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욕장 등 휴가지 다녀온 공무원은 코로나19 선제검사 권고

권희원 2021. 8. 11. 11:4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는 모든 공무원이 휴가 중에 해수욕장, 계곡, 캠핑장 등 사람이 많은 장소를 방문한 경우 증상 유무에 관계 없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를 받도록 권고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11일 인사혁신처로부터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안전한 여름휴가 복귀 방안'과 '공직사회 일터 방역관리 강화 방안'을 보고받고 논의했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여름 휴가철 맞아 일반 사업장에도 방역수칙 안내..전통 시장 등 현장점검도
해수욕장 ※ 기사와 직접 관계가 없는 자료사진입니다. (제주=연합뉴스) 전지혜 기자 = 사진은 지난 8일 제주시 함덕해수욕장에서 피서객들이 물놀이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권희원 기자 = 정부는 모든 공무원이 휴가 중에 해수욕장, 계곡, 캠핑장 등 사람이 많은 장소를 방문한 경우 증상 유무에 관계 없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를 받도록 권고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11일 인사혁신처로부터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안전한 여름휴가 복귀 방안'과 '공직사회 일터 방역관리 강화 방안'을 보고받고 논의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12일부터 휴가에서 복귀하는 모든 부처의 공무원은 복귀 전날 본인과 동거가족의 코로나19 의심 증상 유무를 부서장에게 보고하고, 증상이 있는 경우 출근하지 않고 진단 검사를 받도록 조치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증상이 없더라도 해수욕장, 계곡, 게스트하우스, 캠핑장 등 다수가 모이는 휴가지를 방문한 경우에는 선제적으로 PCR(유전자 증폭) 검사를 받도록 권고할 예정이다.

또한 인사혁신처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여름 휴가를 분산해서 사용하도록 독려해 7월 다섯째 주 중앙행정기관 주 단위 휴가 사용률은 11.1%로 성수기(7월 5주∼8월 2주) 권장 휴가 사용률인 13.0%를 밑돌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중대본은 이날 고용노동부, 중소벤처기업부,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민간부문 일터(사업장) 방역관리 강화방안'을 보고받고 논의했다고 밝혔다.

4차 대유행 속 휴가철…한산한 재래시장 (서울=연합뉴스) 양지웅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4차 대유행 중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은 지난 2일 서울 종로구 광장시장 의류매장 곳곳이 하계휴가로 문을 닫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고용노동부는 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 연장과 사업장 집단감염 발생에 따라 수도권 사업장 413개소와 집단감염이 발생한 7개 지역 45개소 사업장에 대한 집중점검을 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기숙사를 보유한 외국인 고용허가 사업장 1천100개소 등 전국 사업장 1만여 개소를 대상으로 방역점검을 실시하고, 전체 사업장에 대해 여름휴가 분산 등 방역지침 홍보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휴가철 관광객이 많이 방문하는 전통시장과 상점가 등을 집중 점검할 계획이다.

장·차관, 실·국장 등 간부 전원이 전통시장을 직접 찾아 방역 점검을 실시하고, 특히 해수욕장 인근 전통시장은 9월까지 집중 점검을 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대형 유통시설에서 강화된 방역수칙을 운영하도록 하고, 사업장 내 직원 공용 휴게실 등 방역 취약 시설에 대한 점검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산업단지 내 입주기업 5만5천여개사의 방역 관리를 위해 설치한 '방역도움센터'를 통해 현재까지 방역물품을 2천901회 지원했으며, 대불·안산·시흥 공단 등에서 선별검사소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hee1@yna.co.kr

☞ 윤계상, 5살 연하 사업가와 결혼…혼인 신고 먼저
☞ '뉴질랜드서 초대박' 한국 호떡집의 마지막 영업날…
☞ 임신 중 코로나 감염…말레이 유명가수, 조산 후 사망
☞ "성폭행 11분밖에 안 된다"며 가해자 형량 감경
☞ 정경심 2심 재판부 "자녀 입시비리 혐의 전부 유죄"
☞ 파리 간 메시가 자신의 상징 10번 버린 이유는
☞ 쿠오모, '아빠찬스'로 쌓아올린 39년 정치인생 나락으로
☞ 로또의 비극…23억 당첨 아내와 딸 살해후 극단선택
☞ "경쟁 속 피해의식" BBC, 여성 숏컷·집게손가락 논란 조명
☞ 김어준, 전웅태 인터뷰 논란…"근대5종 중학교 운동회 느낌"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