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자브리핑 시시콜콜] 자살소동 대신 투신소동! 더 신중하게 보도하겠습니다

YTN 2021. 8. 4. 21:0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7월 YTN 시청자위원회에서 제기된 '자살 보도'에 대한 의견 듣겠습니다.

[신미희 민주언론연합 사무처장, 시청자위원회 부위원장]

7월 22일 삼성서울병원에서 보도자료를 냈는데요.

'언론이 자살 보도를 개선해서 베르테르 효과가 감소했다, 축소됐다' 이런 연구 결과였습니다.

당연히 보도자료의 제목에도 자살이라는 표현이 들어가 있지 않았고요. YTN 사이언스에서 이 내용을 다뤘는데요.

"유명인 자살 보도 방향 바뀌자 베르테르 효과 감소" 이렇게 보도하지 말라는 걸 보도한 사례죠.

최근 YTN 보도에서 보면 방화혐의 50대 자살 소동, 한국 자살 사망률 이런 것을 제목으로 쓰고 있는데요.

제목에서는 꼭 시정이 필요하다는 생각입니다.

베르테르 효과는 유명인이나 평소 존경하거나 선망하던 인물이 극단적 선택으로 세상을 떠날 경우, 그 인물과 자신을 동일시해서 극단적 선택을 시도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시청자위원회의 지적은 현업 부서와 공유했습니다. YTN은 보건복지부의 '자살 보도 권고 기준'에 따라 "극단적 선택에 대한 보도를 최소화"하고 있고, 자살이라는 단어 사용도 자제하고 있습니다.

의미 전달이 충분할 경우 기사 제목에서는 자살이라는 단어를 피하고, 또 자살 소동과 같은 말도 투신 소동 등으로 바꾸어 극단적 선택에 대한 보도를 더 신중하게 하겠습니다.

시청자브리핑 시시콜콜 마칩니다.

#자살관련보도 #베르테르효과 #자살보도권고기준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및 예방접종 현황을 확인하세요.

YTN star 연예부 기자들 이야기 [웹툰뉴스]

깔끔하게 훑어주는 세상의 이슈 [와이퍼]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