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일상 속으로..아바타로 취재하는 세상 올까

이지은 2021. 8. 7. 22:5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코로나19 속 대면 생활이 제한되면서 가상현실,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높아지고 있는데요.

머지않은 미래에는 이 '디지털 지구'에서 업무를 보거나 사람들과 교류하는 일이 보편화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지은 기자가 메타버스에서 열리는 행사 현장에 참여해봤습니다.

[기자]

무엇이든 건축할 수 있는 게임 마인크래프트로 만든 가상현실, 메타버스입니다.

제가 서 있는 곳은 실제와 똑같이 만든 여의도 LG 트윈타워 앞입니다. 이제 취재를 위해 기차를 타고 영남대학교로 이동해보겠습니다.

지난달 가상 카네기멜론대 캠퍼스에서 진행된 LG전자 연수 수료식에 도움을 준 영남대 측에 감사 인사를 전하는 자리.

참석자 아바타들이 캠퍼스를 둘러본 뒤 행사장에 도착합니다.

기자의 아바타도 실제 취재 현장에서처럼 한쪽에 자리를 잡았습니다.

감사패 증정과 축하 공연에 이어 기념사진 촬영도 진행되고, 행사가 끝난 뒤에는 함께 땅을 파 기념 식수도 합니다.

코로나19로 만남도 활동도 할 수 없게 된 학생들을 위해 만든 이 가상 캠퍼스는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서승완 / 영남대 마인크래프트 서버 대표 : 캠퍼스 라이프를 메타버스 속 공간에서 자신의 아바타로 대리해서 최대한 경험할 수 있도록 해보자는 것이 제 생각이었고 건물에서 수업을 듣는다든가 동아리에서 악기를 연주한다든가 사소하지만 대학생활의 일부인 것들을 최대한 충실히 구현하고자 했습니다.]

메타버스가 대세로 떠오르면서 국내 기업들도 앞다퉈 메타버스 사업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또 페이스북의 최고경영자 저커버그는 메타버스 플랫폼 기업으로 전환하겠다고 선언하면서, 메타버스가 모바일 인터넷의 후계자라는 말로 그 가능성을 평가했습니다.

가상 인간도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멋진 춤으로 화제를 모은 이 광고 모델은, MZ 세대가 좋아하는 얼굴로 만든 가상 인간입니다.

[송정호 / 신한라이프 브랜드팀장 : 로지는 사회적인 평판에 대한 리스크가 전혀 없고요. 그리고 영원히 22살이라는 나이로 모습이나 이미지가 전혀 변형이 될 수 없습니다.]

LG의 가상인간 김래아도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고, 삼성 브라질 법인이 선보인 가상인간도 해외에서 큰 관심을 끌었습니다.

가상현실과 가상인간, SF 영화에서나 보던 미래의 모습이 어느덧 우리의 일상 속으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YTN 이지은입니다.

YTN 이지은 (jelee@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및 예방접종 현황을 확인하세요.

연예인 A씨와 유튜버의 싸움? 궁금하다면 [웹툰뉴스]

깔끔하게 훑어주는 세상의 이슈 [와이퍼]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