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델타 이어 '람다 변이'..첫 감염후 한달 안 돼 1천여명으로

정성호 2021. 8. 10. 09:4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에서 인도발(發) 변이 바이러스인 '델타 변이'가 창궐하며 코로나19 재확산을 이끄는 가운데 페루발 변이인 '람다 변이'도 세력을 넓혀가고 있다.

CNN 방송은 세계보건기구(WHO) 국제인플루엔자정보공유기구(GISAID)를 인용해 7월 텍사스주(州)의 휴스턴 감리병원에서 첫 감염 환자가 보고된 이후 미국에서 람다 변이 감염자가 1천80명으로 집계됐다고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현재 델타 변이에 비할 바 아니지만 전문가들 주목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서 새 학기 시작을 앞두고 마련된 임시 백신 접종소에서 얀센 백신의 접종을 준비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정성호 특파원 = 미국에서 인도발(發) 변이 바이러스인 '델타 변이'가 창궐하며 코로나19 재확산을 이끄는 가운데 페루발 변이인 '람다 변이'도 세력을 넓혀가고 있다.

CNN 방송은 세계보건기구(WHO) 국제인플루엔자정보공유기구(GISAID)를 인용해 7월 텍사스주(州)의 휴스턴 감리병원에서 첫 감염 환자가 보고된 이후 미국에서 람다 변이 감염자가 1천80명으로 집계됐다고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유전자 시퀀싱(염기서열) 분석을 한 결과로, 채 한 달도 안 돼 감염자가 1천명을 넘긴 것이다.

람다 변이는 작년 12월 페루에서 처음 발견된 변이로, 세계보건기구(WHO)는 이를 '관심 변이'로 지정했다.

물론 현재 미국의 람다 변이 감염자는 미국 신규 확진자의 83% 이상을 차지하며 가파르게 번지고 있는 델타 변이 감염자 수에는 크게 못 미치는 것이다.

그러나 전염병 전문가들은 이 변이에 주목하고 있다고 CNN은 전했다.

미시간대학 전염병학부 최고의료책임자 프리티 말라니 박사는 람다 변이가 나타난 지는 여러 달이 됐지만, 미국에서는 이 변이가 여전히 드문 상황이라고 말했다.

람다 변이가 얼마나 잘 전염되는지나 백신이 얼마나 잘 듣는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 그러나 말라니 박사는 람다 변이가 원형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보다는 전염성이 더 강하고 현재 나와 있는 백신도 보호 효과를 제공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다만 뉴욕대 그로스먼의학대학원은 7월 수행한 연구실 시험에서 얀센의 코로나19 백신을 1회만 맞은 사람은 부스터샷(추가 접종)을 맞을 경우 람다 변이를 포함한 변이로부터 더 잘 보호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힌 바 있다.

백신이 여전히 효과가 있지만, 일부 변이는 얀센 백신의 보호 효과를 회피하는 것으로 보여 부스터샷을 맞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sisyphe@yna.co.kr

☞ 은혜를 원수로…프랑스 대성당 방화범, 돌봐주던 신부 살해
☞ 전자발찌 찬 채 이웃 성폭행하고 도주…수락산에서 잡았다
☞ 佛마라토너의 비양심…물병 다 쓰러뜨리고 자기 것만 '쏙'
☞ 김연경 "도쿄 올림픽 점수는 99점"…1점 뺀 이유는
☞ '왠지 짠하더라니'…도쿄올림픽 메달 결산해보니
☞ 광주고검서 1m 일본도 휘두른 남성…그는 왜?
☞ 온라인서 산 중고 냉장고에 현금 1억이…가질 수 있을까?
☞ 백신 맞거나 마스크 쓰면 안 태웁니다…택시 회사 왜?
☞ 24년 전 서울서 사라진 20대 여성…23년 만에 수면 위로
☞ "내 딸도, 내 아들도 아닌 것 같다"…친자 의심이 불러온 '비극'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