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니, 여군 입대 처녀성 검사 폐지..수십년간 이어진 관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도네시아에서 여성이 군대에 지원할 경우 강요받던 처녀성 검사가 폐지된다.
5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육군은 여군 입대 과정에서 요구하던 처녀성 검사를 폐지하게 됐다.
인도네시아는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 인권단체들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수십 년간 군대 및 경찰의 여성 채용 시 처녀성 검사를 유지해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손가락 두개로 처녀막 파열 유무 확인해 와
인도네시아에서 여성이 군대에 지원할 경우 강요받던 처녀성 검사가 폐지된다.
5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육군은 여군 입대 과정에서 요구하던 처녀성 검사를 폐지하게 됐다.
지난달 18일 안디카 페르카사 육군 참모총장은 새로운 군 채용 조건을 발표하는 화상회의에서 "우리 군의 신체검사에 건강과 관련되지 않은 부분이 있었다"며 "이제는 여군 지망생에게도 남군 지망생과 같은 수준의 검사를 진행한다"고 처녀성 검사 폐지에 대해 에둘러 시사했다.
인도네시아는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 인권단체들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수십 년간 군대 및 경찰의 여성 채용 시 처녀성 검사를 유지해왔다. 인도네시아 군당국이 말하는 해당 검사의 의의는 지원자의 도덕성 점검 취지다.
인구 약 2억7000만명 중 87%가 무슬림인 인도네시아에선 혼전 순결이 미덕으로 강조되고 있다. 지난 2019년에는 결혼 전에 성관계를 할 경우 1년 징역형에 처하도록 하는 형법이 추진되며 이에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가 벌어지기도 했다.
인도네시아 여성폭력방지위원회(Komnas Perempuan)는 이번 폐지에 대해 "아직 45만 인도네시아군에서 여군은 10%에 불과하다. 이른 시일 내로 정책이 공식화되어 많은 여성에게 더 많은 군 입대 기회가 열리길 바란다"고 했다.
해당 매체는 "인도네시아 육군에 이어 해군과 공군도 이 같은 결정에 뒤따를 예정"이라고 밝혔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 경제지 네이버 구독 첫 400만, 한국경제 받아보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같이 여행 간 친구가 기름값을 속였는데 어쩌죠"
- "야구대표팀 동메달 따도 軍 보내라" 졸전에 이런 청원까지
- '글로벌 큰손' 손정의도 꽂힌 자이머젠…'반토막' 난 이유
- "남편과 닮은 조카, 알고보니 딸이었습니다" [글로벌+]
- "삼성 넘어선 적은 없었는데…" 中 샤오미가 무서워진 이유
- "3일 일하고 4억 달래요"…황당한 중국집 배달원 결국 [곽용희의 인사노무노트]
- "샤넬인 줄 알았네"…요즘 품절 대란 벌어진 '이 옷' 난리
- "자녀 재산 상속?"…'자산 1조설' 유재석 입 열었다
- "우리 아파트가 5억에 팔리다니"…집주인들 술렁이는 동네
- "차라리 김장 포기 할래요"…'김포족' 늘자 조용히 웃는 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