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49세 백신 대리예약 금지.. 네이버·카카오·패스 간편인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내주부터 18∼49세 대상으로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이 시작된다.
생년월일을 기준으로 '10부제' 예약이 진행되고, 네이버와 카카오 등을 이용한 간편 인증 방식이 도입돼 편의성이 높아진다.
해당 날짜 끝자리와 주민등록상 생년월일 끝자리가 일치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예약을 받는 10부제 방식이다.
이번 예약 대상자들은 예약 후 오는 26일부터 화이자와 모더나 등 mRNA 방식의 백신을 접종할 예정이어서 원활한 수급이 관건이 될 전망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내주부터 예약 ‘10부제’
9일은 생년월일의 끝자리가
9로 끝나는 사람 예약 가능
내주부터 18∼49세 대상으로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이 시작된다. 생년월일을 기준으로 ‘10부제’ 예약이 진행되고, 네이버와 카카오 등을 이용한 간편 인증 방식이 도입돼 편의성이 높아진다. 과부하를 막기 위해 대리예약은 금지된다. 대규모 접종을 앞둔 만큼 차질없는 백신 수급이 필요하지만, 하반기 국내에 들어오기로 했던 4000만 회분의 미국 노바백스 백신이 미국 내 긴급 사용 신청을 4분기로 또다시 연기하면서 일부 차질도 우려된다.
6일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에 따르면 18∼49세 사전예약은 오는 9일부터 18일까지 진행된다. 해당 날짜 끝자리와 주민등록상 생년월일 끝자리가 일치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예약을 받는 10부제 방식이다. 이를테면 8월 11일은 생일 끝자리가 1인 사람들이 예약하면 된다. 날짜별 대상자는 매일 오후 8시부터 이튿날 오후 6시까지 예약이 가능하다. 19∼21일에는 연령대별 추가 예약이 이뤄지고, 22일부터는 전체 연령대 추가 예약과 예약 변경(취소 후 재예약) 등이 가능하다. 사전예약 본인인증 방식도 기존의 휴대전화 본인인증, 아이핀, 공동·금융인증서 외에 네이버, 카카오, 패스(PASS) 앱을 통한 본인 인증이 추가됐다. 과도한 대기 시간을 방지하기 위해 대리예약은 차단된다.
이번 예약 대상자들은 예약 후 오는 26일부터 화이자와 모더나 등 mRNA 방식의 백신을 접종할 예정이어서 원활한 수급이 관건이 될 전망이다. 최근 모더나 백신의 생산 문제 등으로 도입이 일부 지연되는 등 수급에 대한 불안감이 여전하기 때문이다. 또 하반기부터 국내에 들어오기로 했던 노바백스 백신의 경우 미국의 긴급허가 신청이 또다시 연기되면서 국내 도입에도 영향이 예상된다. 노바백스 백신은 하반기에 국내에 4000만 회분이 들어오기로 했지만, 아직 전 세계적으로 사용 승인이 나지 않고 있어 국내 도입일정도 미확정인 상태다.
박정경 기자 verite@munhwa.com
[ 문화닷컴 | 네이버 뉴스 채널 구독 | 모바일 웹 | 슬기로운 문화생활 ]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