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비행기 매달렸다 '추락'..아비규환의 카불 공항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늘(17일)은 탈레반에게 장악된 아프가니스탄 소식부터 전해드리겠습니다.
아프가니스탄에서 탈출하려는 사람들이 수도 카불 국제공항에 한번에 몰리면서 공항은 아수라장이 됐습니다.
탈레반의 장악 이후 공포에 빠진 카불 시민 수천명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카불 공항은 아비규환에 가까운 대혼란이 이어졌습니다.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을 점령한 이후 카불 공항은 민항기와 군용기 운항이 전면 중지된 상황.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오늘(17일)은 탈레반에게 장악된 아프가니스탄 소식부터 전해드리겠습니다. 아프가니스탄에서 탈출하려는 사람들이 수도 카불 국제공항에 한번에 몰리면서 공항은 아수라장이 됐습니다. 비행기에 매달려 탈출을 시도하던 시민들이 활주로에 추락해 숨지는 참극까지 벌어졌습니다.
첫 소식, 김정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활주로에서 이륙하려는 미군 수송기 주변을 수백 명의 아프간 시민들이 에워싸고, 몇몇은 날개 밑 좁은 공간에 위태롭게 걸터앉아 있습니다.
곧, 비행기가 이륙하고 무엇인가 땅으로 떨어지는 모습이 포착됩니다.
외신들은 미군 관계자를 인용해 최소 3명이 수송기에 매달렸다가 떨어져 숨졌다고 전했습니다.
현재까지 카불 공항에서 미군의 총에 맞거나 추락해 숨진 사람은 최소 7명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탈레반의 장악 이후 공포에 빠진 카불 시민 수천명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카불 공항은 아비규환에 가까운 대혼란이 이어졌습니다.
[카불 시민 : 불행하게도 공항 상황은 매우 나빴고, 탈레반은 공항 밖을 통제하며 총을 쏘고 있었습니다. 공항 안엔 미국인들도 있는 상태입니다.]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을 점령한 이후 카불 공항은 민항기와 군용기 운항이 전면 중지된 상황.
미국은 공항 운항 재개를 위해 다른 나라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AP통신에 따르면, 프랭크 매킨지 미군 중부사령관이 탈레반의 고위 지도자를 직접 만나 필요할 경우 공항을 방어하기 위해 무력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탈레반이 카불을 점령하기 직전 국외로 도피한 아슈라프 가니 아프간 대통령의 무책임한 행태가 비판받고 있는 가운데, 러시아의 한 매체는 "가니 대통령이 돈으로 가득한 차량 4대와 함께 탈출했다"고 보도했습니다.
김정우 기자fact8@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답안지에 특정 표식 쓰면 합격?…'부정 채점' 수사
- 3년 취업 제한에도…학원 직행하는 입학사정관
- 헬스장서 불법 촬영 들통…잡고 보니 서울시의회 직원
- 개막전부터 결승골…“손흥민, 공간 찾아내는 킬러”
- 카불 무혈입성한 탈레반…'대탈출' 아비규환의 현장
- '태도 논란' 사과…“모범적인 선수가 되겠습니다”
- 집콕에 늘어나는 '이것'과의 사투…쉴 곳도, 쉴 수도 없다
- 집주인이 세입자에 안 돌려주는 전세금 '역대 최고치'
- 백신 맞으면 영화처럼 '좀비'된다고?…작가도 당황한 '음모론'
- “왜 끼어들어?” 뒷 차에 도끼 던진 남성, 알고 보니 전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