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설명자료] 연합뉴스, 혈소판감소성 혈전증 항체 검사 관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 주요내용 ○ 7월 26일 모더나 백신을 맞은 20대가 7월 31일 혈전증 증상으로 병원 이송 후 수술을 받았으며, 8월 5일 지역 방역당국에서 혈소판감소성 혈전증 항체검사(PF4 ELISA) 의뢰하였으나 질병청이 거부함 ※ 상기 환자는 8월 7일 사망함 □ 설명 내용 ○ 아데노바이러스 벡터 코로나19 백신*에서 혈소판감소성 혈전증이 발생한 사례가 보고됨에 따라, 질병관리청은 2021년 5월부터 혈소판감소성 혈전증 항체검사(PF4 ELISA) 체계를 구축하여 운영 중입니다.
○ 현재까지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신고된 혈소판감소성 혈전증 항체검사 의뢰 및 실시된 사례는 총 103건이며, 이중 아데노바이러스 벡터 백신과 관련된 사례가 100건, mRNA 백신과 관련된 사례*가 3건입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보도설명자료] 연합뉴스, 혈소판감소성 혈전증 항체 검사 관련
□ 질병관리청은 백신접종 후 혈소판감소성 혈전증이 의심될 경우 적극적으로 항체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8월 10“모더나 접종 후 혈전증 검사 거부한 질병청..20대 끝내 숨져” 보도 관련) |
□ 주요내용
○ 7월 26일 모더나 백신을 맞은 20대가 7월 31일 혈전증 증상으로 병원 이송 후 수술을 받았으며, 8월 5일 지역 방역당국에서 혈소판감소성 혈전증 항체검사(PF4 ELISA) 의뢰하였으나 질병청이 거부함
※ 상기 환자는 8월 7일 사망함
□ 설명 내용
○ 아데노바이러스 벡터 코로나19 백신*에서 혈소판감소성 혈전증이 발생한 사례가 보고됨에 따라, 질병관리청은 2021년 5월부터 혈소판감소성 혈전증 항체검사(PF4 ELISA) 체계를 구축하여 운영 중입니다.
* 국내 사용 아데노바이러스 벡터 백신: 아스트라제네카社, 얀센社 제품
○ 상기 보도사례는 아데노바이러스 벡터 백신이 아닌 모더나社의 mRNA 백신이며, 환자의 응급실 내원 시점에서 혈소판 수 검사 결과도 혈소판감소성 혈전증 추정사례 기준에 부합하지 않았습니다.
<혈소판감소성 혈전증 추정사례 항체검사 의뢰 기준>
① 아데노바이러스 벡터 백신 접종 후 4∼28일 이내에 의심증상 발생 ② 혈소판 수가 150 x 103/uL(150 x 109/L)미만인 경우 ③ 혈액검사에서 D-dimer 상승 ④ 영상검사(CT 또는 MRI 등)에서 혈전 또는 출혈 확인 |
* 코로나19 예방접종 누리집(http://ncv.kdca.go.kr) ⇒ 알림·서식 참고
○ 현재까지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신고된 혈소판감소성 혈전증 항체검사 의뢰 및 실시된 사례는 총 103건이며, 이중 아데노바이러스 벡터 백신과 관련된 사례가 100건, mRNA 백신과 관련된 사례*가 3건입니다.
* 질병관리청은 아데노바이러스 벡터 백신뿐 아니라 mRNA 백신에 대해서도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여 필요시 항체검사를 의뢰하고 있음
○ 질병관리청은 해당 사례의 심층역학조사가 완료되는 즉시, 혈전이상반응과 백신의 인과성 여부 검토를 위해 마련된 코로나19 혈액응고전문가 자문단의 의견을 구하고, 예방접종 피해조사반에서 인과성 평가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 질병관리청은 국민들이 안심하고 백신을 접종하실 수 있도록 과학적 근거에 기반을 두어, 지속적으로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에 대한 조사 및 감시체계를 수정·보완하겠습니다.
Copyright © 정책브리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