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트포커스] 이낙연 의원직 사퇴.."모든 것 던진다"
■ 진행 : 이광연 앵커
■ 출연 : 박창환 / 장안대 교수, 이종근 / 시사평론가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앵커]
민주당 같은 경우는 아무래도 충청권 경선에서 패배의 쓴맛을 본 이낙연 전 대표의 의원직 사퇴가 아닐까 싶은데 마지막 반전카드다 이런 언론의 표현도 있습니다마는.
[이종근]
이낙연 후보가 사실 맥을 잘못 짚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뭐가 지금 생각이 드냐면 이낙연 후보의 지지율이 투표에서 득표율이 떨어지는 가장 큰 이유가 이낙연 후보만의 킬링포인트라고 얘기할까요. 그래서 이 사람은 무엇인가를 할 거야라는 기대감. 이런 것들을 제대로 정립하지 못한 게 가장 큰 요인이 아닐까 싶거든요.
그런데 그렇게 만든 건 뭐냐 하면 소신 있게 자신의 주장을 끝까지 밀어붙이는 그 힘이 없었다라고 저는 생각을 해요. 예를 들어서 사면론. 박근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면론도 자신이 이야기했다고 얘기한다면 최소한 비판을 받더라도 나는 이것 때문에 비판을 받습니다.
제가 비판을 받더라도 사실은 저는 이것 때문입니다라고 끝까지 지켰어야 됐는데 금방 사과를 하고 뒤집었어요. 이번에도 네거티브에 대해서 안 할 겁니다라고 얘기한 건 저는 결정적인 또 미스가 뭐냐 하면 지금까지 네거티브를 한 게 아니라 검증을 한 거라고 지금까지 얘기를 하셨어요.
그런데 갑작스럽게 이번에 충청도에서 득표율이 떨어진다고 해서 네거티브를 안 하겠다고 얘기한다면 지금까지 일관성이 없다, 이런 것 때문에 지지율이 안 나온 게 아니냐. 그래서 의원직 사퇴가 정말 이분한테 필요한 결정적인 한 수였느냐? 이건 미스라는 거죠.
[박창환]
저도 비슷한 맥락입니다. 충청 경선에서 대패를 하고 나서 캠프에서 나온 사과가 두 가지였어요. 하나는 네거티브 하지 않겠다. 그다음 또 하나는 양극화 해소에 노력하겠다. 그런데 이거랑 의원직 사퇴하고 호남의 배수진 치는 거랑 무슨 관계가 있습니까?
의원직 사퇴하고 호남에 배수진 치면 네거티브 안 하는 거고 양극화 문제가 해결되는 건가요? 진단은 맞았다고 봐요. 어느 정도 진단은 굉장히 잘했다고 보는데 그래서 어떻게 할 거냐라고 하는 건 너무나 실망스러웠다. 호남에 의원직 걸고 배수진 친다고 하는 게 철저하게 지역주의에 의거한 거 아닌가요? 이게 어떻게 미래의 비전이 될 수 있죠? 그런 점에 있어서 과연 이번 결정이 정말 득이 될까?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 글쎄요.
저는 12일날 1차 선거인단 그 결과가 나오기 때문에 어쩌면 그 결과에서도 충청과 똑같은 결과가 나온다고 그러면 아마도 이번 선택이 오히려 악영향을 줄 수도 있는 거 아니냐, 그런 점에서 이게 과연 효과가 있을까, 이런 점에 있어서는 의문점이 좀 들고. 이낙연 캠프에서도 다시 고민해 볼 부분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앵커]
진단은 맞았지만 처방이 아쉽다 이런 말씀이신데 거꾸로 그러면 어떤 처방이 있었으면 더 좋았을 거라고 보십니까?
[박창환]
사실 경선 전략의 실패라고 보거든요. 그러니까 총리를 지냈던 분이기 때문에 본인이 했던 일 가운데서 더 살려나갈 부분과, 그러니까 내가 이제까지 잘한 것과 이제까지 못했지만 이런 비전으로 이 부분을 메우겠다라고 하는 부분이 명확해야 되는데 사실 이번 1, 2차 경선을 통해서 이재명 후보 검증에만 올인했잖아요.
그러면 당신이 대통령 되면 어떤 걸 더 잘할 거고 어떤 것을 보완할 거고 무엇으로 보완할지가 명확하게 보여야 되는데 국민들 앞에는 이재명 비판하는 것 외에 그 비전이 명확하게 와닿지 않았기 때문에 저는 2등을 한 거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런 점에 있어서 전략의 실패가 한순간에 만회될 수 없다. 그러면 결국은 뚜벅뚜벅 가야 되는데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게 충격요법이 과연 영향력이 얼마나 갈지 그거는 지켜봐야 되겠죠.
[앵커]
이번 주말 1차 슈퍼위크 공개되는 선거인단의 투표 결과를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창환 장안대 교수, 이종근 시사평론가 두 분과 함께했습니다. 오늘 고맙습니다.
YTN 배선영 (baesy03@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및 예방접종 현황을 확인하세요.
연예인 A씨와 유튜버의 싸움? 궁금하다면 [웹툰뉴스]
깔끔하게 훑어주는 세상의 이슈 [와이퍼]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유흥업소들 '숨바꼭질 운영' 계속...확진자 나오고도 영업
- "교수가 성관계 요구·협박"...홍대 학생들, 파면 요구
- 서울 빌라 지하층 전셋값도 1억 원 돌파...서초구 1억 7천만 원
- 방역 수칙 어겨 8명 코로나19 감염시킨 베트남 남성 '징역 5년'
- 파리 불가리 매장에 정장 차림 무장 강도...138억 원어치 털려
- '트랙터 상경' 밤샘 농성..."차 빼라!" 연호한 시민들
- [속보] 권성동 "내란·김여사 특검, 국정·여당 마비 속셈"
- [현장영상+] 권성동 "내란·김여사 특검법, 국정·여당 마비 속셈"
- "가자 휴전협상 90% 완료"...연내 타결설도
- '대기줄만 200m' 대혼잡에 고성까지...난리난 인천공항 [지금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