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파운드리, 팹리스 업체의 반도체 설계 지원 강화해

2021. 8. 11. 09:5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기업인 키파운드리(대표이사 이태종)는 고객 친화적인 반도체 설계 지원 툴, PDK 버전 E (Process Design Kit, enhanced version)를 개발해 팹리스 업체들에게 제공한다.

PDK는 반도체 파운드리 회사가 고객사인 팹리스 기업에 제공하는 반도체 제조 공정 관련 데이터베이스다.

팹리스 기업은 PDK를 이용하여 파운드리의 제조 공정과 장비 특성에 적합한 설계를 진행할 수 있다.

최근 PDK는 파운드리 서비스 제공 기업의 기술력을 나타내는 주요 지표가 되고 있다. 팹리스 기업은 우수한 PDK를 활용할 경우, 반도체 제조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리스크를 줄이고, 개발 기간을 단축하는 효과를 얻게 된다.

키파운드리는 고객 설계 지원을 위하여 Synopsys, Cadence, Siemens 등 주요 칩 설계 도구 업체의 환경을 지원하는 PDK 세트를 제공해 오고 있다. 이번에 선보인 PDK 버전 E는 PDK 셋업 환경(PDK Organizer)과 게이트 수준 PCells(Gate-level PCells, GCELL)을 추가하여 고객의 설계 편의성 향상에 중점을 두어 개발하였다.

키파운드리의 PDK 셋업 환경은 고객이 제품 설계에 최적화된 사용자 환경을 쉽게 맞춤제작 하도록 한다. 키파운드리는 PDK 세트의 일부 만을 맞춤제작 하도록 지원하는 기존 방식과 달리, PDK 세트 전체를 맞춤제작 하도록 지원한다. 또한 파운드리 업계 최초로 제공하는 기능인 GCELL은 제조 공정에서 제공하는 기본 단위 소자만을 지원하는 기존 방식과 달리, 기본 단위 소자들의 조합으로 구성되는 기능 유닛들까지 지원하도록 함으로써 설계 편의성을 제고하고 설계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키파운드리의 PDK 버전 E는 키파운드리의 모든 BCD(Bipolar-CMOS-DMOS) 공정에 적용되었으며, 혼성신호(Mixed-Signal) 공정, 내장 플래시(Embedded Flash) 공정 및 고전압(High Voltage) 공정까지 적용 범위를 지속 확대하고 있다. 특히, 최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BCD 공정의 경우, 실리콘 특성을 보다 정확히 표현하는 최신 모델을 추가 제공함으로써 고객층을 확대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키파운드리는 PDK 버전 E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진행한 결과, 버전 E가 설계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과 함께 향후 설계에도 지속 사용할 예정이라는 피드백을 받았다. 다수의 설계자들이 PDK 버전 E에 대해 높은 만족도를 표현한 것은 자신만의 설계 환경을 준비하기 용이하고, 설계 및 레이아웃의 편의성이 제고된 데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키파운드리 이태종 대표는 "키파운드리는 팹리스 기업의 반도체 설계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수년간에 걸쳐 개발과 검증 과정을 지속해 왔다." 며, "앞으로도 고객에게 한발 다가가는 파운드리 서비스 구현을 위해, 보다 개선된 PDK를 개발하여 제공하는 한편, 공정 기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노력도 지속적으로 병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디지털콘텐츠국 최은화]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