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아산병원 "산후출혈 막는 자궁동맥색전술, 10년 성공률 95%"

김잔디 2021. 8. 17. 09:2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아산병원 산부인과는 2011년부터 2020년까지 전치태반으로 진단받은 고위험 산모에게 시행한 자궁동맥색전술의 성공률이 약 95%에 달한다고 17일 밝혔다.

원혜성 서울아산병원 산부인과장은 "전치태반 산모가 하이브리드 수술실에서 제왕절개 수술과 자궁동맥색전술을 지체 없이 안전하게 받을 수 있게 시스템을 운영 중"이라며 "이런 노력으로 전치태반 산모의 출혈량을 현저히 줄일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치태반 산모 안전 위해 분만수술·혈관중재술 한 공간서 시행

(서울=연합뉴스) 김잔디 기자 = 서울아산병원 산부인과는 2011년부터 2020년까지 전치태반으로 진단받은 고위험 산모에게 시행한 자궁동맥색전술의 성공률이 약 95%에 달한다고 17일 밝혔다.

지난 10년간(2011∼2020년) 서울아산병원에서 출산한 산모는 총 2만6천914명으로, 이중 약 5%(1천312명)는 전치태반에 해당하는 고위험 산모였다.

전치태반은 태아의 생존과 성장에 필요한 영양을 공급하는 태반이 자궁 위쪽이 아니라 자궁 입구 가까이에 있어 태아가 나오는 길목을 덮고 있는 경우를 칭한다.

전치태반은 태아가 자궁 입구를 통해 출생하는 것을 막기 때문에 분만 전 많은 출혈이 발생할 수 있어 자연분만이 불가능하다. 서울아산병원을 찾은 전치태반 산모들 역시 모두 제왕절개로 출산했다.

전치태반 산모 중 출산 후 출혈로 자궁동맥색전술을 받은 산모는 총 108명이었다. 자궁동맥색전술은 대퇴동맥을 통해 자궁에 혈액을 공급하는 자궁동맥에 접근해 지혈제를 직접 주입하는 시술이다.

이중 자궁동맥색전술 이후 자궁을 적출하게 된 6명을 제외하면 성공률은 94.4%로 나타났다. 출혈로 인한 사망은 없었다.

서울아산병원은 제왕절개수술과 자궁동맥색전술을 모두 가능하게 만든 하이브리드 수술실이 큰 역할을 했다고 자평했다. 하이브리드 수술실은 혈관의 중재적 시술뿐만 아니라 외과적인 수술이 가능하도록 혈관조영 장비와 수술 장비를 모두 갖춘 첨단 수술실이다.

원혜성 서울아산병원 산부인과장은 "전치태반 산모가 하이브리드 수술실에서 제왕절개 수술과 자궁동맥색전술을 지체 없이 안전하게 받을 수 있게 시스템을 운영 중"이라며 "이런 노력으로 전치태반 산모의 출혈량을 현저히 줄일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이미영 서울아산병원 산부인과 교수(왼쪽 세 번째)가 산후출혈로 인해 자궁동맥색전술을 받은 전치태반 산모에게 분만 후 처치를 시행하고 있다. 2021.08.17. [서울아산병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jandi@yna.co.kr

☞ 112신고에 출동해보니…야산 텐트속 남성 2명 숨진 채
☞ 한 마리가 금세 수만 마리…우리 집만 그런 걸까
☞ 빛의 속도로 차 4대에 현금 싣고 튄 아프간 대통령
☞ "빨리 공항으로" 긴박한 아프간대사관 폐쇄…마지막 교민은
☞ '핏줄은 못 속여'…'전설의 복서' 알리 손자, 데뷔전 TKO승
☞ 부모 항의받자 제자에 화풀이…남학생 여장시킨 교사
☞ '연봉 0원'…스톡옵션 25조5천억원 돈방석 앉은 CEO
☞ 축구에 진심인 그녀들…한혜진 "우승 바라지 않는다면…"
☞ 목포 주택서 의식불명 상태 여성 발견…몸 곳곳에 멍
☞ "부끄럽다" 납작 엎드렸지만…야스쿠니 갔던 中스타의 추락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