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카페서 잇달아 집단감염..부산 72명 신규확진

노동균 2021. 8. 1. 15:0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부산시가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를 오는 8일까지 1주 더 연장한다.

신규 확진자 수가 정점을 찍은 7월 말 이후로 점차 안정세를 보이고 있지만 자칫 방심했다간 휴가철 다시 확진자가 폭증할 수 있다는 우려가 반영됐다.

하루 100명 전후의 신규 확진자가 나온 7월 말보다는 최근 상황이 좋아졌지만 여전히 학교, 목욕탕, 식당 등 일상의 다중이용시설 곳곳에서 집단감염이 이어지고 있는 추세를 고려해 거리두기 단계를 지속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부산시가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를 오는 8일까지 1주 더 연장한다. 신규 확진자 수가 정점을 찍은 7월 말 이후로 점차 안정세를 보이고 있지만 자칫 방심했다간 휴가철 다시 확진자가 폭증할 수 있다는 우려가 반영됐다.

1일 부산시에 따르면 이날 72명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했다. 이로써 부산지역 누적 확진자 수는 8332명으로 늘었다.

신규 확진자 중 4명은 해외 입국자, 53명은 기존 확진자와의 접촉자였고 나머지 15명은 감염원 불명 사례로 시 방역당국의 추가 역학조사가 진행 중이다.

접촉자 53명의 감염 경로는 가족 23명, 지인 11명, 직장동료 10명이며 다중이용시설 접촉자는 카페 3명을 비롯해 식당, 목욕탕, 학원, 피씨방, 체육시설 등에서 각각 1명씩 확인됐다. 이 외에 타 지역 동선에서 확인된 확진자가 1명 있었다.

이날 사하구 소재 한 은행과 해운대구 한 카페가 새로운 집단감염 사례로 분류됐다.

사하구 은행에서는 전날 직원 1명이 확진돼 접촉자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날 동료 직원 5명이 추가 확진 판정을 받았다. 시 방역당국은 현재 해당 시설을 방문한 고객으로 대상을 넓혀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해운대구 카페의 경우 지난 7월 29일 방문자가 확진된 데 이어 전날 방문자 2명과 운영자가 확진됐고 이날 방문자 2명이 추가로 확진됐다. 이 카페에서는 지금까지 방문자 5명, 운영자 1명 등 총 6명의 확진자가 나왔다.

기존 집단감염 사례로는 해운대구 신세계백화점에서 격리 중인 직원 1명이 추가 확진 판정을 받았다. 지금까지 이 백화점 관련 확진자는 경남 1명을 포함한 직원 7명과 접촉자 5명 등 총 12명이다.

북구 학원에서도 이날 가족 접촉자 2명이 추가 확진됐고 동래구 목욕탕에서도 이용자 1명이 추가 확진돼 누적 확진자 수는 각각 27명과 106명으로 늘었다.

부산시는 지난 7월 21일 격상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를 오는 8일까지 1주 더 연장하기로 했다. 하루 100명 전후의 신규 확진자가 나온 7월 말보다는 최근 상황이 좋아졌지만 여전히 학교, 목욕탕, 식당 등 일상의 다중이용시설 곳곳에서 집단감염이 이어지고 있는 추세를 고려해 거리두기 단계를 지속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이다.

이에 현재 집합이 금지된 유흥시설 등 다중이용시설 1그룹과 노래연습장의 집합금지가 연장된다. 다만 코인노래연습장은 집합금지 시행 이후 추가로 관련 확진자가 나오지 않았고 소수인원 이용 등 위험요인이 상대적으로 낮다고 보고 오후 10시까지 영업을 허용하기로 했다.

사적모임은 현재와 같이 4명까지 허용하며 백신 인센티브도 계속 중단된다. 단 사적모임에 예외를 둬 직계가족이 모이는 경우 현재 4인까지에서 8인까지로, 돌잔치의 경우 현재 4인까지에서 16인까지 확대 허용한다.

한편 부산지역 백신 예방접종은 전날까지 1만5831명이 접종에 참여해 지금까지 부산시 전체 인구의 40.3%에 해당하는 135만2197명이 1차 접종을 완료했다. 이 중 452명은 2차 접종에 참여해 지금까지 총 47만7678명이 접종을 완료, 최종 접종률은 14.2%를 기록했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