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으로 암보험 든다".. 카카오페이, 장기인보험 진출 본격 채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카카오페이가 미니보험을 넘어 장기보험까지 판매범위를 확대한다.
미니보험으로 수익을 내기엔 한계가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미니보험은 고객 정보 수집용 상품 성격이 큰 만큼 실제 수익은 장기보험에서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보험사의 미니 보험 판매가 박리다매를 통한 수익창출보다는 고객 정보수집이 더 크다는 것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페이가 미니보험을 넘어 장기보험까지 판매범위를 확대한다. 미니보험으로 수익을 내기엔 한계가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미니보험은 고객 정보 수집용 상품 성격이 큰 만큼 실제 수익은 장기보험에서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카카오페이는 이달 초 장기손해보험을 전담할 별도팀을 꾸리고 관련 인력을 채용 중이다. 장기보험은 보험료 납입 기간이 3년 이상이며 상해·질병 등 사람의 신체나 생명에 관한 위험을 보장하는 상품으로, 암·치매·어린이보험 등이 대표적이다. 손해보험사들의 또 다른 주력상품인 자동차보험에 비해 수익성도 높고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리는데 효과적이어서 경쟁이 치열하다.
반면 미니보험은 대개 보험 가입 기간이 일회성이거나 1~2년 미만으로 짧다. 보험료가 소액이고 위험보장 내용도 상대적으로 단순하고 간단한 상품이다. 업계에선 실질적으로 미니 보험이 보험사에 큰 수익성을 가져다주기는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보험사의 미니 보험 판매가 박리다매를 통한 수익창출보다는 고객 정보수집이 더 크다는 것이다. 실제 미니보험에 가입한 고객으로부터 수집한 정보는 마케팅 활용 동의를 통해 합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미니 보험 출시가 늘어나는 배경이다.
카카오페이는 현재 카카오손해보험(가칭) 허가 절차를 진행 중이다. 올해 6월 보험업 예비허가를 받은 후 현재 본허가 신청을 준비 중이다. 본허가는 예비허가를 받은 후 6개월 이내에 신청해야 한다. 허가 요건인 자본금 출자, 인력 채용 및 물적 설비 구축 등을 이행해야 한다.
예비허가 당시 카카오페이는 소비자가 참여하는 DIY 보험, 플랫폼과 연계 보험 등 미니보험을 금융위원회에 제시했다. 카카오모빌리티 연계 택시안심·바이크·대리기사 보험, 지인과 함께 가입하는 동호회·휴대폰 파손 보험 등을 예로 제시했다.
앞서 금융위원회는 지난 2월 카카오페이에 대한 보험업 경쟁도 평가에서 '집중시장'으로 경쟁촉진이 필요하다고 판단된 '일반손해보험'시장의 활성화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했다.
☞ "허리라인이 예술"… 달수빈, 치명적 모노키니
☞ "너희 기쁘라고 한 것 아냐"… 눈알까지 문신?
☞ 한예슬, 비치웨어 틈으로 드러난 '의료사고 흉터'
☞ 레깅스 입고 쩍벌 포즈… 이다희, 시선 강탈
☞ "먹지만 말고 내 사진도"… 한혜진, ♥기성용과 데이트
☞ "내가 혼혈이라고?"… 한소희, 푸른 눈동자 진실은?
☞ 김정민, 5살 아들과 샤워하다 펑펑 울었던 사연
☞ "류승룡 선물 가방 뭐길래"… 갈소원 고백
☞ 남친과 해변가 데이트?… 한예슬 일상 공개
☞ "스포츠카에 명품백"… 한혜진, 내가 제일 잘 나가
전민준 기자 minjun84@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허리라인이 예술"… 달수빈, 치명적 모노키니 - 머니S
- "너희 기쁘라고 한 것 아냐"… 눈알까지 문신한 타투女 - 머니S
- 한예슬, 비치 웨어 틈으로 드러난 '의료사고 흉터' - 머니S
- 이다희, 레깅스 입고 쩍벌 포즈...'시선 강탈' - 머니S
- 한혜진, ♥기성용과 점심 데이트 "먹지만 말고 내 사진도 좀…" - 머니S
- 한소희, 파격 변신 붉은 머리+푸른 렌즈...'이국적인 분위기' - 머니S
- 김정민, 5살 아들 샤워하다 펑펑 울었던 사연은 - 머니S
- '7번방의 선물' 갈소원 "류승룡 선물 가방, 아직도 메고 다녀" - 머니S
- 한예슬, '여름 여신' 일상 공개… '10살 연하♥' 남친과 해변가 데이트? - 머니S
- '골 때리는 그녀들' 한혜진, 탑모델의 명품 눈빛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