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회 부천국제만화축제, 장애인 웹툰의 희망을 전하다

안호천 2021. 9. 11. 13:2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랜선팬미팅 플러스마이너스제로 마영신, 이현중

제24회 부천국제만화축제가 10일 개막 7일차에 접어든 가운데 '뉴미디어 시대-장애인, 웹툰이 희망이다'를 주제로 '장애인 웹툰 스토리 콘서트'를 열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오후 2시 한국만화박물관 상영관에서 유튜버 위라클의 사회로 진행된 '장애인 웹툰 스토리 콘서트'는 이해경 전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이사장의 환영사로 포문을 열었다.

이해경 전 이사장은 “2018년 부천국제만화축제 기간에 장애인 만화 웹툰 세미나가 개최됐는데, 그 작은 씨앗 하나가 발전하여 청년장애인웹툰아카데미라는 전국적 행사로 거듭났다”며 “우리나라 웹툰이 세계 시장에서 각광받으면서 만화콘텐츠라는 지평이 확대됐고, 만화에 애정 있는 장애인들이 희망을 갖고 도전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과거 장애인들은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사람들이라는 사회적 인식이 컸지만 이제는 다양한 예술 장르에서 비장애인 못지않은 전문성을 보여주고 있다. 우리는 할 수 있다는 강한 자부심을 가져도 된다”고 강조했다.

이날 콘서트는 청년장애인웹툰아카데미(이하 웹툰아카데미) 수강생과 부모가 교육을 받으면서 느낀 이야기 등 실제 사례로 장애인 웹툰 교육의 필요성과 의미를 전하는 1부와 웹툰아카데미 수강생들의 진로를 모색하고, 웹툰 등 문화예술 분야에서 장애인 교육정책의 방향을 토론하는 2부로 꾸려졌다.

청년장애인웹툰아카데미 강사인 이정헌 작가는 1부 첫 번째 발제자로 나서 웹툰아카데미를 소개하고, 교육 현장에서 직접 보고 느낀 사례를 나누며 장애인 웹툰 교육의 필요성과 의미를 전했다.

장애인 웹툰스토리콘서트

이정헌 작가는 “웹툰은 다른 예술과 다르게 직접 글도 쓰고, 그림도 그리고, 프로그램도 익혀야 하는 복합적인 예술이라 배우기 쉽지 않다. 그러나 가장 대중적이고 대중들과 소통하는 만화와 웹툰이라는 예술은 장애인들이 세상과 소통할 수 있는 예술이기도 하다”면서 “이 때문에 어려운 과정 속에서도 장애인들에게 웹툰을 가르치는 것은 매우 뜻 깊은 작업”이라고 말했다.

1부 발제 토크에서는 웹툰 작가의 꿈을 키우고 있는 청년장애인웹툰아카데미 수강생들의 진솔한 이야기도 오갔다. 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의 이윤홍 웹툰아카데미 수강생은 “한창 사회생활을 하던 39살 후천성 장애가 찾아온 이후 계속 웹툰 작가에 도전 중이다. 장애를 겪고 모든 것을 포기한 상태에서 웹툰아카데미를 알게 된 것은 인생의 전환점”이라면서 “웹툰을 통해 다른 분들에게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다”고 밝혔다.

2부 토론은 서영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예지 국민의힘 의원, 김민철 크릭앤리버 대표, 방귀희 한국장애예술인협회 회장이 참여해 웹툰아카데미 수강생들의 진로와 웹툰 등 문화예술 분야 장애인 교육정책의 방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장애인 웹툰스토리콘서트

서영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장애인웹툰아카데미를 지원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웹툰은 크게 공간이 필요하지 않고 어디서든 작업할 수 있기에 장애를 겪고 있는 분들이 새로운 희망을 꿈꿀 수 있는 영역”이라며 “단순히 교육을 받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일자리까지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웹툰아카데미가 촉매제 역할을 할 것이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과 문화체육관광부가 함께 아카데미 사업을 더욱 넓고 두텁게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축제 8일차인 9월 11일에는 웹툰 원작의 인기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의 OST를 라이브 공연으로 즐길 수 있는 웹툰OST 콘서트로 랜선 관람객을 맞이한다. 오후 2시부터 유튜브 생중계되는 콘서트는 배우 윤희석의 사회로 인기 가수 가호, 경서, 문제호가 참여할 예정이다.

제24회 부천국제만화축제(BICOF)는 9월 4일부터 12일까지 9일간 '뉴 노멀, 새로운 연결'을 주제로 전면 온라인으로 개최되며, 공식 홈페이지 및 유튜브 채널을 통해 다양한 온라인 프로그램 및 콘텐츠를 선보인다.

안호천기자 hcan@etnews.com

장애인 웹툰스토리콘서트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