

도는 지역 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도ㆍ시군의 온라인교육과 실시간 평생교육 서비스도 통합 운영 중이다.

연말까지 보건건강국(코로나19 감염예방관리), 일자리재단(협동조합 직무교육), 공정국(하도급법의 이해), 여성가족재단(풀뿌리 활동가 교육), 31개 시·(취미, 문화, 인문, 외국어, 정보화 교육) 등 도ㆍ시군의 80여개 화상학습 콘텐츠를 개설ㆍ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경기도평생학습포털 관련 문의는 학습지원센터로 하면 안내 받을 수 있다.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경제지 네이버 구독 첫 400만, 한국경제 받아보세요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