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케미칼-OCI, 이차전지 핵심소재 국산화..745억 투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포스코케미칼이 OCI와 함께 이차전지 핵심 소재 국산화에 나선다.
포스코케미칼(003670)은 OCI(010060)와 함께 총 745억원을 투자해 합작사인 피앤오케미칼을 통해 이차전지 핵심소재인 음극재 코팅용 소재인 '피치' 1만5000톤을 생산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투자로 포스코케미칼은 음극재 핵심 소재인 코팅용 피치의 국산화와 내재화를 추진, 수급 안정성과 맞춤형 품질 생산을 통해 사업 경쟁력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핵심소재지만 전량 수입의존..국산화 나서
양사 합작사인 피앤오케미칼 통해 1.5만톤 생산
[이데일리 함정선 기자] 포스코케미칼이 OCI와 함께 이차전지 핵심 소재 국산화에 나선다.
포스코케미칼(003670)은 OCI(010060)와 함께 총 745억원을 투자해 합작사인 피앤오케미칼을 통해 이차전지 핵심소재인 음극재 코팅용 소재인 ‘피치’ 1만5000톤을 생산한다고 26일 밝혔다.
피앤오케미칼은 2020년 7월에 설립됐으며 포스코케미칼이 51%, OCI가 49%의 지분을 보유한 합작법인이다. 이번 프로젝트의 투자비는 양사가 지분비율에 따라 순차적으로 출자할 예정이다.
이번에 생산하는 피치는 녹는점이 높은 ‘고연화점’ 피치로, 석유를 증류해 얻어진 잔유물을 열처리해 제조한 탄소소재다. 고연화점 피치는 이차전지의 충전·방전 효율 향상과 배터리 수명을 증가하기 위해 음극재 표면 코팅용으로 주로 사용되며, 음극재의 팽창을 막아 고용량 배터리와 차세대 실리콘 음극재의 핵심 소재로 구분된다.
그동안 배터리 시장의 급성장에 따라 음극재 생산의 필수 소재인 코팅용 피치의 수요는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국내에는 음극재용 피치 제조사가 없어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이번 투자로 포스코케미칼은 음극재 핵심 소재인 코팅용 피치의 국산화와 내재화를 추진, 수급 안정성과 맞춤형 품질 생산을 통해 사업 경쟁력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피치 생산기술을 보유한 OCI는 이번 협력을 통해 기존 철강부산물을 활용한 피치 생산에서 석유계 고연화점 피치를 생산하게 돼 새로운 사업 진출을 통한 수익 증대를 기대하고 있다.
피앤오케미칼은 2022년 5만톤 규모의 반도체 세정용 고순도 과산화수소 생산과 더불어 2024년 이차전지소재인 음극재 코팅용 피치를 생산함으로써 고부가가치 첨단 화학소재 분야로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함정선 (mint@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택 양도세 개편 격돌…“1주택 부담 완화” Vs “부자감세”
- 윤석열 "내 정부에선 조국·드루킹·김경수·추미애 없을 것"
- (영상)"열 받으세요?" 울산 삼산 만취녀, 택시 지붕서 난동
- 이수근 아내 "뇌사자 대기.. 신장 재수술 권유받았다"
- 추미애 "조민 입학 취소에 보이지 않는 손"...유은혜 저격
- 韓협력 아프간인 380명 내일 입국…영주권 부여 검토
- 이준석, 윤희숙 사퇴 선언에 눈물 "재고하도록 요청"
- [팩트체크] 20대, 코로나 사망보다 백신 접종 후 사망이 더 많다?
- [카드뉴스]18~49세 백신 접종 후 절대 하지 말아야 할 일들
- 대한배구협회 "쌍둥이 자매, 해외 이적 불가 방침 변함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