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농기원, 도라지 유기농재배 매뉴얼 개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남도농업기술원 약용자원연구소가 지역특화 작목인 도라지의 효과적인 재배관리와 고품질 생산물 공급 확대를 위한 '도라지 유기농재배 매뉴얼' 개발에 나선다고 13일 밝혔다.
도 농업기술원 최재혁 약용자원연구소장은 "유기농 도라지 재배 매뉴얼을 연구·지도기관과 공유해 영농교육 및 현장지도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며 "도라지 재배에 어려움을 겪는 농가를 도와 고품질 도라지를 생산할 수 있도록 기여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파종 방법·시기 등 재배 우수 기술 수집
2023년까지 현장 실증 통해 완성 계획
[진주=뉴시스] 정경규 기자 = 경남도농업기술원 약용자원연구소가 지역특화 작목인 도라지의 효과적인 재배관리와 고품질 생산물 공급 확대를 위한 '도라지 유기농재배 매뉴얼' 개발에 나선다고 13일 밝혔다.
도라지는 초롱꽃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식용 및 약용으로 이용되는 약용작물로써 사포닌, 섬유질,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하다.
특히 도라지가 함유하고 있는 기능성 물질 플라티코딘 D(platycodin D)는 기관지 및 호흡기 건강, 간기능 보호, 피로회복, 항염증 작용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예부터 천연 그대로를 채취, 사용하던 약용작물은 수요를 충당하기 위해 점차 재배로 대체돼 왔으나 약용작물 대부분이 천연 또는 단순 가공해 섭취되는 특성상 농약과 화학비료 사용으로 인한 안전성 문제가 가깝게 다가왔다.
이러한 배경에서 유기농 도라지 재배가 등장했지만 농가별 재배기술 수준 차이가 여전히 크게 나타나고 있으며 재배 경험이 적은 농가일수록 종자 관리, 영양 관리, 제초 관리, 병해충 예방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안정적인 수량 확보가 어려운 실정이다.
약용자원연구소는 올해부터 전국의 유기도라지 재배 농가를 대상으로 ▲종자 관리 기술 ▲파종 방법·시기 ▲토양·제초 관리 ▲병해충 방제 등 우수 기술을 수집하고 현장 실증을 통한 ‘도라지 유기농재배 종합 생산 관리기술 매뉴얼’ 개발 연구를 추진해 오는 2023년까지 완성할 계획이다.
도 농업기술원 최재혁 약용자원연구소장은 “유기농 도라지 재배 매뉴얼을 연구·지도기관과 공유해 영농교육 및 현장지도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며 “도라지 재배에 어려움을 겪는 농가를 도와 고품질 도라지를 생산할 수 있도록 기여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다”고 밝혔다.
한편 약용자원연구소는 지난 2016년부터 도내 도라지 재배기반 확충에 도움을 주고자 매년 백도라지 플러그 묘 60~100만 주를 생산해 도내 농가에 공급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jkgyu@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의사♥' 이정민 아나, 시험관 시술 10번 "노산·건강악화 탓"
- "헉 빼빼로 아니었네"…실수로 콘돔 사진 올린 男 아이돌
- 류효영 "동생 화영, 티아라서 왕따…나쁜 선택할까 겁났다"
- "교실서 女학생이 男사타구니 문질러…스킨십 지적했다 학부모 항의"
- 아이유, 현재 악플러 180명 고소…"'중학교 동문' 추정도 포함"
- '이대남 표심' 꽉 잡은 트럼프, 18세 막내 아들 조언 있었다
- 한지일, 100억 잃고 기초수급자 "고독사 두려워"
- 눈·코·허벅지 '하루 6번' 수술…퇴원하다 숨진 中 여성
- 김광수 "母, 7번 결혼…아빠 누군지 몰라"
- 로버트 할리 동성애 루머에… "너무 황당…여자 좋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