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ST 값 싸고 효율·내구성 뛰어난 수전해 촉매 개발

김용태 2021. 8. 8. 12: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울산과학기술원(UNIST)은 생산 비용은 싸고 효율과 내구성은 우수한 비귀금속 수전해 촉매를 개발했다고 8일 밝혔다.

UNIST에 따르면 신소재공학과 박혜성 교수와 동국대 융합에너지신소재공학과 한영규 교수 공동 연구팀은 기존 값비싼 귀금속 촉매를 대신할 비귀금속 기반 이기능성(bifunctional) 수전해 촉매를 개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귀금속 촉매 대체할 비귀금속 '이기능성 촉매'
촉매를 이용한 수전해 실험 모습 [울산과학기술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울산=연합뉴스) 김용태 기자 = 울산과학기술원(UNIST)은 생산 비용은 싸고 효율과 내구성은 우수한 비귀금속 수전해 촉매를 개발했다고 8일 밝혔다.

UNIST에 따르면 신소재공학과 박혜성 교수와 동국대 융합에너지신소재공학과 한영규 교수 공동 연구팀은 기존 값비싼 귀금속 촉매를 대신할 비귀금속 기반 이기능성(bifunctional) 수전해 촉매를 개발했다.

수전해 기술은 전기 에너지로 물을 수소와 산소로 분리해내는 것으로, 탄소 배출 없이 수소를 생산할 수 있다.

이 기술의 상용화 관건은 값싸고 오래 가는 촉매 개발이다.

일반적인 수전해 장비는 산화전극(산소발생전극)과 환원전극(수소발생전극)에서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는 귀금속의 종류가 달라 공정이 복잡하고, 촉매 자체의 안정성과 경제성이 부족해 상업화가 어려운 실정이다.

연구팀은 양 전극 모두에 코팅해 쓸 수 있는 이기능성 촉매를 개발, 수전해 장비 제작 공정을 단순화해 비용을 절감했다.

촉매 제조 공정은 작은 쇠구슬이 담긴 원통 용기에 원료를 넣고 돌리기만 하면 될 정도로 간단하다.

이 촉매는 1㎠ 크기 전극에 100㎃의 전류를 흘리는 실험에서도 손상 없이 2천500시간 안정적으로 작동했다.

일반적인 수전해 촉매는 동일한 면적에 50㎃ 이상의 전류를 흘리면 촉매가 전극에서 벗겨지기 시작하는 내구성 문제가 있었다.

UNIST 박혜성 교수 [울산과학기술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박혜성 교수는 "수전해 기술의 상용화를 위해서는 촉매 효율 자체도 좋아야 하지만, 촉매를 값싼 공정으로 대량 생산할 수 있어야 하고 수명도 길어야 한다"며 "이번 연구로 이런 조건을 동시에 만족하는 촉매를 개발했다"고 말했다.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인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Nature Communications) 7월 29일 자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기초연구실지원사업', '중견연구자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이뤄졌다.

yongtae@yna.co.kr

☞ 울컥한 김연경 "오늘이 국가대표로 뛴 마지막 날" [올림픽]
☞ 올림픽 여자골프 금 코다 "미쳤나 봐요"…언니 제시카 "박인비급이네"
☞ '알쏭달쏭 가라테' 의식잃은 선수가 금메달…때린 선수는 반칙패 [올림픽]
☞ "칸마다 있는 거 아니었어?"…유일한 목격자만 믿었는데 [이슈 컷]
☞ 24년전 서울서 사라진 20대여성…남자친구의 때늦은 '자백'
☞ '여제' 김연경의 품격…세르비아 축하하고, 한국 동료 위로하고 [올림픽]
☞ 리듬체조 6연패 좌절된 러시아 "심판들 사기쳤다" [올림픽]
☞ 알몸으로 여성 사는 2층집 창문 두드린 20대 검거
☞ 2020 도쿄올림픽, 시청자 웃기고 울린 해설진의 말말말
☞ IOC 위원장도 깜짝 놀란 김연경의 헌신과 리더십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