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이노-서울대 '비침습적 혈압 추정 기술' 이전 계약 "원격 모니터링 고도화"

최용준 2021. 8. 3. 14:5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휴이노는 서울대학교로부터 '비침습적 지속적 혈압 추정 기술'을 이전 받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휴이노는 이번 계약을 바탕으로 고혈압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헬스케어 원격 모니터링 기술 고도화를 이루며 파이프라인을 확대해 나갈 전망이다.

휴이노는 이번에 이전한 '비침습적 지속적 혈압 추정 기술'을 통해 고혈압과 같은 심혈관 질환에 대한 모니터링 솔루션까지 파이프라인을 확대할 예정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휴이노_비가압식 혈압 측정기술 개발을 위한 업무 협약식. 한국바이오협회 제공.

[파이낸셜뉴스]휴이노는 서울대학교로부터 ‘비침습적 지속적 혈압 추정 기술’을 이전 받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휴이노는 이번 계약을 바탕으로 고혈압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헬스케어 원격 모니터링 기술 고도화를 이루며 파이프라인을 확대해 나갈 전망이다. 계약에 따라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은 휴이노에게 비침습적 지속적 혈압 추정 기술에 대한 하드웨어 기술과 소프트웨어 기술을 비롯한 노하우를 내년 초까지 휴이노에 전수할 예정이다. 서울대학교 김희찬 교수와 연구진은 휴이노가 이를 상용화하는 데 지속적인 자문을 이어가게 된다.

휴이노는 '메모워치(MEMO Watch)'와 ‘메모패치(MEMO Patch)’ 같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전도 질환을 원격 모니터링할 수 있는 헬스케어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휴이노는 이번에 이전한 '비침습적 지속적 혈압 추정 기술'을 통해 고혈압과 같은 심혈관 질환에 대한 모니터링 솔루션까지 파이프라인을 확대할 예정이다. 고혈압은 만성 심혈관 질환 중 가장 많은 분포를 차지하고 있는 질환이다.

서울대학교 김희찬 교수 연구 팀은 20여년간 비침습적 혈압 추정 기술을 연구해온 국내 최고의 연구 팀이다. 비침습적 혈압 추정 기술은 혈압을 측정하기 위해 팔을 측정기에 넣고 압박을 가하는 방식의 커프(Cuff) 방식이 아니라 인체에서 발현하는 다양한 생체신호를 기반으로 혈압을 측정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김희찬 교수팀은 아시아 지역 혈관질환 관련 국제학술대회인 'The Pulse of Asia 2021'에서 전 세계에서 주목받는 연구성과를 발표한 바 있다. 김희찬 교수는 패치 형태로 개발한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통해 고혈압 환자들의 혈압 모니터링이 가능함을 증명했다.

휴이노는 최근 고려대 안암병원과 진행했던 임상시험을 통해 기존의 전통적인 심전도 검사방법 중 하나인 홀터 방식의 심전도 검사에 비해 89% 향상된 부정맥 진단율을 증명했다. 이번 기술이전을 통해 비침습적으로 혈압을 측정할 수 있는 기술이 도입되면, 기존 전통적인 혈압 측정방식을 혁신할 수 있는 의료기술로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모으고 있다.

휴이노 길영준 대표는 “휴이노는 2014년부터 미국 보스턴(Boston)에 위치한 MGH 연구진과 비침습적 혈압 추정 기술을 공동으로 연구해 왔었다"며 "완성 단계에 있는 해당 기술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해 휴이노가 전 세계에서 선도적인 기술력을 보여주고 있음을 증명해 내겠다"고 말했다.

한편 휴이노는 최근 '심혈관질환 환자를 위한 인공지능 기반의 웨어러블 심전계와 병원 중심 원격 모니터링 플랫폼 개발사업' 사업자로 선정된 바 있다. 이 사업은 국내 최초로 '의료사물인터넷(IoMT' 분야의 인프라를 구축하고, 환자의 건강 상태를 원내뿐만 아니라 원외에서도 꾸준히 원격 모니터링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하는 내용을 선도하고 있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