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성능기록부 믿고 샀는데..수리비만 차값의 3분의 1 [실전합의썰]

신성철 2021. 7. 31. 14: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 손해를 입었는데 원하는 만큼 환불이나 배상은 거부되고, 그렇다고 소송까지 가긴 부담스러운 상황 겪어본 적 있으신가요?   # '실전합의썰'은 누구나 일상에서 겪을 수 있는 분쟁이 조정을 거쳐 어떻게 합의로 이어졌는지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중고차 매매업자가 사설 점검장에 의뢰해 받는 성능기록부와 차량의 상태가 다르다면 원칙적으로 판매자에게 배상 책임이 있지만, 시운전 여부 등 상황에 따라선 소비자에게도 과실이 인정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④ 한국소비자원|성능·상태점검기록부와 다른 중고차 수리비에 대한 손해배상 요구
 
# 손해를 입었는데 원하는 만큼 환불이나 배상은 거부되고, 그렇다고 소송까지 가긴 부담스러운 상황 겪어본 적 있으신가요?
 
# ‘실전합의썰’은 누구나 일상에서 겪을 수 있는 분쟁이 조정을 거쳐 어떻게 합의로 이어졌는지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 당장 해결이 어려운 분쟁을 겪고 있을 때 소비자가 요구할 수 있는 건 무엇인지, 분쟁을 피하기 위해 사전에 무엇을 주의해야 할지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와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등 조정기관 자문을 통해 전해드립니다.
 
중고차 수요자가 가장 두려운 건 구매 후 고장이 발견돼 ‘수리비 폭탄’을 맞는 상황입니다. 이 탓에 필수적으로 참고해야 하는 서류가 성능·상태 점검기록부인데요.

성능기록부에 문제가 드러나지 않은 중고차를 구매계약한 뒤 여러 잔고장이 드러나고, 내비게이션 등 옵션도 기록부와 달리 설치되지 않았다는 걸 뒤늦게 알아차렸다면 판매자로부터 배상을 받을 수 있을까요.


중고차 매매업자가 사설 점검장에 의뢰해 받는 성능기록부와 차량의 상태가 다르다면 원칙적으로 판매자에게 배상 책임이 있지만, 시운전 여부 등 상황에 따라선 소비자에게도 과실이 인정될 수 있다고 합니다.

중고차 구매 후 차값의 33%에 달하는 수리비를 부담한 소비자가 판매자로부터 일부 배상을 받은 사례와 함께 소비자가 주의해야할 점을 영상에서 안내합니다.

글·영상=신성철 기자 ssc@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