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묵정신 재발견" 전남수묵비엔날레 개막 앞두고 학술 심포지엄

여운창 2021. 8. 11. 15:5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 성공개최를 위한 학술심포지엄이 11일 전남 광양시에 있는 전남도립미술관에서 국내 유명 미술평론가 등을 초청해 열렸다.

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사무국은 또 비엔날레 개막 D-20일을 기념해 오는 12일 오후 7시 전남도 공식 유튜브인 '으뜸전남튜브'를 통해 온라인 수묵 퀴즈쇼 '묵묵부답'을 개최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묵비엔날레 [전남도 제공]

(광양=연합뉴스) 여운창 기자 = 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 성공개최를 위한 학술심포지엄이 11일 전남 광양시에 있는 전남도립미술관에서 국내 유명 미술평론가 등을 초청해 열렸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으로 열린 이번 행사는 전남도 공식 유튜브 채널인 '으뜸전남튜브'를 통해 온라인 생중계됐다.

심포지엄에서는 '현대수묵의 새로운 지평을 찾아서'를 주제로 수묵이 좀 더 대중에게 다가가는 보편성을 찾는 방안을 논의했다.

1부 세션1에서는 홍가이 전 MIT 교수가 '수묵정신의 재발견과 현대예술의 창신(創新)'을, 세션2에서는 경북대 신영호 교수가 '리퀴드 드로잉 비판'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어 세션3·4에서는 임근준 미술평론가와 고충환 큐레이터가 '동시대 미술로서의 한국화와 그 이후', '수묵비엔날레의 주제와 비전'을 각각 발표했다.

2부에서는 김병수 미술평론가가 좌장을 맡아 세션별 연사·4명의 패널과 함께 현대수묵의 새로운 지평을 찾기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홍가이 교수는 "동서양의 비교미학적 관점에서 수묵의 새로운 향방을 모색해야 한다"고, 신영호 교수는 "리퀴드 드로잉 개념을 중심으로 수묵정신의 의미를 재해석하자"고 제안했다.

임근준 미술평론가는 "한국화·수묵화의 전시 담론과 비평적 역사를 통해 현대한국화의 정체성을 재탐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사무국은 또 비엔날레 개막 D-20일을 기념해 오는 12일 오후 7시 전남도 공식 유튜브인 '으뜸전남튜브'를 통해 온라인 수묵 퀴즈쇼 '묵묵부답'을 개최한다.

사무국에서 제작 중인 수묵 웹 드라마 출연자와 금손영진, 유콘 등 인기 유튜버가 온라인 퀴즈 출제자로 참여해 재밌고 유익한 방법으로 수묵화 문제를 제시할 예정이다.

온라인 참가자에게는 추첨을 통해 남도장터 상품권, 유명 커피 및 치킨 피자 교환권, 수묵비엔날레 입장권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이천영 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 사무국장은 "현장 중심의 작품 전시와 함께 코로나19에 대비한 웹 미술관과 다채로운 온라인 프로그램도 마련했다"며 "수묵 퀴즈쇼 '묵묵부답'을 통해 도민 모두가 수묵비엔날레에 깊은 관심을 두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1 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는 오는 9월 1일부터 10월 31까지 '오채찬란 모노크롬- 생동하는 수묵의 새로운 출발'이라는 주제로 목포·진도 일원에서 펼쳐진다.

올해는 광주, 여수, 광양, 나주 4개 특별전시관을 비롯해 구례, 보성, 해남 등 9개 시군에서 15개 수묵기념전을 동시에 개최해 남도 곳곳에서 수묵을 감상할 수 있다.

betty@yna.co.kr

☞ 김연경, 문대통령 축전에 화답 …감사 강요 논란 '진화'
☞ 윤계상, 5살 연하 사업가와 결혼…혼인 신고 먼저
☞ 카메룬 트랜스젠더 여성 2명, 발가벗겨진 채 몰매 맞아
☞ '뉴질랜드서 초대박' 한국 호떡집의 마지막 영업날…
☞ 산책 중 사나운 까치 공격에 엄마 품속 5개월 아기 참변
☞ "성폭행 11분밖에 안 된다"며 가해자 형량 감경
☞ 임신 중 코로나 감염…말레이 유명가수, 조산 후 사망
☞ 정경심 '입시비리' 모두 유죄 인정…"7대 스펙은 허위"
☞ 프로야구 키움, '음주운전 혐의' 송우현 전격 방출
☞ 파리 간 메시가 자신의 상징 10번 버린 이유는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