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단계 격상 부산 소상공인 "올 게 왔다..이제는 못 버텨"

박창수 2021. 8. 8. 15: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부산시가 10일 0시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조처를 4단계로 격상하기로 하면서 지역 소상공인은 "올 게 왔다"면서도 "더는 버티기 힘들다"며 우려했다.

부산 수영구에서 한 식당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는 "수도권 4단계 조처로 외지 손님이 올해는 많이 줄었고 지역 주민도 외지인을 기피하는 현상 때문에 올여름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데 부산까지 4단계로 격상되면 사실상 영업할 수 없는 상황에 내몰리게 된다"고 하소연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성수기 앞두고 폐장..해수욕장 상인·숙박업소 "여름 장사 끝났다"
먹구름 낀 해운대 (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일요일인 8일 부산 해운대해수욕장이 한산한 모습을 보인다. 2021.8.8 ccho@yna.co.kr

(부산=연합뉴스) 박창수 조정호 기자 = 부산시가 10일 0시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조처를 4단계로 격상하기로 하면서 지역 소상공인은 "올 게 왔다"면서도 "더는 버티기 힘들다"며 우려했다.

부산 수영구에서 한 식당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는 "수도권 4단계 조처로 외지 손님이 올해는 많이 줄었고 지역 주민도 외지인을 기피하는 현상 때문에 올여름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데 부산까지 4단계로 격상되면 사실상 영업할 수 없는 상황에 내몰리게 된다"고 하소연했다.

일식집을 운영하는 한 자영업자 역시 "6시 이후 2인까지 모일 수 있다고 하지만 이렇게 되면 일식 업종은 다른 업종과 달리 이익을 낼 수 없는 구조가 되기 때문에 업종 변경을 고려할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22일까지 문을 닫는 해수욕장 주변 상인들은 "여름 한철 벌어 먹고사는 처지인데…"라며 거의 패닉 상태에 빠졌다.

대부분 상인은 "올해 여름 장사는 사실상 끝났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해운대해수욕장 인근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는 "예년과 비교할 바는 아니지만 다음 주까지가 그나마 여름 성수기인데 4단계로 격상되면서 이제 올해 여름 장사는 마무리해야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해수욕장 폐쇄 소식이 전해지면서 해당 지자체에는 파라솔 운영 단체 등으로부터 문의와 항의 전화가 빗발치기도 했다.

사정은 숙박업소도 마찬가지다.

부산지역 한 특급호텔 관계자는 "여름철 호텔 내에서 휴가를 즐기는 이른바 호캉스 고객 때문에 어느 정도 객실 점유율을 유지했는데 4단계로 격상되면 사실상 올여름 영업은 힘들게 된다"며 걱정했다.

이정식 부산 중소상공인살리기협회장은 "소상공인 모두가 지난 1년 7개월간 힘겹게 버티고 있었는데 거리두기 4단계 격상으로 이제는 한계에 다다른 것 같다"며 "이번 조치로 업종 변경이나 폐업을 고민하는 소상공인이 더욱더 늘어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코로나19 확산 상황을 고려할 때 어쩔 수 없는 조처라고 생각하면서도 아직 정점을 찍은 것이 아니라고 하니 걱정스럽다"며 정부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pcs@yna.co.kr

☞ 강백호 태도에 박찬호 쓴소리, 일본 언론도 비아냥 [올림픽]
☞ '여제' 김연경의 품격…세르비아 축하하고, 한국 동료 위로하고 [올림픽]
☞ 소프라노 조수미 모친상…"코로나19로 조문 사양"
☞ '알쏭달쏭 가라테' 의식잃은 선수가 금메달…때린 선수는 반칙패 [올림픽]
☞ 올림픽 여자골프 금 코다 "미쳤나 봐요"…언니 제시카 "박인비급이네"
☞ 울컥한 김연경 "오늘이 국가대표로 뛴 마지막 날" [올림픽]
☞ 24년전 서울서 사라진 20대여성…남자친구의 때늦은 '자백'
☞ "칸마다 있는 거 아니었어?"…유일한 목격자만 믿었는데 [이슈 컷]
☞ 알몸으로 여성 사는 2층집 창문 두드린 20대 검거
☞ 제주서 모더나 접종한 20대 숨져…인과성 조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