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의 신소재' 그래핀, 세계 최초로 무결점 제작 성공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기초과학연구원(IBS) 연구진이 세계 최초로 접힘과 적층이 없는 무결점 그래핀을 제작하는 데 성공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IBS 다차원 탄소재료 로드니 루오프 연구단장이 이끄는 연구팀이 완벽한 단결정 그래핀을 제작하는 데 세계 처음으로 성공했다고 26일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무결점 그래핀'의 모습 (서울=연합뉴스) 이번 연구에서 제조한 접힘과 적층이 없는 단결정 그래핀의 광학현미경(왼쪽) 및 전자현미경(오른쪽) 이미지. 소재 전체에 걸쳐 균일한 '완벽한 원자 한 층'을 이루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2021.8.26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https://img1.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108/26/yonhap/20210826000006443slyr.jpg)
(서울=연합뉴스) 오수진 기자 = 기초과학연구원(IBS) 연구진이 세계 최초로 접힘과 적층이 없는 무결점 그래핀을 제작하는 데 성공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IBS 다차원 탄소재료 로드니 루오프 연구단장이 이끄는 연구팀이 완벽한 단결정 그래핀을 제작하는 데 세계 처음으로 성공했다고 26일 밝혔다.
그래핀은 탄소 원자들이 벌집과 같이 육각형으로 나열된 2차원 물질이다. 얇고 투명하지만, 강철보다 200배 이상 강하고 구리보다 100배 이상 전자의 이동성이 빠르며 다이아몬드와 유사하게 열 전도성이 높다.
그래핀은 반도체 분야에서 '꿈의 신소재'로 불릴 만큼 큰 주목을 받고 있지만, 기계적·전기적 물성을 떨어뜨리는 적층과 접힘의 문제를 모두 해결한 완벽한 2차원 그래핀을 제작한 사례는 지금까지 없었다.
![그래핀에 접힘이 발생하는 매커니즘 (서울=연합뉴스) 그래핀의 접힘 부분을 전자현미경(a,b) 및 원자현미경(c)으로 촬영한 모습. 통상 그래핀은 1320K 이상의 고온에서 성장하는데, 냉각되는 과정에서 접힘이 발생한다. 연구진의 분석결과 약 1030K 이상의 온도에서 접힘이 발생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2021.8.26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https://img1.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108/26/yonhap/20210826000006566mqbc.jpg)
지난 2019년 적층 없는 그래핀 제작에 성공한 루오프 연구팀은 그래핀의 성장 후 냉각 과정에서 접힘이 발생한다는 점에 착안해 접힘이 일어나는 온도를 조사했고 1030K(756.85℃) 이상의 온도에서 접힘이 형성됨을 발견했다.
연구팀은 접힘이 발생하지 않도록 1030K 이하의 저온에서 그래핀을 성장시켰고 냉각과정을 거쳐도 접힘과 적층이 없는 완벽한 무결점 그래핀을 합성할 수 있었다.
이번에 합성된 무결점 그래핀의 전하 이동도는 실리콘과 비교해 7배, 기존 그래핀보다 약 3배 높았다. 전하이동도는 높을수록 더 적은 전력으로 높은 성능을 낼 수 있다.
연구팀은 구리-니켈(Cu-Ni(111)) 호일을 기판으로 사용해 4×7㎠ 크기의 무결점 그래핀 5장을 동시에 제조하는 데 성공해 대량 생산 가능성도 입증했다.
연구팀은 "접힘과 적층이 없는 단결정 그래핀을 활용하면 소재의 위치나 방향과 무관하게 항상 같은 효율을 내는 고성능 직접 회로를 만들 수 있다"며 "무결점 그래핀을 다른 2차원 재료와 적층해 사용하면 지금까지 개발되지 않았던 놀라운 성능의 소재를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루오프 단장은 "7년의 장기연구가 결실을 보았다"며 "향후 무결점 그래핀의 독특한 물성을 추가로 연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성과는 자연 과학 분야 세계 최고 권위 국제학술지 네이처에 이날 게재됐다.
![로드니 루오프 IBS 다차원 탄소재료 연구단 단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https://img1.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108/26/yonhap/20210826000006693ljdo.jpg)
kiki@yna.co.kr
- ☞ "기적" 아프간 유명 여가수 2차례 시도 끝 극적 탈출
- ☞ "면목 없지만" 김부선, 이재명 상대 소송에 딸을 증인으로…
- ☞ '조민 입학취소 반대' 국민청원, 하루새 20만 넘겨
- ☞ 독신남 노려 성관계로 친분…7천만원 챙겨 잠적한 50대
- ☞ "오 마이…" 폭우 생중계하던 여성, 급류에 휩쓸려 그만
- ☞ 술 취해 아파트서 레펠 하강하다 추락…병원 실려간 60대
- ☞ 성인 돼서까지 2천만원 뜯은 초등학교 때 '일진' 철창행
- ☞ BTS '버터' 리믹스 발매 위해 법적투쟁 불사한 美래퍼
- ☞ 연락처 지웠다고…16살 어린 남친 34차례 찔러 살해
- ☞ '평균 나이 8살' 中아이돌 그룹, 아동 착취 비판에 결국…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임효준에서 린샤오쥔으로…오성홍기 달고 8년 만에 올림픽 복귀 | 연합뉴스
- 남편 중요 부위 절단…흉기로 찌른 50대 아내 징역 7년 | 연합뉴스
- 익산 도롯가에서 차량 전소…60대 여성 숨진 채 발견 | 연합뉴스
- 李, '장남 위장미혼' 부정청약 의혹에 "결혼 직후 깨진 상황"(종합) | 연합뉴스
- '최민희 딸 축의금 의혹' 강제수사…"딸이 직접 예약" 반박(종합2보) | 연합뉴스
- 유승민 딸 교수 임용 특혜 의혹…경찰, 인천대 압수수색(종합) | 연합뉴스
- 캄 경찰에 뒷돈주고 풀려난 로맨스스캠 부부…성형 후 도피생활 | 연합뉴스
- 옷 3만원 절도 무죄에 항소한 검찰…재판부 "기소할 거리 되나" | 연합뉴스
- 경찰, '北무인기 침투' 3명 출국금지…우리 군부대도 촬영(종합) | 연합뉴스
- 나나, 자택 침입 강도 무고죄로 고소…"모든 법적 조치할 것"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