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게임 역대 최대 M&A' 스핀엑스는 어떤 회사?

윤민혁 기자 2021. 8. 4. 18: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넷마블(251270)이 지난 2일 2조5,000억 원을 들여 인수한 소셜카지노 게임 기업 '스핀엑스'.

넷마블 관계자는 "글로벌 모바일 게임시장에서 가장 큰 파이를 차지하고 있는 장르가 캐주얼게임 이고, 소셜카지노 장르는 일반적인 쓰리매칭 퍼즐 방식과 더불어 대표적인 캐주얼게임 장르 중 하나"라며 "스핀엑스는 모바일 소셜카지노 게임 기업들 중 최근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회사"라고 강조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경제]

넷마블(251270)이 지난 2일 2조5,000억 원을 들여 인수한 소셜카지노 게임 기업 ‘스핀엑스’. 이는 국내 게임업계 사상 최대 규모 인수합병(M&A)으로, 인수대금은 넷마블이 지난 2019년 인수한 코웨이의 1조7,400억 원을 훌쩍 상회한다.

국내에서는 소셜카지노 게임이 허가되지 않은 만큼 스핀엑스는 게이머들에게도 낯선 이름이다. 때문에 시장에서는 스픽엑스의 ‘가치’에 대한 의문도 나온다. 넷마블이 인수대금 70%가량을 차입으로 마련한 만큼, 공격 투자의 성공 가능성에 대한 의견이 분분한 것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코웨이는 국내 렌탈 1위 기업이라는 인지도가 높지만 스핀엑스는 국내 투자자 및 게임계에도 생소하다”고 했다.

소셜카지노는 해외에서는 폭발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장르다. 소셜카지노게이밍트래커에 따르면 글로벌 소셜카지노 시장 규모는 2019년 56억 달러(약 6조 4,000억 원)에서 매년 7.9%씩 성장해 오는 2023년에는 75억 9,000만 달러(약 8조 7,4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소셜카지노게임은 카지노에서 할수 있는 슬롯머신, 빙고, 포커 등을 모바일로 옮겨 놓았다. 실제 돈이 아닌 사이버 머니로만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게 차이점이다. 제작비가 적고, 특별한 라이선스 비용이 필요 없으며, 한 번 자리를 잡으면 꾸준한 수입이 들어온다는 장점이 있다.

현재 소셜카지노 게임 시장 80%는 모바일이다. 스핀엑스는 이 모바일 소셜카지노 장르 분야 글로벌 3위 기업이다. 성장속도도 빠르다. 지난해 매출은 4,970억 원, 올 상반기는 전년 동기 대비 46% 증가한 3,289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20%를 상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넷마블 관계자는 “글로벌 모바일 게임시장에서 가장 큰 파이를 차지하고 있는 장르가 캐주얼게임 이고, 소셜카지노 장르는 일반적인 쓰리매칭 퍼즐 방식과 더불어 대표적인 캐주얼게임 장르 중 하나”라며 “스핀엑스는 모바일 소셜카지노 게임 기업들 중 최근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회사”라고 강조했다.

넷마블은 이번 인수로 캐주얼 게임 장르를 보강하고, 꾸준한 현금흐름을 창출할 수 있을 전망이다. 경쟁사보다 영업이익률이 낮았던 넷마블은 이번 인수로 약점을 보강할 수도 있다. 현재 70%가량인 글로벌 매출 비중도 한층 높아질 가능성이 높다. 오동환 삼성증권 연구원은 이번 인수에 대해 “스핀엑스의 높은 성장성과 넷마블 해외 자회사들과 시너지를 고려하면 인수가격은 정당화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안재민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소셜 카지노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확대하고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며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확보했다”며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윤민혁 기자 beherenow@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