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블랙핑크, 지치지 않는 유튜브 확장세

김지예 입력 2021. 9. 12. 16:46 수정 2021. 9. 12. 16:4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디어 플랫폼 유튜브에서 영향력을 입증한 방탄소년단(BTS)과 블랙핑크가 여전한 기세로 확장세를 이어 가고 있다.

BTS의 '아이돌'(IDOL) 뮤직비디오는 유튜브 10억 뷰를 돌파했고 블랙핑크는 구독자 1위에 등극했다.

유튜브 16억 뷰를 돌파한 '뚜두뚜두' 뮤직비디오에는 실제 크기에 가까운 은빛 탱크 모형이 등장하고, 9억 뷰를 올린 '하우 유 라이크 댓'에는 사방이 꽃으로 가득한 커다랗고 화려한 실내 정원에서 펼친 퍼포먼스가 담겨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1일 유튜브 10억 뷰를 넘어선 방탄소년단 ‘아이돌’ 한 장면.유튜브 캡처

미디어 플랫폼 유튜브에서 영향력을 입증한 방탄소년단(BTS)과 블랙핑크가 여전한 기세로 확장세를 이어 가고 있다. BTS의 ‘아이돌’(IDOL) 뮤직비디오는 유튜브 10억 뷰를 돌파했고 블랙핑크는 구독자 1위에 등극했다.

12일 소속사 빅히트뮤직에 따르면 ‘아이돌’ 뮤직비디오 유튜브 조회 수가 전날 오후 10시 39분쯤 10억회를 찍었다. ‘DNA’와 ‘작은 것들을 위한 시’(이상 13억 뷰), ‘다이너마이트’(12억 뷰), ‘마이크 드롭’(MIC Drop) 리믹스와 ‘페이크 러브’(10억 뷰)에 이어 여섯 번째로 조회 수 10억을 넘겼다

‘아이돌’은 2018년 8월 발매된 리패키지 앨범 ‘러브 유어셀프 결 앤서’(LOVE YOURSELF 結 Answer)의 타이틀곡으로,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 100’ 11위에 오르기도 했다. 뮤직비디오에는 한국의 정자를 배경으로 “덩기덕 쿵더러러, 얼쑤” 같은 추임새와 북청사자놀음, 탈춤 등이 어우러진 퍼포먼스 등 한국적인 요소가 가득하다.

그룹 블랙핑크. YG엔터테인먼트 제공

블랙핑크는 이날 오후 2시 현재 구독자 6610만명을 기록하며 세계 아티스트 가운데 1위로 올라섰다. 지난 10일 오후 7시를 기점으로 오랫동안 1위 자리에 있던 팝스타 저스틴 비버(6510만명)를 뛰어넘었다.

블랙핑크의 영상 콘텐츠에는 음악과 퍼포먼스, 패션, 무대 연출 등 케이팝의 미학이 응축돼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유튜브 16억 뷰를 돌파한 ‘뚜두뚜두’ 뮤직비디오에는 실제 크기에 가까운 은빛 탱크 모형이 등장하고, 9억 뷰를 올린 ‘하우 유 라이크 댓’에는 사방이 꽃으로 가득한 커다랗고 화려한 실내 정원에서 펼친 퍼포먼스가 담겨 있다. 세트와 의상에 과감하게 물량을 투입하면서 팬들에게 강렬한 시청각 경험을 선사한다.

멤버별 단독 활동도 줄줄이 성공 가도를 달린다. 최근 솔로 ‘라리사’(LALISA)를 발표한 리사는 11일(현지시간) NBC ‘더 투나잇 쇼 스타링 지미 팰런’(팰런쇼)에서 화상 무대를 꾸몄다. ‘라리사’ 뮤직비디오는 10일 공개된 뒤 이틀만에 1억 뷰를 기록했다. 지난 3월에 솔로곡을 발표한 로제의 ‘온 더 그라운’(On The Ground)은 2억 뷰를 넘겼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