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푸른 하늘의 날(9.7.) 정부기념식 개최
□ 외교부(장관 정의용)와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우리나라가 제안하여 채택된 최초의 유엔[UN] 기념일*이자 국가기념일**인‘푸른 하늘의 날’을 맞아, 이를 기념하는 다양한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푸른 하늘을 위한 국제 맑은 공기의 날(International Day of Clean Air for blue skies)” 지정 유엔총회 결의안 채택(‘19.12.)
**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을 개정하여 ‘푸른 하늘의 날’을 국가기념일로 지정(‘20.8)
ㅇ 금년 유엔환경계획[UNEP]이 정한 ‘푸른 하늘의 날’ 주제는 “건강한 공기, 건강한 지구(Healthy Air, Healthy Planet)”이다.
ㅇ 정부 기념식은 코로나 19 등을 고려하여 국민방송[KTV], 환경부 유튜브 및 유엔환경계획[UNEP] 홈페이지를 통해 영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 외교부와 환경부는 ‘푸른 하늘의 날’을 기념하여 국민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부대행사를 선보인다.
ㅇ 외교부는 9월 7일 오후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푸른 하늘의 날 기념 「월경성 대기오염 대응 국제포럼」을 개최한다.
- 이번 포럼은 정의용 장관의 영상 환영사를 시작으로 잉거 앤더슨 유엔 환경계획 사무총장, 윤순진 탄소중립위원회 위원장 및 김정욱 환경협력대사의 축사 순으로 진행된다.
- 금번 행사는 유튜브로 실시간 중계될 예정으로, 모든 시민들이 자유롭게 참석 및 질의할 수 있다.
ㅇ 환경부는 국민이 미세먼지 저감 실천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9월 7일부터 24일까지 ‘9.7. 푸른 하늘의 날 달리기(레이스)’, ‘푸른 하늘의 날 노래(캠페인송) 공모전’ 등을 환경부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에서 진행한다.
* 사회관계망서비스 어플로 스마트폰 스토어에서 인스타그램 검색 후 내려받고 실행
ㅇ 전국 각 지자체에서도 ‘푸른 하늘의 날’ 기념식(인천광역시)과 ‘미세먼지 줄이기 운동(캠페인)’(광주광역시), ‘청정대기 국제포럼’(경기도), ‘환경토크쇼 및 환경영화 상영회’(경상북도)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 한편, 유엔 기구에서도 ‘푸른 하늘의 날’을 맞아 9월 7일에 다양한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ㅇ 미국 뉴욕 유엔 본부에서는 유엔환경계획 주최로 기념식이 열리고, 케냐 나이로비 유엔환경계획 본부에서는 유엔환경계획 사무총장 주재로 고위급회의가 열리며, 태국 방콕에서는 유엔 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위원회[UN ESCAP] 주최로 기념식이 개최된다.
- 특히, 유엔환경계획 고위급회의에서는 국립환경과학원 정은해 기후대기연구부장이 우리 정부의 대기질 개선 정책을 소개하고, 방콕 기념식에서는 우리나라의 환경위성을 활용한 대기오염 관리정책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 ‘제2회 푸른 하늘의 날’을 맞아 대기환경 보전 등에 대한 공로로 정부포상을 받는 사람은 대통령표창 3명, 국무총리표창 2명이다.
ㅇ 대통령표창에는 외교부 이동규 기후환경과학외교국장,‘미세먼지대책을촉구합니다’시민모임 이미옥 대표 등이, 국무총리표창에는 경기도 화성시(시장 : 서철모) 등이 수여자로 선정됐다.
□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대기오염 대응을 위해서 동북아 지역을 포함한 초국경적 협력이 중요하다”라면서 “금번 국제포럼 개최가 맑고 깨끗한 공기를 위한 국제적 실천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라고 밝혔다.
□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정부의 노력과 국민의 실천으로 미세먼지 없는 푸른 하늘이 돌아오고 있다”라면서, “이번 행사가 푸른 하늘의 소중함을 되새기고, 국민이 편하게 숨쉴 수 있는 깨끗한 환경을 위해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붙임 1. 「푸른 하늘의 날」 기념일 지정 개요
2. 「푸른 하늘의 날」 로고, 주제 및 포스터
3. 「푸른 하늘의 날」 주요 프로그램
4. 환경부 소속・산하기관 및 지자체 행사
5. 정부포상 대상자 명단. 끝.
Copyright © 정책브리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