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실용주의 철학자 존 듀이, 중 현대 사상·문화에 큰 영향
듀이 "내 이상 실현하기 적합" 수락
2년3개월간 전국 돌며 지식 전파
청년 마오쩌둥, 경청하면서 기록
사진과 함께하는 김명호의 중국 근현대 〈688〉
버트런드 러셀·타고르, 중서 ‘찬밥’ 신세
듀이는 어릴 때부터 독서 외에는 관심이 없었다. 호기심 하나만은 남달랐다. 퍼블릭 아이비리그의 알짜배기 버몬트대학 재학시절 모든 학과의 수업을 골고루 들었다. 1882년, 23세 때 쓴 논문이 당시 미국 유일의 철학 논문 학술지에 실려 주목을 받았다. 학위는 2년 후 존스 홉킨스대학에서 받았다.
듀이는 현실을 무시하는 미국의 기계식 교육에 의문을 품었다. 시카고대학에 부속실험학교를 설립했다. 자신의 교육이념을 이렇게도 해보고 저렇게도 해봤다. 연구와 실험을 거듭하다 보니 독일에서 유입된 교사와 강의실, 교재 중심의 교육방법에 문제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경험과 활동을 중요시하는 실용주의 교육을 주장했다.
1919년 초, 도쿄 제국대학이 듀이 부부를 초청했다. 목적은 강연이었다. 일본에 온 듀이는 학술단체의 초청에 쉴 틈이 없었다. 베이징대학 교수로 갓 부임한 후스가 꾀를 냈다. 도쿄에 체류 중이던 난징(南京)고등사범 교장과 베이징대학 동료 교수에게 전보를 보냈다. 두 사람은 귀국을 앞둔 듀이 부부를 방문했다. 장수(江蘇)성 교육회와 베이징대학 등 5개 학술단체 명의의 초청장을 전달했다. “신교육건설이 절실한 중국은 선생의 강학(講學)을 희망합니다.” 듀이는 기분이 좋았다. 즉석에서 수락했다. “영광이다. 만나고 싶은 사람도 많다. 몇 차례 강연이라면 일정에 차질이 없다.” 당시 뉴잉글랜드 지역의 부인들 사이에는 중국마작이 유행이었다. 마작을 즐기던 듀이의 부인도 입이 벌어졌다.
항저우(杭州)에서 열린 듀이의 첫 번째 강연은 인산인해였다. 강연 도중 베이징에서 5·4운동이 발발했다. 민주와 과학을 외쳐대는 청년들의 열정에 듀이는 감동했다. 제자들에게 베이징행을 고집했다. 5월 30일, 학생운동이 최고조에 이를 무렵 듀이는 베이징에 도착했다. 딸에게 이런 편지를 보냈다. “중국 학생들의 열정에 감염됐다. 나의 이상을 실현하기에 적합한 곳이다. 어떤 부분은 미국보다 더 민주적이다. 힘 있는 사람들은 지들끼리 싸우느라 민생에는 관심이 없다. 그러다 보니 사회적 평등이 저절로 완성된 기이하고 괴상한 나라다. 내 말이 믿기지 않으면 중국에 와서 직접 봐라. 인생은 체험이다.” 딸도 듀이 못지않게 호기심이 많았다. 중국 갈 채비를 서둘렀다.
듀이는 1919년 4월 30일부터 1921년 8월 2일까지, 기이하고 괴상한 나라에 2년3개월간 머물렀다. 후스를 비롯한 학계의 거목들을 통역으로 대동하고, 전국의 11개 성(省)과 대도시를 순회했다. 100차례 이상 실용주의를 소개하며 중서(中西)문화와 제도를 분석하고 비교했다.
저우언라이, 듀이 강연록 읽고 극찬
듀이의 강연은 교육계와 문화계뿐만 아니라 중국의 정치 지도자들에게도 영향을 미쳤다. 신문화운동의 사령관 격인 천두슈는 직접 강연회를 주관했다. 청년 마오쩌둥은 후난(湖南)성 창사의 강연에서 듀이의 말을 경청하며 한마디도 빠뜨리지 않고 기록했다. 프랑스에 있던 저우언라이(周恩來·주은래)는 친구가 보내준 듀이의 강연록을 읽었다. 실험주의야말로 세계 최고의 신사조(新思潮)라며 극찬했다. 비판하는 사람도 부지기수였다. “실용주의는 한마디로 실험주의다. 중국은 온갖 실험을 다 해본 나라다. 새로운 내용이 없다.”
듀이의 실용주의는 현대중국의 사상과 문화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듀이도 중국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듀이의 중국강학 100년이 지났다. 아직도 중국이 듀이의 영향을 받았는지, 듀이가 중국의 영향을 더 받았는지, 가늠하기 힘들다는 사람들이 많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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