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에 칼로리 섭취 적당히 줄이면 동맥혈관 건강↑"

한성간 2021. 8. 3. 10: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산소 운동에 칼로리 섭취를 조금 줄이면 비만 노인의 혈관 건강을 개선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 결과는 운동과 함께 칼로리 섭취를 적당히 줄이는 것이 칼로리 섭취를 크게 줄이거나 전혀 줄이지 않는 것보다 동맥혈관 건강 개선을 극대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동맥혈관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 유산소 운동에 칼로리 섭취를 조금 줄이면 비만 노인의 혈관 건강을 개선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웨이크 포레스트(Wake Forest) 대학 의대 노인의학 전문의 티나 브링클리 교수 연구팀이 비만 노인 160명(65~79세)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헬스데이 뉴스(HealthDay News)가 2일 보도했다.

연구팀은 이들을 3그룹으로 나누어 A그룹에는 평소대로 식사하면서 유산소 운동을, B그룹엔 하루 열량 섭취를 200㎈ 줄이고 유산소 운동을, C그룹은 하루 열량 섭취를 600㎈ 줄이고 유산소 운동을 20주 동안 하게 했다.

칼로리를 제한한 두 그룹에는 지방 섭취를 30% 이하로 줄이고 각자의 체중에 알맞은 단백질로 구성된 미리 만들어진 점심과 저녁 식단이 제공됐다.

유산소 운동은 노인의학 연구센터에서 전문가의 감시 아래 일주일에 4일 진행됐다.

이와 함께 연구팀은 심혈관 자기공명영상(CMRI)을 통해 대동맥궁(aortic arch)의 맥파 전달 속도(PWV: pulse wave velocity)와 동맥 팽창성(distensibility)을 측정했다.

PWV는 혈류가 동맥을 흘러가는 속도, 동맥 팽창성은 대동맥 혈관이 수축, 이완하는 능력을 말한다.

동맥이 굳어지면 PWV가 높고 동맥 팽창성은 낮게 나타난다.

20주 후 체중은 C그룹이 9kg, B그룹이 8kg, A그룹이 1.7kg 줄었다.

그러나 3그룹 중 B그룹만이 동맥경화가 크게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B그룹은 동맥 팽창성이 21% 증가하고 PWV는 8% 줄었다.

A와 C그룹은 모두 동맥 팽창성과 PWV 수치 변화가 별로 크지 않았다.

운동과 함께 칼로리 섭취량을 줄인 B와 C그룹은 운동만 한 A그룹보다 체질량지수(BMI: body-mass index), 총지방량, 체지방비율, 허리둘레에 훨씬 더 큰 변화가 나타났다.

이 결과는 운동과 함께 칼로리 섭취를 적당히 줄이는 것이 칼로리 섭취를 크게 줄이거나 전혀 줄이지 않는 것보다 동맥혈관 건강 개선을 극대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동맥은 나이를 먹을수록 점점 딱딱해지면서 심장은 혈액을 온몸에 펌프질해 내보기 위해 더 많이 일을 해야 한다. 비만도 동맥경화의 위험요인이다. 동맥경화가 진행되면 심부전과 뇌졸중 위험이 커진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심장협회(AHA: American Heart Association) 학술지 '순환'(Circulation) 최신호에 발표됐다.

skhan@yna.co.kr

☞ "단지 촉촉했을 뿐…" 한일전 김연경 퇴근길 화제된 이유는?
☞ '메로나의 아버지' 김성택씨 별세…"진정한 아이스크림 장인"
☞ '14억의 최애' 여자배구팀 탈락에 대륙 탄식
☞ 우상혁도 '성덕' 대열 합류…롤모델 '맞팔'에 감격
☞ '낙태강요 미수혐의 ' 39살 연하 여성에 피소된 김용건
☞ 이게 가능하다고?…넘어지고도 일어나 달려 1위로 골인
☞ 빌 게이츠 부부 이혼 확정…175조원 재산 중 아내몫은?
☞ 세계에서 가장 입이 큰 여성…가로 길이가 무려
☞ 진도서 동반 추락사한 여중생, 동급생 6명에게 따돌림당해
☞ 음주 40대 승합차로 母 운영 식당 돌진…흉기들고 대치하다 체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