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도시락 이어 샤넬·롤렉스까지..'취테크' 2030 겨냥한 마케팅 인기

류영상 2021. 7. 30. 09:1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금융계좌 만들면 샤넬백 당첨 기회를
도시락 사면 현대차·네이버·삼성전자 주식을
롤렉스 시계로 구성한 '피스 롤렉스 집합 2호' 론칭 1분만에 완판
결혼작사 이혼작곡2 최고 시청률 맞추면 다이슨 혜택도

새로운 마케팅에 적극 참여하고 재테크에 열광하는 2030(MZ세대)를 겨낭한 마케팅이 인기를 끌고 있다. 요즘 MZ세대 사이에선 '취테크'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재테크를 취미처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국내 사용자 2000만명을 돌파한 토스는 계좌, 카드, 신용, 보험과 같은 금융서비스에 MZ세대에 이목을 끄는 경품까지 더한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최근 토스는 특정 계좌를 만들 경우 '샤넬백' 당첨 기회를 주는 이벤트를 진행,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사진 출처 = 토스앱]
또 이마트24는 지난 28일부터 31일까지 4일동안 주식 도시락을 한정 판매하고 있다. 주식 도시락에는 네이버, 현대자동차, 삼성전자 등 9개 기업의 주식 중 1주를 받을 수 있는 쿠폰이 랜덤으로 동봉돼 있다. 고객들이 동봉된 쿠폰 QR코드를 통해 하나금융투자에 신규로 가입하게 되면 랜덤으로 주식 1주를 받을 수 있다. 이번 이벤트는 준비된 2만 주가 모두 소진되면 자동 종료된다.

앞서 이마트24는 지난 11일 주식 1만 주를 경품을 내건 주식 도시락을 선보인 바 있다. 당시 준비했던 물량이 3일 만에 완판되자 고객들의 추가 요청이 이어졌고, 이에 이마트24는 하나금융투자와 협의해 2차 이벤트를 진행케 됐다.

마케팅 효과는 상당했다. 도시락 완판에 더해 실제 주식 도시락 구매 후 신규 계좌를 개설한 고객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20~40대 고객이 72%로 젊은 층의 유입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 출처 = 이마트24]
이와 함께 리셀(resell)테크를 겨냥한 이색 마케팅도 눈에 띈다.

바이셀스탠다드의 현물 조각투자 플랫폼 '피스(PIECE)'가 최근 롤렉스 시계로 구성한 '피스 롤렉스 집합 2호' 포트폴리오는 론칭 1분 만에 소유권 전량이 완판된 것으로 알려졌다. 최소 10만원부터 최대 2000만원까지 투자할 수 있는 해당 상품 투자자의 70%가 주머니 사정이 여의치 않은 MZ세대들이었다.

조각투자상품 `피스 롤렉스 집합 3호`로 구성한 프리미엄 롤렉스 시계 4점 [사진 출처 = 바이셀스탠다드]
K-콘텐츠 투자상품 플랫폼 펀더풀에서는 최근 드라마 '결혼작사 이혼작곡2' 시청률 맞추면 다이슨 헤어드라이기를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시청률에 연동한 '결혼작사 이혼작곡2' 투자 기대 수익률이 결정되는 투자구조를 활용한 이색 이벤트로, 이벤트 참여자들에게는 경품 당첨의 행운을, 투자 참여자들에게는 시청률에 따른 높은 기대 수익률을 반영한 이벤트로 평가받고 있다.
[사진 출처 = 펀더풀]
이 같은 마케팅이 인기를 끌고있는 것은 MZ세대들이 재테크에 대한 투자 관심이 높기 때문이다.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지난해 MZ세대들의 상장사 주식 보유 금액이 전년대비 70%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윤성욱 펀더풀 대표는 "MZ세대를 타깃으로 한 마케팅 포인트는 단순히 혜택만 제공하는 형태의 마케팅은 큰 효과를 보기 어렵다. 손쉽게 참여할 수 있고, 재미를 바탕으로 흥미를 유발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실제 펀더풀 내 K-콘텐츠 투자자의 70% 이상이 MZ세대"라고 말했다.

[류영상 매경닷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