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수출입 사상 최대..공급망 우려에 美·EU 선주문 수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의 무역이 미국과 유럽의 강력한 수요에 역대 최대로 치솟았다.
연말 쇼핑시즌을 앞두고 선주문이 늘면서 지난달 중국 수출이 급증해 델타변이에 따른 공급망 차질우려를 상쇄했다.
지난달 세계 3대 항만인 중국 동부 닝보-저우산항이 델타변이로 부분 폐쇄되며 발생한 공급차질로 운임비용까지 올랐지만, 중국의 무역은 호조를 나타낸 것이다.
애플 아이폰의 신모델이 수요를 일으켰고 동남아에서 델타변이가 확산하면서 중국으로 주문이 몰린 것 같다고 그는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신기림 기자 = 중국의 무역이 미국과 유럽의 강력한 수요에 역대 최대로 치솟았다. 연말 쇼핑시즌을 앞두고 선주문이 늘면서 지난달 중국 수출이 급증해 델타변이에 따른 공급망 차질우려를 상쇄했다.
7일 중국해관총서(관세청)에 따르면 8월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25.6% 늘어 역대 최고인 2943억달러를 기록했다. 전월 증가율 19.3%를 웃돌았고 예상 17.1%도 상회했다.
지난달 수입도 33.1% 늘어 2360억달러로 사상 최고를 나타냈다. 이로써 지난달 중국의 무역흑자는 583억달러에 달했다.
지난달 세계 3대 항만인 중국 동부 닝보-저우산항이 델타변이로 부분 폐쇄되며 발생한 공급차질로 운임비용까지 올랐지만, 중국의 무역은 호조를 나타낸 것이다.
그만큼 글로벌 수요의 회복력이 강하다는 의미라고 블룸버그는 분석했다. 특히 미국과 유럽에서 소매유통 업계가 크리스마스 쇼핑시즌을 앞두고 물량 확보를 위해 대거 선주문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호주뉴질랜드뱅킹그룹의 싱 자오펭 시니어 중국 전략가는 "크리스마스 구매시즌이 예년에 비해 빨리 왔다"고 말했다. 애플 아이폰의 신모델이 수요를 일으켰고 동남아에서 델타변이가 확산하면서 중국으로 주문이 몰린 것 같다고 그는 설명했다. 싱 전략가는 "11월 이전까지 중국 무역이 계속해서 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른 아시아 국가들에서 델타 변이로 감염 우려가 커진 사이 중국은 효과적인 방역으로 제조공장을 계속 운영하며 전세계 수요를 흡수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다른 아시아 국가들이 백신접종률을 높이며 팬데믹을 억제하면 이러한 반사이익은 줄어들 것이라고 블룸버그는 지적했다.
소시에테제네랄의 미셸 램 중국 이코노미스트는 "물류 정체를 감안해 볼 때 추수감사절과 크리스마스 시즌을 대비해 선주문한 수요가 많았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하지만 민간에서 나온 중국의 8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1년 반 만에 처음으로 위축세로 전환했고 미국의 수요 동력도 주춤해졌다는 점에서 앞으로 중국 무역성장도 둔화할 것이라고 그는 예상했다.
shinkiri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술 중독' 남편 "아내는 '음란마귀'…술 권하며 길거리서 중요 부위 만진다"
- 부승찬, 30일 대폭로 예고 "계엄 때 모종의 계획, 전군 움직이려 한 새 인물"
- 18살 연상 불륜녀 죽이고 집 차지…그집 옷장에 택시 기사 시신 보관
- 박지원 "한덕수, 굉장한 출세욕…부인이 승진 위해 사주 공부"
- "여회원, 체위 바꾸면 허리 통증"…'실적 1위' 트레이너 남편, 노하우 파일 '충격'
- "나의 아저씨, 편안함에 이르렀나요"…오늘 이선균 1주기
- 전효성 "인기 얻으려고 가슴 수술 고민…외모 강박 심했다"
- 홍진희 '금발 반삭' 파격 헤어 스타일…"흰머리 가리려고" [RE:TV]
- '이혼숙려캠프' 국제 부부 아내, 충격적인 가정사 고백 [RE:TV]
- 최준희, 뉴욕 한복판서 연인과 입맞춤 "크리스마스 선물" [N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