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따라하기?"..'M자 탈모' 없는 아이폰 나오나

2021. 9. 11. 15: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내년에 출시될 아이폰14 시리즈 일부 모델에 삼성전자 스마트폰과 유사한 '펀치홀 디스플레이'가 탑재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9일(현지시간) IT 팁스터이자 디스플레이서플라이체인컨설턴트 CEO 로스 영은 트위터를 통해 내년에 출시될 아이폰14 제품 일부에 펀치홀 디스플레이가 탑재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중 아이폰14프로와 아이폰14프로 맥스에 펀치홀 디스플레이가 탑재될 것으로 보인다.

아이폰14와 아이폰14맥스 등 하위 모델에서는 기존과 동일한 노치 디스플레이가 탑재될 것으로 보인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폰12와 아이폰14(예상 이미지) 전면 비교 [출처=애플, 프론트테크페이지]

[헤럴드경제=박지영 기자] “아이폰, 거슬리는 ‘노치’ 디자인 버리고 삼성처럼 ‘펀치홀’로 간다?”

내년에 출시될 아이폰14 시리즈 일부 모델에 삼성전자 스마트폰과 유사한 ‘펀치홀 디스플레이’가 탑재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애플은 2017년 아이폰X 출시 이후, 스마트폰 상단 가운데가 푹 파인 ‘노치 디스플레이’를 채택해왔다. 아이폰14부터는 노치 부분의 센서를 디스플레이 아래에 배치하고 전면 카메라 구멍을 통해 사진을 촬영하게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9일(현지시간) IT 팁스터이자 디스플레이서플라이체인컨설턴트 CEO 로스 영은 트위터를 통해 내년에 출시될 아이폰14 제품 일부에 펀치홀 디스플레이가 탑재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앞서 또 다른 팁스터 존 프로서 또한 아이폰14에 노치 디스플레이를 채택하지 않은 모델이 있을 것이라고 예상한 바 있다.

2022년 출시될 아이폰14 예상 이미지 [출처=프론트테크페이지]

로스 영에 따르면 아이폰14 시리즈는 총 4가지 모델로 출시된다. ▷6.06인치 아이폰14 ▷6.68인치 아이폰14맥스 ▷6.06인치 아이폰14프로 ▷6.68인치 아이폰14프로맥스다. 5인치 대의 ‘아이폰 미니’ 모델이 사라지고, 하위 모델군에 더 큰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모델이 추가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 중 아이폰14프로와 아이폰14프로 맥스에 펀치홀 디스플레이가 탑재될 것으로 보인다. 애플은 아이폰X 출시 이후 페이스ID 기술 구현을 위해 노치 디스플레이를 적용해왔다. 애플의 노치 디스플레이는 기기 상단 중앙이 움푹 파인 것이 특징이다.

아이폰11 전면 노치 디스플레이 구조. 전면 카메라와 트루 뎁스 카메라가 배치돼있다. [애플 홈페이지 캡처]

‘노치’에는 사진 촬영을 위한 전면 카메라는 물론 페이스ID를 위한 각종 센서가 배치돼있다. 이른바 ‘M자 탈모’라 불리며 심미적으로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아왔음에도 노치 디스플레이 디자인을 고집했던 이유이기도 하다. 애플은 안경을 쓰거나 어두운 환경에서도 페이스ID 인식률을 높이기 위해 ‘트루 뎁스 카메라’를 사용해왔다. 3만개 이상의 보이지 않는 점을 투영·분석해 얼굴 데이터를 수집한다. 얼굴의 심도 맵을 만들고 적외선 이미지를 촬영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사진을 갖다대도 페이스ID로 인식하지 않는다.

페이스ID를 위한 카메라와 센서는 보안을 위한 것만은 아니다. 애플은 페이스ID를 선보이며 ‘증강 현실(AR)’을 강조했다. 실감나는 AR 경험을 위해 각 카메라가 개별적으로 보정되고 정확한 동작 인식을 위해 자이로스코프 및 동작 가속도계 등도 탑재됐다. 50개가 넘는 얼굴 근육 움직임을 캡처·분석해 사용자의 표정을 반영한 ‘애니모티콘’ 또한 트루뎁스 카메라 덕분이다.

애플은 2017년 아이폰X을 출시하며 전면 카메라를 활용한 '애니모티콘'을 선보였다. [출처=애플 홈페이지]
2022년 출시될 아이폰14 예상 이미지 [출처=프론트테크페이지]

하지만 아이폰14 시리즈에서는 페이스ID를 위한 센서를 디스플레이 밑에 배치하는 기술을 선보인다. 지난 7월 애플이 미국 특허청(USPTO)에 터치ID와 페이스ID용 언더디스플레이카메라(UDC)에 대한 특허를 출원한 것이 공개되기도 했다.

다만 아이폰14 시리즈에서는 전면 카메라 촬영 사진 품질을 고려해, 전면 카메라 자체는 펀치홀을 통해 노출 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펀치홀 디자인은 삼성전자가 2018년 12월 갤럭시A9 프로에 처음으로 탑재하며 등장했다. 플래그십 모델로는 갤럭시S10시리즈부터 최초로 적용한 뒤, 폴더블폰 라인업인 갤럭시Z플립3에도 해당 디자인을 채택했다.

아이폰14와 아이폰14맥스 등 하위 모델에서는 기존과 동일한 노치 디스플레이가 탑재될 것으로 보인다. 또 모든 제품군에 지문을 인식하는 터치ID 가 탑재된다. 이밖에 잠망경 카메라 탑재와 기기 두께 변경으로 카메라 돌출을 줄이는 등 상당한 디자인 변화가 예상된다.

한편, 애플은 오는 14일 오전 10시 (미국 동부 시간 기준) 신제품 ‘아이폰13’ 시리즈를 공개한다. 아이폰13 시리즈는 전작 아이폰12 시리즈와 외관 디자인이 상당히 유사하다. 전반적으로 카메라가 커지고 두꺼워져 성능이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park.jiyeong@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