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살바도르 '비트코인 통화' 첫날, 가격급락-치보 불통-시위 '난장판'(종합2)

박형기 기자 2021. 9. 8. 08: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7일(현지시간) 중미의 엘살바도르가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공식 도입하자 비트코인 가격이 급락하고, 전자 지갑인 '치보'가 불통되는가 하면 1000여 명의 시민들이 길거리에 나서 반대 시위를 벌이는 등 난장판을 방불케 하고 있다.

엘살바도르가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공식 채택하기 전에는 이에 대한 기대감으로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가 일제히 랠리했으나 막상 이 같은 일이 현실화하자 폭락하고 있기 때문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공식화폐 주도한 부켈레 대통령 "150개 추가 매입" 트윗
나이브 부켈레 엘살바도르 대통령. © 로이터=뉴스1 © News1 박형기 기자

(서울=뉴스1) 박형기 기자 = 7일(현지시간) 중미의 엘살바도르가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공식 도입하자 비트코인 가격이 급락하고, 전자 지갑인 '치보'가 불통되는가 하면 1000여 명의 시민들이 길거리에 나서 반대 시위를 벌이는 등 난장판을 방불케 하고 있다.

◇ 비트코인 10% 이상 폭락 : 이날 비트코인이 10% 이상 폭락하는 등 암호화폐(가상화폐)가 일제히 폭락했다.

비트코인은 8일 오전 6시 현재(한국시간 기준) 글로벌 코인시황 중계사이트인 코인마켓캡에서 24시간 전보다 10.10% 폭락한 4만6664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앞서 비트코인은 17% 폭락한 4만3285달러까지 떨어졌었다.

이 시각 현재 주요 암호화폐 시황 - 코인마켓캡 갈무리

비트코인이 이날 폭락한 것은 ‘루머에 사고 뉴스에 팔라’는 증시 격언을 떠올리게 한다.

엘살바도르가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공식 채택하기 전에는 이에 대한 기대감으로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가 일제히 랠리했으나 막상 이 같은 일이 현실화하자 폭락하고 있기 때문이다.

비트코인뿐만 아니라 나머지 주요 암호화폐도 일제히 10% 이상 폭락하고 있다. 시총 2위 이더리움은 24시간 전보다 13.62% 폭락한 3404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시총 3위 카르다노(에이다)는 15.52%, 시총 4위 바이낸스코인은 16.81% 각각 폭락하고 있다.

◇ 시민 1000여명 반대 시위 : 엘살바도르 정부가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공식 채택하자 시민 1000여 명이 수도 산살바도르에서 반대 시위를 벌였다.

7일(현지시간) 엘살바도르 수도 산살바도르에서 한 시민이 비트코인의 공식화폐 채택을 반대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이날 시위에 1000여 명의 시민이 참석했다. © 로이터=뉴스1 © News1 박형기 기자

경찰이 시위 진압에 나서자 시위대는 타이어를 불태우고, 폭죽을 터트리는 방법으로 경찰에 저항했다.

시위에 참여한 한 시민은 “비트코인은 부자들을 위한 통화”라며 비트코인의 공식화폐 채택에 반대했다. 그는 “비트코인은 투기세력에게나 적합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 비트코인 지갑 '치보' 불통 : 비트코인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전자지갑 ‘치보’의 다운로드가 안된 것도 시위를 부추겼다.

정부는 시민들이 비트코인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전자지갑 치보를 출시하고 비트코인 사용을 독려하고 있다. 전자지갑은 신분증 번호만 있으면 만들 수 있다. 엘살바도르 정부는 치보를 등록하면 30달러 상당의 비트코인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비트코인 사용을 유도하고 있다.

그런데 이날 치보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자 더 많은 시민들이 흥분해 길거리로 나섰다.

엘살바도르 정부는 한꺼번에 많은 사람들이 치보를 다운받으려 몰려 일시적으로 기술적 장애가 발생했다며 곧바로 복원했다고 밝혔다.

◇ 비트코인 급락하자 부켈레 비트코인 150개 추가 매입 : 한편 나이브 부켈레 대통령은 비트코인이 폭락하자 이를 저가 매수 기회로 이용, 비트코인 150개를 추가로 매입했다.

부켈레 대통령 트위터 갈무리

부켈레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이 떨어지자 저가매수 기회로 활용, 비트코인 150개를 추가로 매입했다고 밝혔다.

앞서 그는 비트코인 법정통화 공식 채택을 앞두고 400개의 비트코인을 매입했었다. 이로써 그가 매입한 비트코인은 모두 550개로 늘었다.

sinopark@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