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광둥 금융상품 교차판매 개시..'웨강아오' 통합 가속

차대운 2021. 9. 11. 10:5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이 특별행정구인 홍콩·마카오와 본토인 광둥성 간 금융투자 상품 교차 판매를 허용한다.

11일 경제 매체 차이신(財新) 등에 따르면 홍콩금융관리국(HKMA)과 중국 금융 당국은 전날 웨강아오(粤港澳) 대만구(大灣區·Great Bay Area)에서 금융투자상품 교차 판매 제도인 '리차이퉁'(理材通)을 개시한다고 선언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리차이퉁' 개시..1인당 투자 한도 100만위안까지
홍콩과 마카오 주하이를 연결하는 강주아오 대교 [신화=연합뉴스 자료사진]

(상하이=연합뉴스) 차대운 특파원 = 중국이 특별행정구인 홍콩·마카오와 본토인 광둥성 간 금융투자 상품 교차 판매를 허용한다.

11일 경제 매체 차이신(財新) 등에 따르면 홍콩금융관리국(HKMA)과 중국 금융 당국은 전날 웨강아오(粤港澳) 대만구(大灣區·Great Bay Area)에서 금융투자상품 교차 판매 제도인 '리차이퉁'(理材通)을 개시한다고 선언했다.

웨강아오 대만구는 광저우(廣州)·선전(深圳) 등 광둥성의 핵심 도시와 특별행정구인 홍콩·마카오를 포함하는 광역 경제권이다.

중국에서는 은행 등 금융 기관에서 판매되는 각종 금융투자 상품을 리차이(理材)라고 부른다.

'리차이퉁'이란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에 따라 서로 법규가 다른 중국 본토 지역의 광둥성 도시들과 특별행정구인 홍콩·마카오에서 리차이 상품이 서로 통할 수 있게 한다는 뜻이다.

'리차이퉁' 시행으로 앞으로 광저우 등 9개 광둥성 도시 주민들이 홍콩과 마카오 금융기관들의 '리차이'를 살 수 있고 반대로 홍콩과 마카오 주민들도 웨강아오 대만구에 속한 중국 본토 지역 금융기관들이 내놓은 '리차이'를 살 수 있게 된다.

양방향 교류가 모두 가능하지만 업계에서는 주로 중국 본토 주민들이 금융산업이 발달한 홍콩의 금융투자 상품을 사는 경우가 더욱 많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중국 금융 당국은 내달 10일부터 각 금융기관들로부터 '리차이퉁' 적용 상품 등록을 받을 예정이어서 실제 상품 판매는 일러도 내달 이후 가능할 전망이다.

중국 당국은 '리차이퉁' 제도를 통한 1인당 투자 한도를 100만 위안(약 1억8천만원) 이하로 정했다.

또 '리차이퉁' 제도를 통해 중국 본토에서 홍콩으로 움직이거나 홍콩에서 중국 본토로 이동하는 자금 총규모도 1천500억 위안(약 27조원)으로 제한했다.

웨강아오 대만구 '리차이퉁' 도입은 특별행정구인 홍콩과 마카오를 인접 지역인 선전 등 광둥성 주요 도시와 더불어 거대한 '공동 운명체'로 묶어 발전시키려는 중국정부 노력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로이터 통신은 "지난 2017년 시진핑 주석이 이 지역을 경제 핵심지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내놓았고 작년 홍콩 국가보안법이 시행된 이후 통합은 더욱 가속화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최근 중국은 마카오와 인접한 광둥성 주하이(珠海)시 간의 경제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헝친(橫琴) 광둥·마카오 심화 협력구' 건설 방안을 내놓은 데 이어 홍콩과 선전이 합작 개발하는 첸하이(前海) 경제특구를 기존의 8배로 키우는 계획도 새로 발표했다.

cha@yna.co.kr

☞ 문준용 "전시할 때마다 날파리 꼬여…언론에 유감"
☞ 감방서 봐도 못말려요…성범죄자가 '19금' 잡지라니
☞ 오피스텔서 미성년자 고용해 성매매한 엄마와 아들
☞ 10시간 땡볕 차 방치된 아기 사망…엄마 "보육원 맡긴 줄로"
☞ 작년 아파트값 상승률 전국 1위였던 세종시에 무슨 일이?
☞ 조성은, '고발사주' 보도 전에 박지원 국정원장 만나
☞ 윤석열 "조끼 터짐…119 불러" SNS서 또 셀프디스
☞ 대구서 마이크 직접 든 김총리…"무릎 꿇었다 작살"
☞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1인당 가격이 90만원?
☞ 의사 행세하며 미성년자와 성관계 30대 항소심서…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