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분투' 여자농구, 내달 1일 세르비아와 3차전 '기적을 쏴라'

김동찬 2021. 7. 30. 10:3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3년 만에 올림픽 본선 무대에 나온 한국 여자농구가 8월 1일 2020 도쿄올림픽 조별리그 최종전을 치른다.

이날 밤 9시 일본 사이타마 슈퍼 아레나에서 세르비아를 상대하는 우리나라는 이날 경기에서 반드시 이겨야 8강 진출의 실낱같은 희망을 걸어볼 수 있다.

2패로 조 최하위에 처진 우리나라는 FIBA 랭킹 8위 세르비아를 잡을 경우 8강 진출 희망을 품어볼 수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4강 후보' 세르비아 벅찬 상대지만 이길 경우 8강도 '실낱 희망'
캐나다와 경기에서 리바운드 다툼을 하는 박지현. [AP=연합뉴스]

(도쿄=연합뉴스) 특별취재단 = 13년 만에 올림픽 본선 무대에 나온 한국 여자농구가 8월 1일 2020 도쿄올림픽 조별리그 최종전을 치른다.

이날 밤 9시 일본 사이타마 슈퍼 아레나에서 세르비아를 상대하는 우리나라는 이날 경기에서 반드시 이겨야 8강 진출의 실낱같은 희망을 걸어볼 수 있다.

국제농구연맹(FIBA) 세계 랭킹 19위인 한국은 1차전에서 스페인(3위)과 접전 끝에 69-73으로 졌고, 2차전에서도 캐나다(4위)에 53-74로 패했다.

캐나다를 상대로 3쿼터까지는 비교적 대등하게 맞섰으나 4쿼터에 갑자기 무너지면서 점수 차가 벌어졌다.

여자농구 대표팀 전주원 감독. [AP=연합뉴스]

2패로 조 최하위에 처진 우리나라는 FIBA 랭킹 8위 세르비아를 잡을 경우 8강 진출 희망을 품어볼 수 있다.

12개국이 출전한 이번 대회 여자농구는 3개 조로 나뉘어 조별리그를 벌인 뒤 각 조 상위 2개국이 8강에 오른다.

남은 두 장의 티켓은 각 조 3위 나라들 가운데 성적이 더 좋은 2개국이 가져간다.

한국이 만일 세르비아를 잡는다면 1승 2패로 세르비아와 동률이 되고, 같은 날 오전에 끝나는 스페인-캐나다 결과에 따라 조 3위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로서는 캐나다가 스페인을 이겨주는 쪽이 낫다. 그럴 경우 우리나라는 세르비아를 꺾으면 바로 승자승에서 앞서 3위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일 스페인이 캐나다를 잡고, 우리나라가 세르비아를 이기면 한국, 캐나다, 세르비아가 모두 1승 2패 동률이 되는데 이 경우 캐나다에 21점 차로 패한 우리나라가 골 득실에서 불리하다.

세르비아와 스페인의 경기 모습. [AP=연합뉴스]

물론 우리나라가 세르비아를 꺾기는 쉽지 않다.

세르비아는 우리나라가 21점 차로 진 캐나다와 1차전에서 72-68로 이긴 나라다.

세계 랭킹은 캐나다보다 낮지만 2016년 리우올림픽 동메달, 2015년과 올해 유로바스켓 우승 등의 성적을 낸 강팀이다.

29일 스페인에 70-85로 졌어도 리바운드에서 40-34로 오히려 우위를 보였다.

우리나라가 스페인을 상대로 리바운드 30-48로 크게 밀렸던 점을 고려하면 세르비아전에서도 제공권 열세를 얼마나 최소화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세르비아는 평균 신장 184.8㎝에 190㎝ 이상 선수를 4명이나 보유했다. 우리나라는 평균 180.3㎝에 190㎝ 이상은 박지수(KB) 한 명뿐이다.

캐나다와 경기에서 19%(5/26)에 그친 3점 성공률이 살아나야 조금 더 대등한 경기를 할 수 있다.

특히 대회 개막 전만 하더라도 '조별리그 세 경기 모두 참패를 당할 것'이라는 주위 우려가 있었지만 캐나다전 4쿼터를 제외하고는 계속 접전을 펼친 만큼 선수들이 좀 더 자신감을 갖고 임한다면 조별리그 최종전에서 더 좋은 경기 내용도 기대할 만하다.

emailid@yna.co.kr

☞ "너랑 헤어진 걸 후회해"…메달 딴 후 날아온 전 여친의 고백
☞ 부서진 카약 콘돔 씌워 수리해 금메달 딴 호주 선수
☞ '성관계 녹음'으로 주지 협박 승려…법원 "제적처분 정당"
☞ 국가대표 유니폼 쓰레기통에 버리고 떠난 선수들 결국…
☞ 양의지에 끝내기 사구 던진 투수는…MLB 피츠버그 프런트 직원
☞ 금 6g, 평창보다 30만원 비싸다는 도쿄올림픽 금메달 가격은
☞ '종료 1초전 발차기' 이다빈에 패한 英선수 "승리 도둑맞았다"
☞ 구혜선 이어 커트머리 사진 올린 류호정 "페미 같은 모습이란…"
☞ 요즘 없으면 못살지만…잘못 켜놨다간 집 한 채가 홀랑
☞ 'OOO야! 수심 1천m에서 너 찍혔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