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안전관리원 '지하안전점검 표준 매뉴얼' 배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남 진주 국토안전관리원은 국토교통부와 함께 지하안전점검과 관련한 세부사항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지하안전점검 표준매뉴얼'을 마련해 배포한다고 18일 밝혔다.
국토안전관리원 박영수 원장은 "표준매뉴얼이 마련됨에 따라 지하시설물에 대한 체계적인 점검이 가능해지고 지반침하사고 예방 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국토안전관리원은 10월 중 지자체와 지하시설물 관리자를 대상으로 표준매뉴얼 관련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세부 점검항목 및 점검방법 정리
지하안전정보시스템 통해 열람가능
![[진주=뉴시스] 국토안전관리원, 지하안전점검 표준매뉴얼 표지. *재판매 및 DB 금지](https://img3.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108/18/newsis/20210818142450380aoks.jpg)
[진주=뉴시스] 정경규 기자 = 경남 진주 국토안전관리원은 국토교통부와 함께 지하안전점검과 관련한 세부사항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지하안전점검 표준매뉴얼’을 마련해 배포한다고 18일 밝혔다.
지난 2018년 1월부터 ‘지하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이 시행됨에 따라 지하시설물 관리자는 시설물 주변의 지반침하를 예방하기 위해 연간 1회 육안점검 및 5년마다 1회의 공동 조사를 실시해야 한다.
그러나 세부 점검사항 등 관련 매뉴얼이 없어 지하시설물 관리자(점검자)의 혼란이 가중되고 부실점검에 대한 우려도 제기돼 왔다. 이번 표준매뉴얼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국토안전관리원이 관련 연구 과제를 수행해 마련한 것이다.
각 지자체와 지하안전 분야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해 마련한 표준매뉴얼은 육안조사 절차 및 방법, 육안조사 보고서 양식 및 작성 방법, 공동조사의 절차 및 방법, 공동 규모에 따른 등급 및 복구기간 기준 수립, 공동조사 보고서 작성 방법 등 지하안전점검 수행에 필요한 사항들을 상세하게 담고 있다.
지하안전제도의 실효성을 높여줄 매뉴얼은 지하안전정보시스템(JIS)과 국토안전관리원 홈페이지를 통해 열람과 내려받기가 가능하다.
국토안전관리원 박영수 원장은 “표준매뉴얼이 마련됨에 따라 지하시설물에 대한 체계적인 점검이 가능해지고 지반침하사고 예방 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국토안전관리원은 10월 중 지자체와 지하시설물 관리자를 대상으로 표준매뉴얼 관련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jkgyu@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윤민수 아들 맞아?"…'아빠 어디가' 윤후, 확 달라진 외모 눈길
- 조세호 복귀 소식에 폭로자 재등장…"와이프와 찍은 영상 공개할 것"
- 이돈호 변호사 "박나래 '차 안 19금 행위'…직장 내 괴롭힘 적용될 것"
- 가수 진데님, 29세로 추락사 비보
- 이지혜 "父, 母 보쌈집 잘 될 때 금목걸이 걸고 바람피워"
- "뉴진스 다니엘, 봉사할 때 아냐…민희진과 관계 끊어야"
- 정형돈, 아내 한유라 루머에 분노…"잘사는 가정 난도질하지 마"
- 브라이언, 음방 감독에게 폭행당해…"'야 이 XX야' 하며 때리더라"
- "과도한 스킨십"…김정은·주애 행보에 日매체 '이례적’ 지적
- 황신혜 "박원숙 바통 영광…딸 진이 응원해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