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디지코 거점 '송파빌딩' 가동.. 엔터프라이즈·AI/DX부문 이전

팽동현 기자 2021. 9. 13. 09:1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KT는 엔터프라이즈부문 및 AI/DX(인공지능/디지털전환)융합사업부문을 최근 완공된 'KT송파빌딩'으로 이전한다고 13일 밝혔다.

구현모 KT 대표는 "KT송파빌딩 출범은 디지털 플랫폼 사업 가속화의 중요한 기점이 될 것"이라며 "차별화된 B2B 및 AI/DX 사업 성과로 기업가치를 지속 높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KT송파빌딩 외부 전경. 우측 오피스동에 KT 사옥 공간이 마련되며 좌측 호텔동에는 프랑스 럭셔리 호텔체인 소피텔이 오픈한다. /사진제공=KT
KT는 엔터프라이즈부문 및 AI/DX(인공지능/디지털전환)융합사업부문을 최근 완공된 ‘KT송파빌딩’으로 이전한다고 13일 밝혔다. 디지털 플랫폼 기업(디지코)으로서 이곳을 주요 사업 거점으로 삼아 B2B 시장 확대를 꾀한다.

KT송파빌딩은 주요 기업이 밀집한 강남 및 스타트업·벤처 본거지인 판교와 지리적으로 인접한 서울 송파구에 위치했으며 오피스동과 호텔동으로 나뉜다. 오피스동은 총 지하 5층 지상 28층 규모로 KT는 4층부터 16층까지 13개 층을 사옥으로 사용한다. 호텔동은 지하 5층 지상 32층 규모이며 국내 최초로 프랑스 럭셔리 호텔 체인 소피텔이 입점해 이달 말 오픈 예정이다.

KT는 송파빌딩이 에너지·실내공기·보안·안전과 같은 빌딩관리부터 사원증·우편배송·좌석예약·헬스케어 등 업무·복지 전 영역에 AI·로봇·미디어·블록체인과 같은 자사 디지털 플랫폼 서비스와 기술을 집약시킨 ‘미래형 AI 타워’라고 소개했다.

KT에 따르면 약 2000개 IoT(사물인터넷) 설비를 구축하고 에너지 설비 자동제어 시스템 ‘AI 빌딩 오퍼레이터’를 도입했다. 앞서 적용된 KT 광화문 이스트 사옥의 경우 연간 에너지 비용 15% 절감 효과가 나타났다. 이와 함께 자율주행 방역로봇이 내부 곳곳을 공기살균하고 에어샤워·산소발생기·공기청정기 등이 AI 환경 플랫폼 및 빅데이터 기반 실내공기 관제 시스템과 연동돼 청정한 실내 환경을 유지한다.

기존 실물 사원증 대신 블록체인 기반 DID(분산식별자) 기술을 적용한 모바일 출입증을 도입해 보안성과 편의성을 모두 높였다. 모바일 사원증을 통해 구내식당·매점 등에서 결제 기능도 제공한다. 유연한 근무 환경 조성을 위해 자율 좌석제도 도입했다. 직원들이 업무 성격에 따라 일반 업무공간, 집중 업무공간, 협업형 좌석 등을 선택할 수 있다. 직원 업무 집중도와 편의성 제고를 위해 자율주행 로봇을 활용한 무인 우편 배송 시스템도 운영한다.

KT송파빌딩 오피스동 사옥 내부 전경. /사진제공=KT
KT는 송파빌딩을 B2B 비즈니스 및 외부협력 확대의 장으로 적극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8층에는 KT 디지털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을 체험하는 쇼룸도 마련해 방문자 대상으로 AI·클라우드·빅데이터·자율주행·로봇 등 다양한 솔루션을 영상 시뮬레이션으로 연출할 수 있게 했다. 같은 층 카페 라운지는 바리스타 로봇과 서빙 로봇으로 운영되는 ‘로봇카페’로 구성했다.

구현모 KT 대표는 “KT송파빌딩 출범은 디지털 플랫폼 사업 가속화의 중요한 기점이 될 것”이라며 “차별화된 B2B 및 AI/DX 사업 성과로 기업가치를 지속 높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약 40년간 광화문 세종대로에 자리하고 있는 KT 광화문 웨스트 사옥은 2024년 완공을 목표로 연내 리모델링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머니S 주요뉴스]
허이재, '연예계 내막' 폭로 후 심경고백
아이린, 정혁에게 차였다?... 정혁 “내가 쓰레기”
"가죽복면? 숨 쉴 수 있나"… 글래머스타 황당 패션
"호텔에서 누구와?"… 로제, 호캉스 사진에 '난리'
"극세사 다리 어떡해"… 청하, 스키니진 패션
"XX들"… '장제원 아들' 노엘, 또 사고 쳤다
"쇄골 미인이네"… 에스파 카리나, 극강 미모 '감탄'
"제니 어깨 만들기 도전"… 정가은, 어떻게?
'레깅스핏 최강자' 손나은, 힙한 트레이닝 패션
"여전히 눈부신 미모"… 윤아·유리, 다정한 투샷

팽동현 기자 dhp@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