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클' 박태균 교수의 8.15 다시보기..영국은 왜 한국 독립 반대했을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광복절에 대한민국 독립의 의미를 되새긴다.
15일(일) 방송되는 JTBC '차이나는 클라스-질문 있습니다'(이하 '차이나는 클라스')에서는 광복절을 맞아 '외교전쟁의 시대 8.15 다시보기'를 주제로 한국 현대사의 권위자 박태균 교수의 강의가 펼쳐진다.
박태균 교수는 카이로 회담에 대한 이야기를 이어가며 많은 일본의 식민지 중 한국만이 유일하게 자유와 독립을 보장받은 이유를 3.1운동에서 찾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 = 서병기 선임기자]광복절에 대한민국 독립의 의미를 되새긴다.
15일(일) 방송되는 JTBC ‘차이나는 클라스-질문 있습니다’(이하 ‘차이나는 클라스’)에서는 광복절을 맞아 ‘외교전쟁의 시대 8.15 다시보기’를 주제로 한국 현대사의 권위자 박태균 교수의 강의가 펼쳐진다. ‘해방 정국의 잊혀진 영웅들’의 이야기로 좌우 합작 운동의 의미를 되새겼던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장 박태균 교수가 ‘차이나는 클라스’를 다시 찾았다.
한국인에게 8.15는 승리와 독립의 날이었지만, 과연 다른 나라들도 그랬을까?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지 않았을 무렵 전 세계의 80%가 식민 피지배 국가였으나 카이로 회담에서 유일하게 독립을 보장한 나라는 한국이었다. 세계열강들은 왜 어디 있는지도 모르는 한국이라는 나라의 독립에 주목한 걸까?
박태균 교수는 “한국 독립을 둘러싼 세계열강들의 이해관계를 바로 알려면 1943년 미국, 영국, 중국 세 나라 정상이 모여 한국의 독립을 최초로 선언한 ‘카이로 회담’을 바로 알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박태균 교수는 카이로 회담에 대한 이야기를 이어가며 많은 일본의 식민지 중 한국만이 유일하게 자유와 독립을 보장받은 이유를 3.1운동에서 찾았다. “항일 투쟁으로 한국인이 끝까지 독립을 위해 투쟁했음을 세계에 알린 덕분”이라고 언급한 것.
하지만 카이로 회담 당시 중국의 장제스가 한국 독립을 적극적으로 주장한 것에 비해 영국은 한국의 독립이 자신들의 식민지에 미칠 영향을 우려해 이를 가장 반대했다. 미국 또한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한국의 독립에 대한 ‘조건 문구’를 적었는데, 한국 독립의 조건은 무엇이었을까? 한국 독립을 둘러싼 세계열강들의 얽히고설킨 이해관계와 함께 회담 당시의 흥미로운 뒷이야기가 공개된다.
대한민국 독립에 얽힌 더 자세한 이야기는 8월 15일(일) 저녁 6시 40분 JTBC ‘차이나는 클라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wp@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생중계된 ‘호텔방 몰카’…2만원짜리 불법 계정에 수백명 ‘우르르’
- 코스트코, 음식물쓰레기 하천에 몰래 버리다 덜미
- 딸 생일에 가진 돈 571원…한부모 아빠 울린 피자집 점주 ‘감동’
- “전자발찌 차고도 아파트 이웃에 몹쓸짓”…커지는 전자발찌 실효성 논란
- '히어로 구조견' 해안가 100m 밖 휩쓸린 가족 14명 구해
- 최동석 아나운서, 17년 몸담은 KBS 떠난다…“육아 전념”
- 4인 제한에 “오후 5시에 모텔 대실”…거리두기 ‘구멍’[우려되는 거리두기 풍선효과①]
- 성관계 거부한다고…신생아 변기에 넣고 14살 동거녀 폭행한 19살 아빠
- 美맥도날드, ‘개 기저귀’ 마스크 지급했다가 직원에 혼쭐
- [영상] "어딜 끼어들어?" 뒤차에 도끼 날린 엽기 운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