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협 "고금리 예적금 '시드머니' 만들기 상품 추천해요"

류영상 2021. 7. 30. 11:0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일상생활과 경제활동 전반이 위축되면서 주식이나 가상화폐로 '일확천금'을 노리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무리한 투자 활동을 말하는'영끌(영혼까지 끌어모은 대출)' '빚투(빚내서 투자)'등의 위험천만한 단어도 이제는 일상적이다.

전문가들은 이럴 때일 수록 안정적인 금융 포트폴리오를 세우고, 자신만의 '시드머니'를 만드는 게 먼저라고 조언한다.

시드머니는 투자를 위한 발판이 될 수 있는 종잣돈을 뜻한다. 시드머니 마련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실천 방법은 시중 은행의 예적금 상품이다. 보통 예적금 상품은 이율을 기준으로 선택하는데 이 때 모바일 앱을 이용하면 추가 금리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신협의 경우 가입자 115만명을 돌파한 자사의 모바일 앱 '온뱅크' 계좌 개설 건수 상위 10개 중 6개가 모바일 전용 상품이다.

온뱅크 앱을 통해 가장 많이 개설된 금융상품은 '유니온정기예탁'이다. 신협의 유니온 시리즈는 지역신협 방문없이 모바일을 통해 비과세 혜택(이자 소득세 14% 면제, 농어촌특별세 1.4% 부담)을 누릴 수 있어 인기가 높다. 또 기본금리도 전국 신협 평균 예금 금리를 따라 시중은행 대비 높은 이율을 받을 수 있다.

이 밖에 급여이체 등 간단한 우대조건 만족 시 최대 0.6%의 우대이율을 제공하는 'e-파란적금, 하루 단위로 정기예탁금(12개월) 절반 수준의 이자를 주는 파킹통장 '드리밍박스' 등도 인기가 높다.

여성 고객 특화 상품 '레이디4U' 적금도 모바일 우대 이율의 혜택이 더해진다. 레이디4U적금은 만 20~39세 여성 대상의 온뱅크 전용상품으로, 여성 구매 빈도가 높은 3대 업종(화장품, 카페, 온라인 쇼핑몰)의 체크카드 사용 금액, 신협 예적금 가입실적 및 공제 이용 실적 등에 따라 최대 1%의 추가금리를 제공한다. 월 100만원 범위 내에서 수시 입금이 가능해 지출이 잦고 여유자금이 불규칙한 2030 여성들도 부담 없이 운용할 수 있다.

신협 관계자는 "수많은 재테크 정보가 있지만 예적금을 통해 원금을 잃지 않으면서 원금과 이자를 차곡차곡 저축해 확실한 시드머니를 만드는 게 중요하다"며 "지금부터라도 자신만의 재테크 플랜을 실천해 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류영상 매경닷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