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편] 아프간 사태 총정리, 아프간 난민들은 어떻게 되는 걸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에 재집권하면서, 아프간 카불 공항 주변은 탈출하려는 사람들이 모여들어 극도의 혼란 상태였습니다.
지난달 중순 이후 한국을 포함해 미국와 영국, 독일 등으로 수 만 명의 아프간 국민이 빠져나갔지만, 여전히 아프간 내에는 350만 명에 달하는 난민이 존재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남아있는 아프간 내 난민들은 이란, 파키스탄 등 인접 국가로 탈출을 시도하고 있고, 난민 추가 유입을 막기 위해 주변국에서는 장벽을 세우는 상황.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에 재집권하면서, 아프간 카불 공항 주변은 탈출하려는 사람들이 모여들어 극도의 혼란 상태였습니다. 지난달 중순 이후 한국을 포함해 미국와 영국, 독일 등으로 수 만 명의 아프간 국민이 빠져나갔지만, 여전히 아프간 내에는 350만 명에 달하는 난민이 존재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남아있는 아프간 내 난민들은 이란, 파키스탄 등 인접 국가로 탈출을 시도하고 있고, 난민 추가 유입을 막기 위해 주변국에서는 장벽을 세우는 상황. 지금보다 앞으로의 상황이 더 우려되는 아프간 난민에 대한 궁금증을 소셜미디어 <비디오머그> 독자들이 묻고 이슬람 전문가가 답했습니다.
(구성 박주영 / 영상취재 최준식 신동환 / AD 박우진 명경식 / 영상편집 이기은 / 디자인 옥지수 / CM 인턴 변은서)
박주영 작가, 이혜미 기자param@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여고시절' 부른 70년대 톱가수 이수미, 폐암 투병 중 별세
- “대리시험 봐 주세요”…별점 압박에 불법 거래까지
- 국내 두 번째 '냉동인간'…암으로 떠난 아내, 남편이 '보존'
- 오픈채팅방서 만난 아동 · 청소년 성노예 삼은 20대 징역 7년형
- “하늘에서 나이아가라 폭포 쏟아졌다”…물에 잠긴 뉴욕
- 카불 탈출 5세 꼬마, 폴란드 난민캠프서 독버섯 먹고 사망
- 국내 '뮤 변이' 3건…멕시코-미국-콜럼비아 입국자서 발견
- “내 음란물 버릴 권리 없어”…부모 고소해 승소한 아들
- “열심히 살았는데 신용불량”…전세 전쟁 모자라 전세 사기
- 권민아 “성폭행 가해자…지금은 애가 셋” 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